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eBook] 극야의 군주 03권 극야의 군주 3
오월 지음 / 문피아 / 2017년 5월
평점 :
판매중지


키워드
판타지, 헌터, 우주, 성장

인간성이란 무엇일까? 무엇이 사람을 사람답게 만드는 것일까? 개인적으로 사람은 홀로 살아갈 수 없기에, 나 홀로보다 함께 가는 것이 사람다운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환경이 완전히 파괴되어 쓰레기 더미나 다름없는 극야대륙에서는 ‘인간다움’이란 사치일 뿐이다. 황폐한 공간 속에서 인간다움을 생각해 볼 수 있는 소설, 「극야의 군주」를 만나보자.

하층민, 아토
작중 인간의 삶은 비참하기 그지없다. 가혹한 극야대륙에서 인간의 목숨을 노리는 암흑종족들과 부대껴야 하고, 같은 인간들 사이에서도 계급이 나뉜다. 그 중에서도 하층민인 아토의 삶은 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비참하다. 쓰레기 하치장에서 뒹굴며 연명하기 위해 하루하루 목숨을 걸고 식량을 구해야 하며, 재능을 인정받았으나 하층민인 그는 총알받이로 쓰일 뿐이다. 그러한 극한 상황 속에서도 아토는 인간에 대한 믿음, 호의를 잃지 않는다. 비록 몇 번을 배신당하더라도 말이다.

무한한 상상력, 판타지에 충실한 작품
「극야의 군주」에서 가장 먼저 느껴지는 것은 작가의 방대한 상상력이다. 작품은 대륙 하나, 행성 하나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은하계를 무대로 여러 행성을 오가며 펼쳐진다. 중세의 범선처럼 보이는 비공정이 하늘을 누비며, 아름다우나 치명적인 이종족들이 인간의 목숨을 노린다. 차크라를 통해 원력이라는 힘을 부리는 전사들이 원력권총을 다루며 맞서 싸운다. 이 상황에서 주인공 아토는 인간에 대한 믿음과 순수를 계속 간직할 수 있을까?

뷰 포인트
다종다양한 설정이 녹아 있어 얼핏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작가의 섬세한 문장과 표현이 독자로 하여금 장면을 마치 실제로 지켜보고 있다는 듯한 느낌을 준다.
진흙 속에서 피는 꽃이 아름다운 법이다. 아토의 성장을 따라가며 우리는 아토의 인간에 대한 믿음이 보답받기를 바라게 된다.

글 : 김태현

그 시각 ‘라 상그레‘ 성 밖의 끝이 보이지 않는 광야에는 암흑동맹의 ‘게론’을 영접하러 나선 사람이 있었다.
뜻밖에도 그는 너무도 몸이 연약해서 바람에 날려갈 것만 같은 가냘픈 소녀였다.
그녀의 하얗고 긴치마는 바람에 펄럭이며 춤을 췄고 긴 머리도 바람에 따라 나부꼈다.
소녀는 그 황량하고 거친 광야에서 마치 밤에 피는 선인장(Cereus Noche Floreciente)처럼 어둠속에서 조용히 피어 있었다.
그러나 꽃이 피어 있는 모습은 현실이 아닌 꿈이나 환상적이어서 누군가가 바라보기만 하여도 눈앞에서 사라져 버릴 것만 같았다.

