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처음역사 2 - 보물이 가장 많이 발견된 곳은? 똑똑처음역사 2
(사)감돌역사문화연구회 지음, 김혜경 기획 / 감돌역사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는 쉽고 재미있게 접근하면 초등 저학년도

얼마든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과목인것 같아요.

방과후 역사교재 감돌역사교실의 커리큘럼으로 집에서도 엄마와 역사를 공부할 수

있는 교재 [똑똑 처음역사] 를 만나 생활 속 이야기와 역사를 연계해 배우고 있어요.

3학년이라 슬슬 역사를 본격적으로 접했으면 했는데 여름방학부터

 '똑똑 처음역사 '시리즈를 만나 벌써 2번째 책을 끝내서 뿌듯하네요.

 


 
2권의 테마역시 호기심을 자극해요~
우리나라 보물!! 어떻게 있었을지 생각해보며 4차시 주제로 꾸준히 공부하고
즐거운 역사만나기 해보았어요.
여름방학이라 더 여유있게 공부하는우리 아이 첫 역사공부 시리즈!
아래 표에 나와 있는 2호 커리큘럼을 확인하고 재미나게 학습을 진행해요!!€
매 차시마다
똑똑궁금해요 / 숑숑 역사속으로 /짜잔 나도 할 수 있어요 / 휙휙 오늘의 미션의
코너들을 재미나게 활용하며 주제별 역사수업으로 역사 호기심을 자극하고
다양한 키워드와 인물이야기, 문화재 만나기로 역사탐구의 재미를 만나요.
 
1권에 이어 2권도 술술 재미나게 활용했는데 총 9권으로 구성된 '똑똑 처음역사'€는
이렇게 초등 저학년 아이들의 눈높이에 딱 맞는 내용으로 만들어져
금새 진도 뺄 수 있는 쉽고 알찬 교재같아 역사를 처음 만나는 아이들에게 큰 효과를
만나게 해준답니다.
다양한 주제별 글쓰기나 직접 창의활동을 해가며 공부라기보다
그냥 놀이처럼 진도가 나가는 다양한 내용들이 제가 봐도 흥미롭고 호기심을 자극해
부담스럽지 않게 페이지를 채워갈 수 있겠더라구요.

감돌이네 가족이 들려주는 대화글을 시작으로 주제와 연계 김춘수, 김유신장군의 관계나
당시 시대적 배경, 임신서기석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친구간에 우정을 어떻게 간직하고 지켜나가는지
'이심전심' 게임도 해가며 친구에 대한 여러가지 생각을 나눌 수 있어 좋았어요.
2차시 역시 '내 더위 사라'라는 세시풍속 이야기를 통해
여러가지 역사이야기를 나누어 볼 수 있어 재미있어 했어요~
동요 그리기 활동, 과학이 연계된 역사정보 만나기와 나의

소원빌기까지 등 평상시 해보지 못한

다양한 활동을 교재와 함께 진행해볼 수 있어 유익했어요.
 
가장 흥미롭게 공부했던 3차시 부분~
피라미드처럼 우리도 우리만의 큰 무덤이 있었다는 정보가 신기해요~
동양의 피라미드 ' 장군총'의 이야기가 꽤 흥미롭네요~ 얼마전 만들어본 피라미드를
가지고 같이 연계시켜 교재를 공부하고, 피라미드 안의 미이라에 대한 이야기도 같이 즐겼더니
더운 여름이 오싹!! 해지는 기분이네요.

사실 저도 장군총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아이와 같이 검색해보고 진짜 장군총의 모습을
확인하며 누구의 무덤이었을까? 피라미드보다 더 클까? 동양에도 피라미드 못지 않게
더 많은 장군총 같은계단식 사각형 피라미드 형태의 무덤이 
더 많이 좋재하고 있지 않을까??하는 상상도 해봤어요.
실제 옛 고구려 땅 (지금의 중국)에 엄청난 피라미드가 숨겨져 있다는 이야기도
들어본 적이 있거든요!!
 
정말 우리나라의 장군총들이 더 많이 남겨져 있지는 않는건지 기대도 해보네요~
피라미드 내부와 장군총 내부를 비교도 해보고, 그 안에

그려진 벽화는 무엇을 상징하는지

이야기도 나누며 상상력을 자극해봐요~
사후세계가 있다고 믿었던 옛사람들은 왕의 무덤안도 뭔가 특별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한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보물에 대한 이야기를 공부했어요.
방학때만 되면 박물관 나들이를 더 많이 하게 되는데요~
부여에 갔을때 본 유물들을 떠올리며 백제, 신라시대를 대표하는 유물에 대해
더 깊이있게 공부하고 유물카드를 활용하며 백제와 신라 문화재 여행도 떠나봤어요.
열심히 이미지로 익히고 유물의 이름도 많이 이야기해보며 빙고게임도 해봤으니
이제 삼국시대 '문화재 박사'가  된 느낌이랍니다.
 

P5050283.jpg

P5050250.jpg

P5050246.jpg

P5050252.jpg

P5050253.jpg

P5050256.jpg

P5050266.jpg

P5050271.jpg

P5050278.jpg

P5050281.jpg

P5050287.jpg

P5050290.jp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