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밖의 아이들 - 제5회 문학동네 청소년 문학상 대상 수상작 문학동네 청소년 28
이선주 지음 / 문학동네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소설의 주인공이는 유미란, 중학교 3학년의 여자아이이다. 월경을 시작하면서 이야기는 전개되는데, 여자가 되어버린 자신의 모습에 놀라면서 앞으로 아이를 낳을 수 없도록 수술을 해야겠다고 다짐을 한다. 란이가 이런 결심을 하게 되는데는 분명 이유가 있어 보인다. 현재 고깃집에서 고기판을 씻는 아르바이트를 하는 할머니와 매일 집에서 TV만 보는 남자라고 표현되는 아빠와 함께 살고 있다. 아빠의 실직으로 엄마는 가출해버렸고 가난하면서도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 지 막막한 상황 속에서 살고 있기 때문인 듯 하다. 그래서 본인은 누군가의 부모가 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막연한 걱정으로 벗어나기 위해 이런 결심을 하게 된 것 같다.

 

란이와 정반대의 여유로운 삶을 사는 반장 오예솔. 일명 클레어로 불리는 그 아이는 잘나가는 의사 아빠를 둔 덕에 좋은 환경에서 부러울 것 없는 삶을 사는 아이인 것으로 그려져있다. 하지만 이 아이 또한 마냥 행복하지는 않은 것 같다.

 

또 다른 아이 민성이. 란이가 전단지 돌리는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면서 알게 된 이 아이는 조선족으로 불법체류자의 신분이라 쫓기는 상황에서 살고 있다.

 

청주 분식집의 주인인 청주댁. 그녀에게는 교도소 수감 중인 아들이 있다. 그리고 옆집 아줌마(정아언니의 엄마, 콩이의 할머니)가 있다.

 

란이의 주변 인물을 통해 란이의 상황을 이해하고 그 아이의 생각과 행동이 어떻게 나온건지 끄덕여지면서 좌절하고 힘들어하고 현실을 부정하고 싶어하는 모습을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글은 여기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또래들끼리 함께 고민하고 그 고민을 나눠 생각하면서 보다 긍정적인 결론에 이르는 것을 보면서 아주 조금은 밝은 미래를 이야기하고 있는 것 같아서 나 또한 어른으로 한결 맘이 편해졌다.

 

사실 이와 비슷한 상황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런 청소년 소설을 통해서 극복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의 과정을 간접적으로나마 확인하고 보다 긍정적으로 개선해나가는데 이 책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