그녀가 서 있는 세계는 오직 흑백 두 가지 색조뿐이었다.
모든 것이 짙은 블랙이고 오직 그녀만이 희미한 화이트였다. 유일한 색채가 있다면 그것은 그녀의 붉은 입술이었다.
그 연하게 붉은 입술은 마치 세상의 모든 슬픔이 조금 씩 이슬 맺혀 모양이 갖춰진 듯 보였다.
그 이슬방울 하나하나는 너무도 덧없어서 손끝에 살짝 닿기만 해도 인간의 가장 연약한 상처를 건드린 것처럼 죄악감이 들 것만 같았다.
그녀는 파로스 성에서 아토가 경영했던 ‘죽은 자의 꽃’에 모습을 드러낸 적이 있었던 바로 그 소녀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eBook] 극야의 군주 03권 극야의 군주 3
오월 지음 / 문피아 / 2017년 5월
평점 :
판매중지


무한한 상상력, 판타지/SF에 충실한 작품,다종다양한 설정이 녹아 있어 얼핏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작가의 섬세한 문장과 표현이 독자로 하여금 장면을 마치 실제로 지켜보고 있다는 듯한 느낌을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칼의 춤 1 - 조선 최고의 검기 운심
박학진 지음 / 황금책방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화창한 봄기운이 꾀꼬리울음을 재촉하고
맑은 햇살은 개구리밥 위에서 파랗게 구르는데,
문득 들려오는 옛 노랫소리에
고향 돌아가고픈 생각에 손수건에 눈물 적시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칼의 춤 2 - 조선 최고의 검기 운심
박학진 지음 / 황금책방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화창한 봄기운이 꾀꼬리울음을 재촉하고
맑은 햇살은 개구리밥 위에서 파랗게 구르는데,
문득 들려오는 옛 노랫소리에
고향 돌아가고픈 생각에 손수건에 눈물 적시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칼의 춤 1 - 조선 최고의 검기 운심
박학진 지음 / 황금책방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칼의 춤'을 언급한 신문기사.

 

 

 

밀양검기 운심, 그 안타까운 자취를 더듬어 보다

 

 

영변 약산(↑)의 동대, 그 만 길 깎아지른 골짜기를 내려다보며 그 아름다운 경치에 취해 몸을 던졌던 한 미부美婦가 있었다.

"나는 천하 명기이므로 생을 마칠 장소 역시 이런 명승지가 되어야 마땅하다!"​

곁에 섰던 사람들이 붙잡아 몸은 비록 땅에 머물렀으나 그녀의 예술적 풍류와 멋의 혼은 이미 땅을 떠나 허공을 날고 있었다.

그녀가 창시한 칼춤의 마지막 장면에서 재빠르고 번득이며 던져지던 칼처럼 그렇게...

이 여인은 10여세 때 검무에 입문하여 전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밀양기생 운심이다.

그녀의 아름다운 자태와 뛰어난 검무는 세도가의 자제는 물론 숱한 문장가들을 설레게 만들었으나 도도하고 당당했던 그녀를 함부로 범접할 수 없는 터라 가슴을 까맣게 태워갔다.

권력가 앞에서도 함부로 춤판을 펼치지 않았던 그녀가 재물도 권력도 없는 그러나 세상 사람들로부터 의인으로 평판을 듣는 거지왕초 광문 앞에 홀연히 옷을 갈아입고 칼을 잡았다.

재물이나 권력에 빌붙는 속물성이나 천박성과는 거리가 먼 여인이었다.

명필가 백하 윤순 앞에 비단치마를 벗어 펼쳐 귀거래사의 글귀를 받으며 당대 최고 명필가와 최고 무용가로서의 교감을 가질 만큼 품격을 가진 여인이었던 것이다.

나이가 들어 고향인 밀양 상동면 신안리를 찾았다.

세상과의 인연이 끝날 즈음, 한양으로 가기 전 마음속으로 흠모했던 한 관원을 여러 번 찾았으나 찾지 못하였음을 안타까워하며 혹이나 무덤에서라도 볼 수 있으려나 하는 마음에서인지 관원들의 왕래가 잦은 역로(驛路) 언덕에 묻히길 유언했다.

그래서 그녀의 무덤은 신안리 굴바위(굴벵이)라 불리는 곳에 자리하게 됐다.

250여 년의 세월이 흘러간 지금 후손 없는 묘는 지금도 그대로 일까?

