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읽고 싶었던 이유는 오랜 투병생활때문에 직장을 못가고 공부를 하는 시간동안 나의 자존감이 낮아 지지 않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었다.

어떤 성취도 없고  좋아지는 변화가 없는 지루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나를 격려하고 나를 긍정적으로 바라봐 주는 언어들이 너무 필요해서 이 책을 읽었다.

이 책에서 가장 머리와 마음에 남는 단어는 꺽이지 않는 자신감,,,이유없는 자신감이었다.

우리나라에서도 근자감,,근거 없는 자신감이라는 말이 있기는 하다.

하지만 그 말은 부정적인 말이다. ​

어떤 성취와 성공으로 자신감이 생긴다면 만약 그 성취와 성공이 없어지면면 자신감이 사라진다는 것이다.

요즘 나에게 엄마는 자신의 성취와 성공을 계속 강요한다.

그런 얘기를 듣고 있으면 거부감이 들 때도 있지만 자신을 긍정하는 것은 이 세상에서 자신뿐일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자신을 믿는 것에 어떤 결단과 공부와 용기가 필요하다는 것에 왠지 서글프고 짠해진다.

​인간은 섬이라는 말이 또 다가 온다.

인간은  자기 자신을 믿는 것도 힘들고 내면이 약한지 느껴진다.

아프면 숟가락도 들지 못하고 걷지도 못하고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존재,

위대한 성취나 문명을 이루기도 했지만 무능하면 한정없이 무능력한 존재가 인간이다.

그런 인간은 자기자신도 믿지 못하고 다른 사람은 더더구나 믿지 못한다.

요즘 뉴스를 보면 가장 믿고 의지해야 하는 부모가 자식을 때려 죽이고 효도계약서나 결혼계약서를 써야 하는 세상이 왔다.

효도와 계약이라는 단어가 어떤 조화를 이루는지 모르겠다.

혼탁하고 아무것도 믿을 수도 의지할 수도 없는 세상에 오직 자신만이 자기를 사랑해주고 존중해주어야 하는데 그런 자신조차 믿지 못해서 자기를 믿기 위해 용기를 내야 하다니,,,,

어떻게 용기를 내는지는 이 책을 읽으면 알 수 있다.

 

이 책은 1장에서 6장까지 구성되어 있다.

 

1장은 나는 왜 항상 자신이 없을까이다

꺽이는 자신감과 꺽이지 않는 자신감에 대해서 나오는데

꺽이는 자신감은 어떤 성취를 이루었을 떄 오는 자신감이라서 그 성취가 없어 졌을 때는 그 자신감도 함께 사라진다.

꺽이지 않는 자신감은 어떤 성취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그냥 자신감을 갖는 것이다.

그냥,,,그냥이라는 말이 이렇게 마음에 들 수가 없다.

위에서 말하는 것처럼  말하거나 나를 바라 볼 수 있다는 것에서 왠지 편한 마음을 갖게 되었다.

쪼그라들어 있던 마음이 펴지는 느낌이다.​

나는 훌륭한 사람이다.

나는 가치가 있다.

나는 나를 좋아한다는 것에 대한 근거가 없지만 그렇게 생각하라는 것이다.

나는 훌륭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않을 근거도 어디에도 없다.

자기가 한심하고 쓸모가 없다고 해도 그냥 자기가 훌륭하고 가치가 있다고 무조건 믿는 것이다.

성경도 하나님을 신뢰했을 때 무조건 믿는 경향이 없지 않은데 자기자신도 그런 태도로 봐야 하는 것이다.

안 된다는 지적을 당하는 경험을 해도 경험과 자기자신이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가치와 아무 관계가 없다고 생각해야 한다.

열심히 노력을 해서 실적을 쌓으면 생기는 자신감은 꺽이는 자신감이다.

자신을 있는 모습 그대로 믿는 자신감은 조건과 이유가 필요 없기 때문에 꺽이지 않는 자신감인 것이다.

 

장이 끝나는 부분에 꺽이지 않는 자신감을 만드는 마음혁명이라는 항목이 있어서 정리를 해준다.

 

책을 다 읽고 나중에 다시 한 번 꺽이지 않는 자신감을 상기하고 싶을 때 이 부분을 또 읽으면 좋을 것 같다.

