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 Easy English - 미국쌤 엄마, 문법탐험가 아빠가 알려주는
김종수.앨리슨 리 지음 / 라온북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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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아이들도 원어민처럼 영어를 편하게 쓸 수 있는 방법을 super mission이라여기며 미국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 일했던 슈퍼맘 앨리슨 리, 원어민의 영어에 대한 감을 영문법에서 찾아낼 수 있도록 영어 역사와 문화 탐험을 한 슈퍼 대디 김종수, 이 두분의 슈퍼미션을 따라 핵심 영문법 48가지와 헷갈리기 쉬운 영어표현 30가지를 Super Easy English 책을 보며 배워보았습니다.

영문법도 이유를 알고 공부하면 이해하기 편하고 영어를 자주 접할 수록 편하게 구사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쉽고도 재미있게 우리가 잘못 사용하고 있는 영어표현과 단어를 교정할 수 있게 되고 어려운 영문법도 쉽고 재미난 설명과 예시로 핵심을 찾아 기억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이 책으로만 몇가지의 영문법과 영어표현법을 익힌다는게 너무 아쉬울 뿐이에요. 아직 영문법을 잘 모르는 아이에게는 어려운 책이겠지만(대상은 물론 부모), 조금의 영문법을 접해본 엄마, 아빠라면 아이에게 쉽고 재미있게 그 차이점을 설명해 줄 수 있을만큼 누구나 이해하기 편하게 다가오는 본문들입니다!

영문법 하나하나 흥미로운 질문들로 그 해답을 찾아가면서 '아! 이렇게 쉬운것을 왜 어렸을적 나는 어렵게 공부했을까! 지금 아이들은 참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겠구나!'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제 4학년이 되는 우리아이와 집에서 기초 영문법을 조금씩 공부하려고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같아요. 실제로 원어민들이 구사하는 영어표현을 알아가는 것도 참 재미있었습니다. 저자의 유튜브를 구독해서 꾸준히 알아가고 싶어요.

영문법과 영어표현 각 장별로 다른 재미가 있는데 한두번 읽고서 책을 덮기에는 아쉽네요. 잘 보이는 곳에 꽂아두고 자주 접하면서 익히면 더욱 좋겠어요. 영문법안에 이해를 돕는 다양한 그래픽과 깔끔하게 정리된 페이지 디자인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퀴즈를 풀어보면서 실력 체크를 해보는 것도 또하나의 재미입니다! 연재되어 몇권 더 출간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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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읽는 아이의 놀라운 자존감
오여진 지음 / 북아지트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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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자신을 존귀하게 여기는 마음, 책읽기를 통해 자존감을 키워나갈 수 있다?

그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아이가 책을 즐겁게 읽을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까요?

그 비결은 바로 부모에게 있습니다. 아이를 가장 잘 아는 사람, 곁에서 응원해주고 믿어주고 기다려줄 수 있는 사람, 소통과 이해가 언제든 가능한 관계. 저자는 오랜 경험을 통해 독서교육은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합니다. 적어도 초등까지는 가정에서 아이의 기질에 맡게 관찰하고 격려하며 다양한 경험을 독서와 연계해서 이뤄나가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고 합니다. 책아놀자는 단지 책을 통해 놀이하는 법을 설명해주는 책이 아니였습니다. 부모라면 어떤 마음으로 아이를 양육해야하는지에 대해 기본적으로 살펴보고 현재 초등교육과 관련하여 부모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워주고 있습니다. 단지 독서는 그 과정에 함께하는 것 뿐이라고.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함께 대화하는 법을 책을 통해 들여다보며 우리 아이에게 적용할 점들을 찾아봅니다. 가정독서모임을 오랜시간 해왔던 저자와는 달리 그룹을 만들기 힘든 각 가정에서는 어떻게 책을 즐겁게 읽을 수 있도록 할 수 있을까, 책을 보며 고민해 봅니다.

우선 부모는 긴 안목으로 바라보고 기다려주고 소통하며 이해해줄 어른이 되어 책을 매개로 본을 보이는 생활을 해야합니다. 저는 집에서 책을 많이 보는 편이지만 아이 책을 함께 읽어본지가 오래되어서 이제는 함께 책을 보며 이야기를 나눌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아이의 생각을 들어보고 책에서 제시한 다양한 활동을 참고해 질문도 하고 삶과 연결이 될 수 있도록 함께 깨우쳐 나가고 싶습니다. 이제는 4학년이 된다고 스스로 해야 한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혼자 책읽도록 두었는데 다시한번 마음을 가다듬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초등 학년별로 독서모임에서 진행했던 책과 책소개용 학습지, 질문카드의 예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남은 초등 3년의 시간을 책을 좋아하고 즐길 수 있는 아이로 키우기위해서는 가정의 협력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어 남편과도 함께 노력해나가고 싶어요. 지금 잘 안되는 미디어의 차단이 관건;;;이네요. 책 곳곳에 소개된 책들도 다 읽어보고 싶어 적어두었습니다. 초등 자녀를 둔 학부모에게 책읽기의 중요성을 일깨워줄 책입니다.

