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의 종말 - 평균이라는 허상은 어떻게 교육을 속여왔나
토드 로즈 지음, 정미나 옮김, 이우일 감수 / 21세기북스 / 201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 오랜 직장생활동안 많은 경영기법이나 트렌드를 보고 겪어왔다. (Toyota와 GE덕분에)6시그마를 마케팅에 적용하는 방법이나 선례도 없던 때에 그린벨트를 따느라(믿기지 않게도 그린벨트를 땄다. 물론 대부분의 시험처럼 어떻게 풀었는지는 기억에 남아있지 않다.) 수포자인 내가 통계학을 공부해야 했을 정도로 회사는 항상 새로운 분석 기법에 민감해하고 갈구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이런 환경에서도 변함없이 우직하게 한가지 방식의 업무 프로세스를 고집하는 분야가 있으니 바로 인사평가 방식이다. S에서 D등급까지 5단계로 팀과 직원을 평가하는 방식. 조직별 등급에 따라 S부터 D등급까지 TO가 부여되고 그 TO에 맞게 팀원을 매칭하는 방식. S등급이나 A등급은 TO가 제한적이라 차기 팀장 육성 대상자에게 부여하고 나면 대부분은 B를 받을 수밖에 없는 평가 방식이며, 신입사원의 티를 벗어난 이후에는 평가에 대한 민감도가 현격히 떨어지는 것이라 이미 수년전부터 글로벌 기업들에서는 폐기한 방식이라고 들었는데 아직도 많은 회사에서 변함없이 지속 운영하고 있다. 더 좋은 대안이 없어서는 아닐 것이다. 우리가 평균주의에 중독/세뇌되어 개선의 필요성을 못느끼듯이 평가기법을 고민하는 사람들도 그냥 작년에 하던 대로 하는 것이리라. ‘혁신‘이라는 단어는 남에게 지시하기는 쉽지만 자기가 실행하기는 죽기보다 싫은 것이다. 그게 에너지를 최소로 소비하게끔 진화한 인간 뇌의 일반적인 작동방식이니 누구를 탓할 것인가.


🖊 책의 내용에 긍정하면서도 아이들에게 평균주의에 굴복하지 않는 자기만의 길을 가라고 강하게 얘기하지 못하는 것은 아직도 꽤 오랜 시간동안 개인보다 시스템이 주도하는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가야하는 세상이 전개될 것이라 판단되어서다. 우리나라에서 특히 개성을 주장하다 왕따가 되는 모습을 자주 보아왔기 때문에.


🖊 그나저나 비만도를 측정하는 BMI 지수를 만든 사람이 오늘날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평균 개념을 창시한 케틀레라고 하는데, 밤마다 BMI 지수의 끝자락에라도 도달하고자 퇴근후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동네 공원을 걷는 나는 인간 평균 몸무게가 되고자 하는 잘못된 생각에 사로잡힌 것인가?


📖 평균적 인간을 바탕으로 삼아 설계된 시스템은 실패하기 마련이다.

📖 우리에게는 일평생 평균이라는 잣대가 졸졸 따라다닌다.

📖 평균에도 나름의 역할이 있다. 각자 다른 그룹에 속한 2명의 개인을 비교하는 것이 아닌 서로 다른 두 그룹의 사람들을 비교할 경우라면, 이때는 평균이 유용한 역할을 해준다. 다시 말해 어떤 개개인과 관련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간이라면 평균은 쓸모가 없다. 평균적인 신체 치수, 평균적인 재능, 평균적인 지능, 평균적인 성격같은 것은 없다.

📖 개개인성의 3원칙:들쭉날쭉의 원칙, 맥락의 원칙, 경로의 원칙

📖 이 새로운 개개인성의 개념을 받아들이면 앞으로 우리의 조직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다시 말해 재능을 희귀한 산물쯤으로 바라보지 않으면서 학교에서는 모든 학생의 우수성을 육성하고 고용주들은 더 폭넓은 인재풀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 사실 내가 인생 반전을 맞을 수 있었던 것은 처음엔 직관에 따라, 또 그 뒤엔 의식적 결심에 따라 개개인성의 원칙을 따랐기 때문이었다.

📖 사회는 우리 모두에게 학교와 직장생활과 삶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특정의 편협한 기대치를 따라야 한다고 강요하고 있다. 우리 모두는 다른 모든 사람들처럼 되되 더 뛰어나려고 기를 쓴다.

📖 우리는 직장에서나 학교에서나 성공에 이르는 바른 길은 한 가지뿐이라는 식의 말을 듣는다. 뛰어난 역량 발휘가 시스템의 순응보다 우선시되는 경우는 드물다.

📖 에르고딕 스위치:과학자, 교육가, 기업 리더, 채용 관리자, 의사가 평균주의의 유혹에 속아 개개인을 평균과 비교함으로써 개개인에 대해 뭔가 중요한 것을 알아내고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되지만 정작 실제로는 개개인에 대해 중요한 것을 모조리 무시하고 있는 상태

📖 우리의 장래성에 대한 자의적이고 평균 중심인 견해의 굴레에 속박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우리 자신의 들쭉날쭉성을 인정하는 것이 그 첫걸음이다.


#평균의종말 #21세기북스 #토드로즈 #정미나 #이우일 #북스타그램 # 책스타그램 #개개인성 #에르고딕스위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