 

2장은 내인생에서 내가 사라져 버린 이유이다.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 내가 함몰되거나 사라지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을 강요한다.

부모가 안 된다고 한 적이 있다면 그게 정말인지 의심을 해봐야 한다.

나도 부모님 말은 무조건 맞다고 생각했던 적도 있지만 과거의 경험은 현실에서 적용이 더 안될 때가 많았다.

새로운 경험에는 새로운 사고와 방법이 필요한 것이다.

나 자신에 대해서 어차피 나따위 이런 부정적인 말은 나에게 절대로 하지 않는다.

자신이 훌륭할지도 모른다고 혼잣말을 해주어야 한다.

그런 행동이나 말이 나 자신을 복돋워 주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칭찬을 해주면 그대로 받아 들일 줄 아는 고맙다라는 말을 해야 한다.

 

3장은 아무리 노력해도 일이 잘 풀리지 않는 다면이다.

꺽이지 않는 자신감을 회복할려면 어떤 일을 그만두거나 거절하거나 버리거나 하고 있는 일을 그만둬 버려야 한다.

물러 날 줄아는 행동을 해야 한다.

거절해도 괜찮다고 생각하려면 가장 먼저 거절하는 행동을 해봐야 한다.

거절해서 사람들이 나를 떠나거나 미워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편하게 받아 들여야 한다.​

어떤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가 바로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가치가 있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는 기회이다.

자기 자신의 존재가치 그대로 소중하다고 믿어야 하는 것이다.

자존감이 낮아 졌을 때는 다른 사람들의 얘기를 거부하거나 자기 주장을 펼치기가 어렵기는 하지만 그 때도 자신의 소리를 낼 수 있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

 

4장은 거듭된 실패로 의기소침해 있다면 이다.

일이 자기 생각대로 잘 풀리지 않아도 어떻게든 잘 될거라고 믿어야 한다.

다른 사람을 험담하는  것은 사실은 질투를 하거나 부러워서 이기 때문에 자기 자신이 최고라고 생각하고 험담이라는 부정적인 말을 하지 말아야 한다.

자신이 갈려고 하는 길을 각오와 결심를 하고 실패를 하든지 다른 사람이 무슨 말을 하든지 상관하지 않고 나는 괜찮다고  믿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가 되고 싶은 모습을 한 사람을 따라 한다.

 

5장은 꺽이지 않는 자신감을 갖는 마음혁명이다.

문제가 생겼을 때 한 쪽으로 치우치지 말고 균형을 잡아 가면서 전진하는 것이다.

사람에게도 함몰되지 않지만 문제에도 함몰되지 말라고 하는 것이다.

열등감이 세상에서 없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 열등감때문에 고민만 하지 말고 그 열등감과 어떻게 어울릴 것인가를 고민하자.

 

6장은 마지막 남은 용기를 나에게 써라이다.

누군가의 눈치를 보지 말고 좋아하는 하는 용기, 페를 기치는 용기, 혼날 용기를 가진다.

자신의 운명에 거슬러 발버둥을 치는 것이 아니라 그냥 몸을 맡기고 잘 되겠지라고 편하게 생각을 한다.

반드시 해야 한다는 부담으로 무언가를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정말 하고 싶어서 하는 결심과 각오로 일을 한다.

어떤 성취를 하기 위해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아니라 내가 즐기고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이다.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고 내버려 두는 것도 좋다.

자기 생각을 할 때 말도 안되는 일 해보는 것이다.

모든 사람에게 맞는 해답이 아니라 나만의 해답을 찾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난 꼭 해내야 한다라는 긴장에서 느슨해지고  편안한 마음을 갖게 되었다.

나를 긍정하고 꼭 성공한 나만을 받아 들이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나, 실패한 나도 받아 들이고 긍정하고 점점 잘 될거라는 믿음과 건강한 성격을 가져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나처럼 자신을 격려하고 믿기 위한 방법을 모르고 용기가 필요한 사람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다.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난 경제학과  대학때는 인연이 없었다.

경제학 수업에 늦어서 교수님이 문을 걸어 잠그셔서 경제학 수업을 들을 수 없었다.

그리고나서 별로 경제학을 듣고 싶지가 않았다.