독서교육을 잘 하려면 꾸준히 아이들을 만나고 글을 읽고 쓰며 반복해서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어야 한다.

... 과학을 배울 땐 과학자처럼 수없이 엉뚱한 시도를 해보아야 하고, 국어를 배울 땐 반복적으로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경험을 해야 한다. 속도의 압박이나 무언가를 이루어야만 한다는 의무감 없이 그저 꾸준히 해나가는 자체가 자신도 모르게 성장하는 길이고, 이것이 결국 자존감을 자라게 할 것이다. _138

 

 

"책 읽는 부모는 독서왕 옆집 아이에게 자극받았다는 이유로 아이에게 책을 읽히지는 않는다. 남들이 다 중요하다고 해서 읽히는 것도 아니다. 그저 묵묵히 할 뿐이다. 아이에게 밥을 주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고민하지 않고 당연히 주는 것처럼 '당연히'한다." _오현선, 우리 아이 진짜 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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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의 글쓰기 - 공부머리 좋아지는 도쿄대 작문수업
니시오카 잇세이 지음, 김소영 옮김 / 생각정거장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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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머리 좋아지는 도쿄대 작문수업, 1%의 글쓰기. 책 표지만 읽어도 글쓰기에 대한 큰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공부보다 일상생활에서 발휘해야하는 글쓰기에 대한 기술을 이 책을 통해 알아보고 적용해 보고싶어 책을 읽어 보았습니다. 이제 초등 고학년에 접어드는 아이의 글쓰기를 봐주는데도 꼭 필요할것 같았구요.

 

저자가 글쓰기에서 가장 강조하는 점은 쌍방향 글쓰기, 즉 상대를 생각하는 글을 쓰라는 것입니다. 내 생각을 확실히 밝히되 독자까지 염두에 둔 글쓰기 이것을 꼭 기억하라고 합니다. 모든 글쓰기에는 독자가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읽기쓰기에도 '나'라는 독자가 있습니다. 독자를 의식하면서 쓰는 글은 이해하기 쉽게 글을 써야하는데 그때 필요한 글쓰기의 비법들을 수업하듯이 자세하게 정리해두었습니다. 글에서는 글의 목적과 주장이 명확하게 드러나야하기에 글쓰기전에 말하고자하는 결론부터 쓰고 일관된 논리로 결론을 뒷받침해 나가 설득력 있는 글을 써야 합니다. '논리를 한마디로 말하면 연결이다. 논리적이라는 것은 연결이 탄탄하다라는 뜻이다'라는 문장처럼 책의 내용 역시 저자가 주장하는대로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있어 누구나 읽고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신경쓴 저자의 노력이 느껴집니다.

 

결론(주장, 목적)을 쓰고, 목차를 만들고 형식에 맞는 글을 써가고(동격형, 인과형, 비교형) 그 글을 설득력있는 글로 다듬어가는 저자의 노하우들을 책을 통해 배워볼 수 있습니다. 독자와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의미가 쉽게 전달된다라는 말은 독자를 끌어들인다는 말입니다. 질문하기 쉬운 글, 공감받는 글쓰기, 설득력을 갖추기 위해서 신경써야할 것들 책을 읽으면서 꼭 필요한 것들을 메모해나가니 제게 필요한 내용들이 한 페이지로 정리가 됩니다. 하지만 이 정리된 내용으로 과연 1% 글쓰기가 가능해질까요? 써보고 실수하고 이유를 분석해보는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저자도 오랜 시간을 지나고 나서야 자신이 몰랐던 사실을 깨우치고 그 깨우침을 객관적으로 연구해본후에야 이 책을 출간했습니다. 그러니 나머지 글의 감각을 길러내는 노력은 온전히 이 책을 읽은 독자들의 몫입니다.

책의 모든 기술을 사용하여 글을 쓴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여전히 글쓰는 일은 부담이 되지만 적어도 '독자를 의식하는 쌍방향의 글쓰기' 이것 하나 기억하고 계속 글을 써나간다면 큰 발전이 있을것 같다는 확신이 듭니다. 이렇게 글쓰기의 부담감을 살짝 덜어내봅니다.

