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남 오빠에게 - 페미니즘 소설 다산책방 테마소설
조남주 외 지음 / 다산책방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현남오빠에게

페미니즘 테마 소설집

조남주,최은영,김이설,최정화,손보미,구병모,김성중 공저



 


"82년생 김지영"을 만나고 나서 대한민국에서 당하는 차별들이 얼마나 심한건지 과연 몇명의 남자가 알게 되었을까? 

여성이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폭력에 시달려야 하고 남성에게 억압받는 여성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줄 사람들이 얼마나 늘어났는지 궁금하다. 


직장에서는 직원이 아닌 '여직원'이라고 차별을 받고 뉴스에서는 선생님이 아닌 '여선생'이라고 차별을 받는 이 시대의 대한민국 여성들. 

사실 이 책의 표지에 써있는 페미니즘 소설이라는 글귀에 몇 명의 남자들이 이 책에 손을 뻗어봤을지도 의문이다. 


7명의 여성 작가들이 쓴 소설을 모아놓은 "현남 오빠에게"에서 내가 과거에 겪었던 모습을 발견했다면, 

아마 당신은 성차별을 받으면서 살아왔던 것이다. 특히 '현남 오빠에게'에서는 주위의 친구들 중에서 한 명은 꼭 있을 법한

그런 주인공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모두 남자가 도와주는 일로 점점 여자를 억압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엄마들은 아들을 위한다며 무엇이든 해주려고 하고 딸에게는 아들한테는 말하지 않는 

시시콜콜한 것 까지 모두 시키려고 하기도 한다. 그저 '엄마'의 '딸'이라는 이유만으로... 


 긴 장편 소설보다 짧은 호흡의 단편 소설들이 여자의 삶이 어떠했는지를 더욱 깊이 보여주는 것 같다. 

상상력을 보여주는 이야기와 남자와 여자의 상반된 이야기들을 만날 수도 있다. 


남자들 중에 몇 명이 자신이 죽을지도 모른다는 상상을 하면서 택시에 탈까? 

여자들은 택시에 타면 '남자'인 택시기사가 자신에게 해코지를 할 지도 모르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여자인 친구가 택시의 번호판을 찍어놓는다.

남자들은 '그럼 밤에는 택시에 타지 말고 일찍 들어가야지 여자가." 라고 말할 것이다. 

이런 작은 것들이 모두 차별이라는 것을 그들은 알지 못한다. 


성차별이 무엇인지 우리 이후의 세대 아이들에게는 없는 단어가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