하지만 회계학이나 경영수학 수업을 들을 때는 경제학 강의가 필요했다.

우리가 현대를 살아가는 세상에는 경제 사상이 밑바침되어 있다.

그래서 기본적인 경제 사상을 많이 알면 사람들이나 세상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대한 이해력이 높아진다.

그래서 경제학이 필요하기도 하고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가는데는 경제학이 꼭 필요하다.

경제학하면 돈이 가장 떠오르는 이미지이지만 돈말고도 경제생활을 하는 제반적인 사건에 경제학이 자리를 잡고 있다.

드라마중에 돈의 화신이라는 드라마를 보면  인류역사상 가장 위대한 비리 검사가 주인공이다.

난 처음에 그 드라마를 보면서 주인공이 엄청나게 정의를 실현하는 검사인줄 알았는데

반전이었다.

경제와 비리검사의 법이 만났을 때 검은돈의 유포가 폭발력을 가졌다.


 

경제학에 대한 책은 20권정도 읽었지만 책이 흥미를 유발하지도 못하고 재미도 없고 활자도 작고 수학공식만 많아서 경제에 관심을 갖지 않았다.

위대한 경제는 책이 보통책보다 크고 활자도 보기에 정말 좋다.

책 자체가 기분이 업되게 하는 책이다.

내용도 어렵지  않고 경제의 역사와 개념과 이론을 접목시켜서 쉽고 재미있게 옥스퍼드 나온 저자가 써놓았다.

내가 요즘 깨달은 사실은 고전이 최고로 좋기는 하지만 최근에 출판된 책이 가장 읽기 좋다는 생각이 든다.

최근에 나온 책중에서 내가 읽고 싶은 주제를 찾아서 읽으면 책상태도 좋고 언어도 더 와닿는다.

그것을 몰랐을 때는 출판된지 정말 오래된 책을 재미를 못 느끼고 옛날 언어로 써 놓은  책을 힘들게 읽었던 기억이 방울방울 떠오른다.

위대한 경제뿐만 아니라 위대한  예술, 위대한 세계사, 위대한 정치,위대한 사상, 위대한 수학등 위대한 시리즈도 잘 나와 있는 것 같다.

위대한 시리즈를 읽으면 나의 뇌도 위대해질 것 같다.

 


 

사람들은 인센티브에 따라 반응한다.

범죄자가 은행을 터는 이유는 감옥에 붙들려 있는 디스인센티브보다 은행의 현금을 갖는 데 대한 인센티브가 훨씬 크기 때문이다.

어떤 유명 농구 감독이 승부를 조작하는 것은  스포츠 정신으로 이기는 것보다는 승부조작으로 돈을 더 받는게 인센티브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어떤 유명 남자 연예인이 성폭행문제에 연루되는 것은 깨끗하게 금욕적으로 살고 자신의 일을 열심히하는 것보다는 욕망을 채우는 것이 더 인센티브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요즘 절도가 성행하는 것은 정직하게 힘들게 돈을 버는 것보다는 쉽게 절도를 해서 쉽게 많이 버는 것이 인센티브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한 나라의 주민들이 세율이 올라갈 때 더 열심히 일하지 않는 것은 추가소득에 대한 과세가 높아져  시간외 근로에 대한 인센티브가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이 모든 현상들은 사람들이 잠재적 보상에 반응하기 때문이다.

 

 





자메이카에서는 도둑들이 하얀 모래를 트럭 500대 가량의 분량으로 도둑질을 해간다.

세계 어느나라에서나 모래더미는 별로 가치가 없다.

하지만 자메이카에서는 모래가 가치가 있다.

이 모래더미를 훔쳐 간 사람은 이 모래 더미때문에 엄청난 인센티브가 있는 사람일 것이다.

경제학자들이 하는 일이 범죄학자들과 비슷한 점은 결정을 내리게 되는 동기를 찾는 것이다.

인센티브와 범죄동기가 비슷하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학자들이 인센티브를 정확하게 밝혀 낼려면 도덕적,사회적,정치적인 문제와는 분리를 시키고 경제적인 것만 생각을 한다.

