남편이 들이닥치기까지 얼마 남지 않았다. 저 여자는 이번에야말로 덜미를 잡히고 말 것이다.

나는 망설였다. 〈몰락한 우상)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영화였다. 불운한 집사, 운명적 종이 비행기. 게다가 공포의내각〉을 본 지도 십오 년이나 지났다. 물론 늘 에드와함께였다.
하지만 앤드류는 나의 상황에 대해 알지 못한다. 못 갈 것같아요‘라는 말로 상황을 요약했다.

내 손을 잡아준 것이 언제인지 기억이 나질 않는다.

현관으로 나선다. 내가 가장 싫어하고 불신하는 장소, 나의왕국과 바깥세상 사이에 버티고 있는 서늘한 회색빛 공간.
황혼이 내리자 어두운 벽이 나를 손아귀에 쥐고 으스러뜨릴것만 같다.

 코타르 증후군은 자기 자신이 죽었다고 생각하는 심리학적현상이다. 보기 드문 장애로, 소아과에서는 더더욱 찾아보기힘든 케이스였다. 치료법으로는 정신과 프로그램이 추천되고,
심한 경우 전기충격 요법이 동원된다. 하지만 나는 상담을통해 아이가 극복할 수 있도록 이끌었다. 나의 첫 성공 사례였고, 이 일로 나는 웨즐리 박사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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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낫한의 쉬기 명상 How to Relax - 언제 어디서든 나만의 힐링 명상 틱낫한의 명상서 How to 시리즈
틱낫한 지음, 제이슨 디앤토니스 그림, 진우기 옮김 / 한빛비즈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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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안에 즐거움이 전혀 없어요. 억지로 웃을 수는 없잖아요.
 그건 진실하지 못해요.˝ 그러면 저는 항상 미소는 일종의 요가 수행, 즉 입 요가와 같다고 말합니다. 즐거움을 느끼지 못한다.
 해도 그냥 웃는 겁니다. 어쨌든 한 번 웃고 나면 기분이 달라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때로는 마음이 솔선수범해야할 때가 있고, 때로는 몸이 앞장서도록 허용해야 할 때도있습니다.

 발 없는 말이 천 리를 가네.
말은 소통을 회복하고, 서로 깊이 이해하게 해주네.
 이제 우리 두 사람을 더욱 가까이 해주고 우정이 꽃처럼 피어나게 할 그런 대화를 하려 하네.

 너무 몰두해서 컴퓨터 작업을 할 경우 나에게 몸이 있다는 사실도 잊고, 살아 있다는 사실도 잊어버릴 수 있습니다.
때로는 심지어 숨 쉬는 것도 잊어버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컴퓨터에 십오 분마다 종소리를 울리도록 설정해놓으면좋습니다. 그때마다 자신에게로 돌아가서 미소도 짓고, 숨을들이쉬고 내쉰 후에 작업을 재개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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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낫한의 쉬기 명상 How to Relax - 언제 어디서든 나만의 힐링 명상 틱낫한의 명상서 How to 시리즈
틱낫한 지음, 제이슨 디앤토니스 그림, 진우기 옮김 / 한빛비즈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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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을 잘 자지 못할 때도 들이쉬고 내쉬는 숨을 따라가보십시오. 몸의 곳곳에 차례로 의식을 가져가서 그 부위에긴장이 완화되도록 하십시오. 그렇게 하면 때로는 잠을 잘수도 있습니다. 이 수행을 하면 비록 잠을 자지 못한다 해도유익합니다. 몸이 쉴 수 있어서 재충전이 되기 때문입니다.

미소 짓고 있다는 것은 내가 나 자신임을, 자신에게 주권을행사하고 있음을, 망각의 늪에서 허우적대지 않고 있음을의미합니다. 때로 얼굴에는 미소를 띠고, 코로는 숨을 쉬며,

행복에 관한 나의 관념이 바로 행복을 가로막는 최대의장애물입니다.

무언가를 이루려고 명상을 하는 게 아닙니다. 명상이중노동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너무 바쁘지 않게, 평범하게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저 정상적인 삶을 사는 것입니다. 밥을먹을 때는 그저 밥을 먹고, 아무 말도 하지 않습니다. 소변을봐야 하면 소변을 봅니다. 피곤하면 쉽니다.

