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왕자 선(禪)을 말하다 - 전 세계가 사랑한 프랑스 최고 문학으로 만나는 선 선(禪)을 말하다
시게마츠 소이쿠 지음, 오상현 옮김 / 스타북스 / 2016년 5월
평점 :
품절


"어린왕자 선을 말하다"는 不立文字, 脚下照顧(자기 발밑을 비추어 봄, 자기성찰) 등 10개의 타이틀에 생텍쥐베리의 어린왕자를 오브랩시켜 선을 편안하고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작가가 바라본 "禪"이 관심을 모우는 첫번째 이유는 '정체성(주인공)의 탐구 이고, 두번째는 선이 생태학(자연의 구조와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사상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禪이 서구사회에 미친 영향으로는 문학, 심리학, 정신분석, 회화, 음악, 조경 기타 등등 모든 영역의 예술분야는 말할 것도 없고 일상에도 많은 변화를 이끌었다고 합니다.

 

어린왕자가 만남을 중시하는 것과 같이 일본의 인사말 '아리가또 고자이마스'의 어원은 '아리가리타'이며  '세상에 흔하지 않은 만남'이란 뜻으로 흔하지 않은 일이므로 소중하고 귀한 것이며 관계와 만남의 소중함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무심코 만나고 헤어지지만 '아리가리타'의 의미를 되새겨 보아야 하겠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7-08-17 12: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온라인 공간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에 익숙해지고, 1인 생활이 늘어날수록 관계의 소중함을 느끼는 기회가 줄어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