난 이 책을 읽으면서 인센티브를 생각할 때 거기에 도덕적,윤리적인 문제를 결부시키지 않는 것을 고민했었는데 오히려 경제학자들은  그런 문제들을 분리를 시킨다는 것을 또한 처음 알았다.

경제학자들은 인센티브의 순수한 동기를 찾고자 하는 것이다.

이마트나 홈플러스,농협에 가면 일하는 직원들이 정말 친절한 것은 인격이나 성품이 좋아서가 아니고

물건을 팔기 위해서이다.

 


 

정비업자가 차를 고쳐주는 것은 고객이 차를 몰도록 도와주기 위해서가 아니다.

고객이 정비업자에게 수리비를 지불하기 때문이다.

식당에서 종업원이 시중을 들어 주는 것은 고객의 허기를 걱정해서가 아니다.

그 식당을 운영하고 고객의 재방문을 위해서이다.

돈은 경제학에서 중요하지만 인센티브는 돈의 문제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연봉이 높지만 장시간 근무하는 직장 대신 낮은 연봉의 직장을 선택하는 것은 자유시간을 더 갖는 데에 대한 인센티브가 작용한 것이다.

이럴때 인센티브는 기회비용과 비슷한 것 같기도 하다.

모든 일에는 숨겨진 인센티브가 있다.

이타적인 행동에도 인센티브가 작용하는 합리적,경제적인 결정이라고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쟁이 많다.

사람들이 자선사업이나 봉사를 하는 것이 타고난 착한 심성과  친절함때문인지도 그 감정의 기저에 무엇이 있는지 정확게 모르는 것이다.


 

동행이라는 프로에서 신동욱이라는 3남매를 키우는 아빠가 나왔다.

보면서 정말 눈물이 났다.

그는 20대때 교통사고를 당해서 다리와 머리를 심하게 다쳤고 아내는 정신지체장애인이라서 가출을 밥먹듯이 한다.

신동욱씨는 폐지를 줍고 개사육장에서 일하는데 손이 얼 정도로 추워도  장갑을 살 돈도 없고 세탁기도 없어서 빨래를 옆집의 아줌마에게 부탁한다

 방 한칸에서 아이들과 함께 산다.

그 프로를 보면서 정말 힘들게 사는 가족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난 그 가족의 주소를 알고 싶었다.

재단을 통한 도움은 믿을 수가 없었다.

요즘 이사장이나 재단에세 돈을 배임을 했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기 때문이다.

내가 그 가족을 돕고 싶은 것은 동정심때문일까,,,아니면 어떤 인센티브때문일까,,,

토요일날 가는 고아원에도 정말 내가 맡은 아이때문일까,,아니면 다른 인센티브를 바라고 가는 것일까,,,

위대한 경제라는 책을 읽으면서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인센티브가 항상 재정적인 문제인 것은 아니지만, 경제학자들은 사랑이나 명에욕보다는 초첨을 맞춘다.

돈이 자긍심이나 행복감보다 쉽게 계량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리처드 닉슨 대통령은 참모들의 얘기를 듣지 않고 임금 및 통제로 인해 심각한 경제난과 인플레이션을 가중시켰다.

닉슨 행정부가 그 조치를 단행하는 데에는 인센티브가 있었다.

그 정책으로 인해 부정적인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분명했다.

하지만 닉슨 정부는 대중의 지지를 얻고 재선에 성공했다.

공산주의의 체제의 소련은 중앙정부의 경제계획에 따라 식량가격이 통제되고 있었기 때문에 농부들은 아주 비옥한 토지에서 농사를 지을 인센티브가 없었다.

그러는 동안 전 국가적으로 수백만명이 굶어 죽었다.

경제학에서 가장 강력한 동인은 자기이익이다.

인간은 인센티브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본성이다.

돈이 아무리 많은 사람들도 하고 싶은 모든 것을 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경제학자들은 그 문제를 기회비용을 적용시켜서 알아낸다.

우리가 하는 일과 시간에는 각각의 가치와  기회비용이 있다.

그것들로 우리가 치러야 할 비용은 놓쳐버린 기회들이다.

시간과 돈을 대체가능한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기회비용이다.

기회비용은 포기한 기회들이다.

경제학자들은 모든 결정을 할 때 시간과 즐거움의 측면을 포기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 파악해서 타당성 여부를 판단한다.