유리잔에 방금 짠 주스를 붓고 한 십오 분 정도 내버려두면 건더기는 모두 바닥에 가라앉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느긋하고 편안하게 정좌 명상의 자리에 앉는다면, 몸과마음은 차분히 가라앉아 진정될 것입니다. 이렇게 앉아있으면 들숨과 날숨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살아 있음을그저 거기 앉아 있음을 즐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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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낫한 지음, 제이슨 디앤토니스 그림, 진우기 옮김 / 한빛비즈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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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다함 속에서 ˝숨을 들이쉬며, 내게 몸이 있는 것을 알고있다.˝라고 말할 수 있으면, 이미 통찰이 있는 것입니다. 몸이있음을 안다면 몸을 돌보는 방법도 알 수 있으니까요.
스트레스와 긴장을 완화하고 싶다면 그동안 많이 질주했다는사실을 알아차려야 합니다.

마음다함 속의 숨과 미소는 나는 물론, 주변 사람들에게행복을 줍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돈을 선물하기보다 나의마음다함, 숨, 미소를 선물한다면 참 행복을 선물한 것입니다.

움켜쥔 것을 놓지 못하는 데는 두려움도 한 몫 합니다.
놓아버리고 나면 잡을 것이 아무것도 없으리라는두려움이지요. 놓아버림은 수행이고, 기술입니다. 언젠가충분히 강인해지고 결심이 굳건해진 그날, 나를 고통스럽게하는 번뇌를 놓아버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관념이나 느낌이 실제로 내게 있음을 인식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에는 그것의 본질을 깊이 보고, 그것이 어디서왔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관념이란 느낌, 감정, 과거의경험이나 보고 들은 것에서 생기는 것이니까요. 마음다함과집중의 에너지로 깊이 볼 수 있고, 그를 통해 관념과 느낌, 이감정, 욕망의 뿌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마음다함과 집중은통찰을 가져오고, 통찰은 마음이 붙들려 있는 대상을놓아버릴 수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 지금 여기에 온전히 있는 것, 그래서 나를돌보고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잘 건사하는 것입니다.
미래나 진행 중인 프로젝트 생각은 하지 않고, 그것들이어떻게 될지도 그다지 생각지 않습니다. 과거에 지나치게붙들려 있지도 않습니다.
 나를 훈련하여 지금 이 순간의 본향으로, 지금 여기로돌아오는 법을 배웁니다. 그리고 이 순간을 돌보며, 이 순간나의 몸과 느낌을 돌보는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 존재하는법을 배움에 따라 상황에 대응하는 나의 능력에 믿음과신뢰가 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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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을 집으로 삼고 살아가는 동물은 몸에 상처를 입으면 그저쉽니다. 조용하고 은밀한 장소에 찾아 들어가 며칠이고꼼짝도 하지 않고 쉽니다. 오직 쉬기만 하는 이 시간이 몸을가장 잘 치유해준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지요. 이 치유 기간중에는 먹고 마시는 일조차도 하지 않습니다. 모든 것을 멈추고 몸의 치유에 전념하는 이런 쉼의

우리는 행복이라는 개념을 좇아 평생토록 달립니다. 멈춤이란이런 달리기를 멈추고, 잘 잊어버리는 것을 멈추고, 과거나미래에 붙들려 있는 것을 멈추는 것입니다. 그리고 삶이존재하는 지금 이 순간이라는 집으로 돌아오는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는 행복하게 잘살 수 없다고 생각하니까요.
우선 모든 것을 멈추고, 지금 여기에 안정되게 닻을내리십시오. 그렇다면 지금 이 순간에 행복의 많은 요소가존재하고, 그래서 충분히 행복하게 살 수 있음을 알게 됩니다

나에게 가장 느긋한 쉼의 자세는 어떤 것일까료? 때로는누워야 쉴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쉼의자세로 자리에 앉아 명상을 하며 쉴 수도 있습니다. 허리를 곧게 펴되 힘은 주지 마십시오. 어깨에 긴장을 푸십시오. 몸에어떤 긴장도 하지 않고, 그렇게 앉아 있을 수 있는지 한번 시험해보십시오.

 몸은 긴장되어 있고, 마음에는 슬픔이나 다른 대상에 대한얽매임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숨이 편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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