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도날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14
서머싯 몸 지음, 안진환 옮김 / 민음사 / 200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군가 나에게 인생의 책을 꼽아보라고 하면 없다고 하는게 맞는 대답일 것이다. 아직 내 인생의 큰 변화를 준 책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굳이 꼭 뽑아보라고 하면 나는 서머싯 몸의 '달과 6펜스'라고 한다. 나는 '달과 6펜스'를 독서모임 선정도서로 접했었다. 그때 당시 너무 흥미진진해서 하루만에 다 읽었다거나 읽고 나서 여운이 남아 서평을 찾아본다거나 하진 않았다. 평범한 정도의 재미를 가지고 책을 읽었다는 뜻이다. 하지만 독서토론을 하고 가끔 곱씹다보니 내가 가지고 있는 행복관이 흔들리는 걸 알 수가 있었다. 속세를 떠나 남의 눈치를 보지 않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명예, 성공이 아닌 단지 좋아서하는 스트릭랜드. 어떻게 보면 당시 베스트셀러 였던 '미움받을 용기' 책이 말하고자 하는 바와 같은 것을 담고 있는 책이었다. 하지만 소설이라는 틀에서 한 인물의 이야기로 강요하지 않고 담담하게 들려줘서 오히려 미움받을 용기보다 더 공감이 되었다. 진로를 정할 때 나의 내면의 목소리가 아닌 다른 사람의 목소리에 더 귀 기울이던 나에게 큰 위로를 주었던 적이 이있어 나는 가끔 '달과 6펜스'를 인생의 책이라고 말한다 .

 

이처럼 나에게 영향을 준 책 중 하나인 '달과 6펜스'의 작가 서머싯 몸이 쓴 또 다른 장편소설이 '면도날'이다. 내용은 많이 다르지만 '면도날'의 제목이 '달과 6펜스'로 바꿔도 크게 어색하지 않을 만큼 구도가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성격은 확연히 다르지만 스트릭랜드와 래리가 달의 세계, 스트릭랜드의 부인(달과 6펜스를 읽은지 시간이 지나서 등장인물 이름이 자세히 기억나지 않는다), 이사벨과 엘리엇은 6펜스의 세계를 나타낸다.

 

 면도날에서 달의 세계를 상징하는 래리와 6펜스를 상징하는 엘리엇과 이사벨 대비되는 모습으로 보여주지만 결코 누구의 삶이 옳다고 규정하진 않는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래리의 삶이 더 매력적으로 느껴 엘리엇과 이사벨을 악이라고 규정하는 선입견을 가지고 읽을까봐 걱정됐는지 작가는 시작하는 부분과 끝 부분에 독자가 그러한 선입견이 책을 읽는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선입견 예방 차원의 주사를 놓아준다. 사실 나도 이 예방주사가 있지 않았다면 래리는 성공한 삶, 엘리엇과 이사벨은 실패한 삶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비록 서머싯 몸의 두 작품 밖에 읽어 보진 않았지만, 그의 작품의 매력은 내면의 목소리에 답을 찾아가는 주인공이 나오고, 그들의 결말이 일반적으로 생각되는 물질적, 또는 명예로운 성공이 아니라는 것이다. 스트릭랜드는 사후에 유명해지기는 하지만 살아있는 동안 가난하고 힘들게 살다 죽는다. 래리 또한 자신의 재산을 모두 포기하고 평범한 삶으로 뛰어든다. 만약 그들이 내면의 목소리에 답을 찾는데 그 결말이 유명한 화가가 되거나 유명한 철학자 또는 구도자가 되었다면 이 책을 읽은 것을 후회할 것이다. 그러한 결말이면 물질적인 풍요, 명예 등과 같은 것들이 행복을 가져온다는 사회에 만연해 있는 생각을 굳히는 불필요한 책이 됐을 것이다. 하지만 주인공들의 각자만의 성공은 현대사회에서 남이 규정한 행복을 쫓는 사람들에게 그러한 행복 뿐만아니라 세계에 있는 많은 사람의 수만큼 다양한 행복이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