기회비용을 통해서 내가 얻은 것과 잃은 것을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더 많이 알게 되고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것이다.

가장 유명하고 진리인 경제법칙이 공짜 점심이란  없다이다.

어떤 보상이나 대화를 기대하지 않고 공짜로 점심을 사주겠다고 제안해오는 것은 절대로 공짜가 아니다.

점심식사로 식당에서 보낼 시간은 그 대신에 포기해야 하는 기회의 측면에서 비용을 치러야 하는 것이다.

 

 

 


기회측면뿐만 아니라 아무 이유없이 공짜로 무언가를 해주겠다는 사람은 사기꾼이다.

어떤 사람들은 기회비용이라는 개념이 우리를 우울하게 만든다고 하지만 경제개념만 잘 알아도 사기를 당하는 일이 줄어들 것이다.

인간 자산의 가장 제한적인 것은  시간이다.

인간은 투자 시간을 통해 얻어 내는 보상을 극대화하기를 바란다.

인간은 깨닫지는 못하고 있지만 부지불식간에 기회비용을 생각하면서 결정과 판단을 내린다.

어떤 선택을 했을 때 한 쪽만 봐서는 안된다.

기회비용은 남의 떡이 커보인다는 정의도 적용이 된다.

대학을 가기로 했다면 대학을 안 가고 떡볶이집을 차릴 수 있는 돈을 대학에 투자를 한다.

 대학을 가는 것이 기회비용이 된다.

대학을 나오면 연봉이 올라가거나 더 좋고 안정된 직장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떡볶이집을 차리고 싶어서 대학을 포기하는 것은 기회비용을 무시하는 것이 된다.

 


이 책이 정말 좋은 것은 경제의 모든 개념이 들어가 있고 개념의 제목옆에 그 개념을 바로 이해할 수 있는 짧은 한 문장이 있다.

예를 들면 공급과 수요옆에 공급과 수요는 완전한 가격,,,

노동분업,,당신의 전문성에 집중하라,,,

국내총생산,,,국가 경제실적의 핵심 척도,,,

세금,,죽음처럼 피할 수 없는 것,,,

국제수지,,한 국가의 국제경제관계를 보여 주는 거래원장,,,

채권시장,,채권은 기본적인 정부 자금조달수단이다,,

은행,,은행들은 차용자와 대출자를 연결한다,,,

증권과 주식,,증권시장은 자본주의의 중심에 놓여 있다,,

버블형성,,인간은 버블에 중독돼 있다,,

신용경색,,신용이 고갈되면,경제는 고장난다,,,

주택소유와 주택가격,,집값은 오른 만큼 떨어진다,,

재정적자,,정부는 빚에 중독돼 있다,,

세계화,,세계화는 자본주의의 흥분제이다,,

보호무역주의,,세계 평화와 번영의 가장 큰 위협

개발경제,,최하위 10억 명의 가난 구출이 목표,,,

환경경제학,,,끔찍한 환경비용을 피하려면 지금 행동하라,,

 

책 모양이 정사각형이라서 보기만 해도 호감도가 올라가고

타임라인이 있어서 경제사를 한 눈에 쉽게 볼 수 있다.

내용도 맨큐의경제학이나 마샬의 경제학원론보다 훨씬 쉽고 재미있다.

맨 뒤쪽에는 경제용어가 있어서 경제에 대한 이해를 더욱 뒷받침하고 높여 준다.

이 책을 보면서 법률경제전문가가 되겠다는 꿈을 더욱 굳혔다.

이 책은 내용과 구성이 좋아서 경쾌하고 기분 좋게 경제를 공부할 수 있다.

 

 


2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기적을 만드는 공부법- 수포자에서 언수외 100, 내신 전교 1등이 되기까지
이연정 (수만휘 gc3341) 지음 / 지공신공 / 2011년 9월
15,000원 → 13,500원(10%할인) / 마일리지 750원(5% 적립)
2014년 10월 14일에 저장
절판

Zipper (ジッパ-) 2013年 06月號 [雜誌] (月刊, 雜誌)
祥傳社 / 2013년 4월
7,230원 → 7,230원(0%할인) / 마일리지 370원(5% 적립)
2013년 05월 07일에 저장
품절


2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