 

◉역사를 뚫고

 

2004년 온갖 문헌들을 길 삼고 사람들의 입을 통해 전해지는 이야기를 지팡이 삼아 굽이굽이 돌고 돌아 이곳 운심이 묘를 찾은 한 소설가가 있었다.

그가 이 묘를 찾았을 때 별다른 표석은 없었지만 그런대로 묘는 보존되고 있었다.

 

이유인즉 언제부터인가 이 묘에 벌초를 하고 돌보면 혼기를 놓친 처녀, 총각이 소원을 성취한다는 이유로 음력 8월 초하루가 되면 누군가 몰래 벌초를 한다는 것이다.

 

 

2005년 이 묘를 찾아 두 개의 검으로 춤을 추는 이검무(운심의 춤)로 넋을 위로하고 고유제를 드렸던 우리 밀양의 무용가가 있었다.

 

현재 밀양검무보존회 회장으로 운심의 칼춤을 연구하고 원형을 복원하는데 열정을 쏟고 있는 김은희 회장이다.

 

전국을 돌고 세계를 누비며 밀양검무를 소개하고 있는 김은희 무용가는 해마다 밀양검무정기공연을 갖는다.

 

 

초정 박제가가 남긴 ‘검무기’에 치는 것, 던지는 것, 나아가고 물러나는 것, 떨쳐버리는 것, 끌어당기는 것 등 모든 동작이 음악의 박자에 따른다고 기록된 것처럼 밀양검무는 보는 이들의 심금을 울린다.

느린 듯 빠르며, 강열한 듯 부드러우며, 무용가의 결의에 찬 듯한 눈빛과 비장한 표정 그러면서도 결코 아름다움과 예술성을 잃지 않는 향기로움은 무용의 극치를 느끼게 한다.

 

지난 2007년 고유제를 드리기 위해 이곳을 찾았던 소설가와 김은희 회장은 아연실색했다. 봉분이 사라지고 말았던 것이다.

 

지금은 비록 어렵고 힘겹지만 언젠가 이 지역에 밀양검무를 위한 전수관을 건립하고 밀양검무의 효시이자 종주인 운심과 더불어 밀양검무의 새 시대를 열 것이란 열정으로 혼을 불사르고 있는 김은희 회장의 가슴은 북받쳐 오르는 슬픔을 주체할 길 없었다. 까맣게 타들어간 가슴을 안고 발걸음을 돌렸던 김 회장은 매년 이곳을 찾아 눈물겨운 고유제를 올렸다.

 

그러다 얼마 전 고유제를 드리기 위해 이곳을 찾았다가 묘가 훼손되고 유골이 사라졌다는 이야기를 듣고 기어이 주저앉고 말았다.

찢어지는 가슴이 이처럼 아플 것인가? 넋 나간 듯 풀어진 눈빛 사이로 뜨거운 이슬이 맺혔다.

아~ 위대한 밀양의 문화적 유산이여! 예술의 혼이여!

어찌 이토록 허망하게 무너지려 하는 것인가?

 

◉사라진 묘

2006년 신안리 근처 동네에 살고 있는 칠순에 가까운 노인은 잠자리에 들면 어김없이 찾아와 무언가를 호소하는 40대 여인의 모습 때문에 몸부림을 쳤다.

그 여인이 있는 곳은 노인이 농사일을 하는 논 근처 바위 언덕이었다.

밤을 두렵게 만드는 여인의 모습을 찾아 그 언덕에 올라 갈쿠리(칼퀴)로 땅을 긁으니 황토 흙이 발려진 유골이 보였다.

노인은 흙을 모아 유골을 잘 덮고 봉분을 높이는 등 나름대로 묘를 다듬었다.

이제 그 여인은 안식을 얻었으리라 믿고 잠을 청하였으나 ‘사람이 많은 곳으로 나를 데리고 가 달라’며 다시 찾아왔다.

