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미요밀 맛있는 비건 베이킹 - 자연스럽고 조화로운 삶을 위한 빵 & 디저트 레시피, 다이어트.유당불내증.아토피.당뇨 FREE
김성미.최근형 지음 / 보누스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리뷰]야미요밀 맛있는 비건 베이킹-발효액종 만들기부터 건강빵 만들기까지


 


저는 비건은 아니지만 먹는 것에 따라서 피부가 예민하게 반응하는 편입니다. 우연히 좋은 재료를 쓴 빵을 먹어보니 식감 뿐 아니라 몸에서 소화되는 느낌이 다르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빵을 만들 때 쓰는 재료에 따라 이렇게 다를 줄은 몰랐기 때문에, 이후 단순한 빵은 좋은 재료를 공수하여 종종 만들어먹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하나씩 베이킹 도구와 지식을 늘려가다 보니, 발효액종과 천연 발효 원종을 만드는 데까지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야미요밀 맛있는 비건 베이킹> 되도록 많이 가공되지 않은 재료를 사용한 빵과 디저트의 레시피로 비건들은 물론이고 다이어트 중이거나 유당불내증, 아토피, 당뇨 등이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책입니다. 물론 건강을 위해 아예 빵을 먹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빵을 정말 좋아하는 사람도 많고, 어쩌다 빵이 생각나 너무 먹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빵을 포기할 수 없다면 몸에 건강한 빵을 직접 만들어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능숙하지는 않지만 제가 베이킹을 하는 이유 중 하나도 재료를 모두 제가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재료의 출처를 정확히 알 수 있고 몸에 나쁜 재료를 최대한 줄일 수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야미요밀 맛있는 비건 베이킹>은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합니다.


 


책의 맨 앞에는 저자가 왜 이 책을 내게 되었는지 그 사연이 나와 있습니다. 저자는 빵을 정말 좋아했는데 빵을 먹으면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는 느낌을 자주 받았습니다. 처음엔 빵 때문이 아니라고 생각했으나 나중에 성분을 보고 그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다. 후에는 아토피가 있는 아이를 위해 더 건강한 빵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고 '비건 베이킹'에 대해 연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비건은 어떤 동물성 제품도 사용하지 않고 완전히 채식 위주로 생활하는 사람을 의미하므로 이 책에서는 달걀이나 우유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야미요밀 맛있는 비건 베이킹>의 레시피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당뇨나 다이어트 때문에 설탕을 피해야 하는 사람들을 위한 천연 발효종 무설탕 빵, 밀가루를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쌀빵, 글루텐이 몸에 안 맞는 사람들을 위한 글루텐 프리 빵입니다. 그래서 이 책에는 재료 설명에 많은 페이지가 할애되어 있습니다. <야미요밀 맛있는 비건 베이킹>의 레시피에서 사용하지 않는 우유, 버터, 달걀, GMO, 백설탕, 백밀가루, 방부제, 식물성 생크림에 대해 설명하고 그 대체품들을 소개합니다. 베이킹용 쌀가루, 흑미가루, 토종 밀가루, 호밀가루, 현미가루, 죽염, 유기농 코코넛 우유, 무첨가 두유, 유기농 원당, Non-GMO 현미유, 찰 흑미, 생 이스트, 콩 단백가루 등입니다.


제가 처음 베이킹을 시작하려고 했을 때, 그리고 발효빵에 입문하고자 했을 때 이해하지 못했던 베이킹 용어 소개도 나와 있습니다. 무엇보다 반가웠던 점은 건포도 발효 액종을 만드는 노하우와 팁부터 시작하여 발효과정에 대한 설명과 사진, 그리고 호밀 천연 발효 원종을 만드는 법이 자세히 나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발효 원종을 정말 오랜 시간 잘 기르는 분들도 있던데, 발효 원종은 방치하면 금방 썩어버리는 만큼 그 노력이 대단하다고 느꼈습니다.


<야미요밀 맛있는 비건 베이킹>에는 언제나 먹기 좋은 기본빵들인 천연 발효종 호밀빵, 천연 발효종 통밀빵(재료를 잘 조절하면 아웃백 브래드 맛도 낼 수 있습니다.), 천연 발효종 치아바타, 천연 발효종 초코 깜빠뉴 등 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는 빵들의 레시피가 한가득 있어서 베이킹을 하는 분들에게 정말 유용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