도저히 잠을 이룰 수 없었던 노인은 결국 묘를 찾아가 봉분을 헐어내고 유골을 수습했다.

그리고 그 유골을 불태워 부수어 행사 때면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을 찾아 벚나무 아래 뿌렸다.

이후 여인의 모습은 사라졌고 평온한 밤을 맞았다. 그리고 그 지긋지긋한 밤 때문에 그 논마저 팔아버리고 말았단다.

그렇게 운심 묘의 유골이 사라진 것이다.

과연 운심의 유골이었을까?

노인이 처음, 묘에서 전혀 땅을 파낼 수 없는 기구인 갈쿠리로 땅을 긁어 찾은 유골이 정식으로 매장된 묘지의 유골이라 보기엔 어렵다.

그리고 봉분을 없애고 유골을 수습할 당시 머리부분의 유골은 없었다하니 이해하기 어렵다.

유골 수습 당시 다른 표적이 될 만한 물건은 전혀 없었다.

더구나 250여 년의 시간이 흘러간 지금 유골에서 손가락까지 확인하였다니 더더구나 운심의 유골로 보기에는 어렵다.

또 그 유골의 위치가 세로가 아니고 가로로 놓여있었다는 점 또한 이해하기 어려운 대목이다.

250여 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누군가 운심 묘 위에 적당히 매장한 것이거나 위쪽에서 그곳으로 흘러들어온 유골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일이다.

 

◉무엇이 운심이를 말하게 하는가?

풀뿌리 민주주의로 일컬어지는 지방자치제가 가동되면서 많은 지자체들은 자신들만의 브랜드 강화에 강한 의지를 들어내고 있다.

전라도 남원이 테마공원을 비롯하여 관광 시너지 효과 열쇠의 주인공으로 이도령과 춘향을 내세우고 있다.

산청이 한약특구로 운영되면서 대규모 관광자원으로 내세운 것이 허준과 유의태이다.

황진이, 논개를 대표적 여성적 인물로 부각시킨 도시도 있다.

지자체가 모델이 된 영화 한편으로 엄청난 지역 홍보의 효과를 인정하고 있는 실정에서 앞서 말한 것들은 대단한 지역 브랜드화적 가치를 소유한다.

많지는 않지만 실존적 기록이 여러 문헌에 기록되어 있고 묘지가 현존하고 있다면 어떨까?

당시의 화려한 삶이 소설로 재조명되고 있고, 그녀가 창시한 춤이 밀양검무란 이름으로 전국과 세계를 누비고 있다면 어떨까?

충분히 브랜드의 가치가 있다면 운심의 묘를 발굴·고증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믿는다.

밀양의 이름으로 이제 긴 잠에서 깨워야할 것이다.

밀양검무보존회만의 힘이 아니라 밀양 모두의 힘으로... 

운심의 묘가 있는 꿀방우

 

 

 

'칼춤의 여신'인 운심, 그녀의 찬란하면서도 파란곡절한 일생을 다룬 팩션, 이 서적이 전격 출간된 것을 계기로, 기생 황진이를 능가하는 그녀의 뛰어난 예술성과 아름다움 그리고 당대의 명성이 살아나 우리 곁에서 숨 쉬게 될 것을 확신한다.

 

아울러 그녀의 소실된 유택幽宅이 하루 속히 복원되기를 간절히 기원한다.

그녀의 춤사위처럼 화사하고 찬란한 단장을 하고.........!

 

내가 매일같이 책을 읽는 것은
누구의 스승이 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다만 너를 위한 시를 짓기 위함이라.

내가 매일 뒷산의 꾀꼬리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은
그의 소리가 듣기에 좋아서가 아니라
오로지 너의 목소리를 잊지 않기 위해서이라.

내가 해질무렵이면 먼 산 위에 잔물진 노을을 바라보는 것은
그 빛깔이 어여뻐서가 아니라
다만 너의 춤사위를 그리워하기 위함이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