'결론 쓰기'에서 자신의 주장과 목적을 만들고 '목차 만들기'에서 주장을 어떻게 전달할지 생각한 다음 '1인 토론'으로 그 주장에 양보와 임팩트 만들기 단계를 거친다. '질문의 덫 놓기'로 상대를 글 속으로 끌어들이고, '가지치기'로 필요 없는 정보를 지우면서 중요한 정보와 주장을 엮어 글을 완성한다. 이렇게 해서 이해하기 쉽고 쌍방향적인 글을 쓴다는 사실을 파악했으리라 생각한다. 물론, 이해는 했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아무리 방법을 알아도, 실제로 해보지 않으면 모르는 법. _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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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담의크스 포토샵 CC - 마담의크스와 함께하는 포토샵을 마스터하는 82가지 방법
마담의크스 카페.네모기획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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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샵 4.0 버전으로 공부하고 실무로 10년간 사용했던 애증의 포토샵. 첫 배움의 시작에서는 아무나 다룰수 없었던 프로그램이 이제는 초등학생도 마음만 먹으면 쉽게 배울수 있다는 것이 정말 놀랍습니다. 퇴직후 10년간의 경력단절로 다른 프로그램은 사용도가 떨어져도 포토샵만은 생활속에서도 응용하며 필요한 기능들을 적용해 나갈 수 있기에 다시한번 공부해보자는 생각을 가져보게 되었습니다. 그 목표는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을만한 정도'이고, 그 첫번째 대상은 초등학생 우리 아이가 되겠습니다.

가장 좋은 가르침은 정확한 내용이 실린 교재로부터 시작한다고 생각하는데 초등아이들에게는 벅찬 책이 되겠지만 저처럼 누군가를 가르쳐 주고 싶다는 생각을 가진 분에게는 포토샵의 모든 기능과 기초 지식들이 상세하고 읽기 편하게 정리되어있어 든든한 가이드가 되어주기에 충분합니다. (중급이상의 분들이 고급으로 넘어가고자한다면 다른 책이 좋겠습니다만) 포토샵을 독학하려는 분들이나 기초가 없는 분들이 읽기에 아주 좋은 책이죠!

 

책의 목차는 강의식으로 진행되며 1교시~6교시로 나누어져 디지털 이미지를 다루는 기본 지식에서부터 포토샵의 작업환경 이해, 툴사용법,포토샵에서 제공되는 필터의 효과와 사용법, 레이어 다루기, 예제를 통한 주요 기능 익히기에서부터 일러스트와 연동하는 작업과 창작물을 위한 기획에서 작업순서까지 골고루 다뤄볼 수 있으니 처음부터 차근차근 익혀가면 포토샵의 환경에 적응 완료!!!되겠습니다.

 

 

 

저는 처음부터 읽어가며 그동안 잊어버리고 있었던 이미지 관련 지식들과 포토샵 CC의 막강한 업그레드 툴을 집중적으로 살펴보았어요. 역시! 구 버전에서 노가다;;로 힘들게 진행해야하는 작업과정을 쉽고 편하게 해주는 기능들이 보여서 좋았습니다. 패널의 조절과 편집(분히, 확장, 합)은 더욱 강화되어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환경을 자유롭게 연출하도록 하고(아이콘 형식으로 모아두는 것이 편리해보이네요) 패치툴과 내용인식 이동도구, 닷지 툴의 업그레이드, 머리카락과 같은 복잡한 형태의 분리도 마스크의 새로운 기능들을 살펴보며 읽어보니 큰 도움이 됩니다.

알파채널도 강화되었고 블러 갤러리를 이용해 구간및 영역별로 지정해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것도 감동적이었어요. ㅠ^ㅠ

실무작업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들도 책에서 콕콕 짚어내고 있어 잘 만들어진 책이라는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tip으로 다뤄진 부분들도 꼼꼼히 살펴보면 기본기가 탄탄한 포토샵 사용자가 되실 수 있을거예요! 이 책으로 포토샵을 깨우치고 연습한 뒤에 고급유저로 발전하기 위한 책들을 선택해 활용한다면 좋을것 같습니다.

포토샵을 사용하는데 꼭 필요한 기초지식들이 다뤄져 있고 모든 메뉴와 툴, 작업환경, 기본예제를 참고로 하여 체계적인 레슨을 할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포토샵을 한다면 이런 기본서 한권은 꼭 곁에 두어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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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움의 발견 - 나의 특별한 가족, 교육, 그리고 자유의 이야기
타라 웨스트오버 지음, 김희정 옮김 / 열린책들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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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해 가장 인상적인 책이 되지 않을까 싶은 '배움의 발견'. 읽을수록 믿겨지지 않은 이야기, 이런 일이 실존했고 겪어내고 이겨냈다니 며칠동안 이 책을 읽으면서 밤마다 수많은 생각에 잠겨 침묵하는 나를 보게 됩니다. 어떻게 저자는 이런 가족을 끝까지 사랑으로 지켜내려고 하는지 쉼없이 반복되는 파도의 움직임처럼 가족에 대한 (비뚤어졌더라도) 애정에 '이제 그만!'이라고 외쳐주고 싶었습니다.

우리 부모님과 비슷한 세대의 부모 밑에서 뚜렷한 부르심이 있다는 종교관을 가지고 살아가는 이 가족은 무엇이 특별할까요? 상상할 수 없는 사고와 죽음을 오가는 사건 속에서 대처하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모습은 우리의 상식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일 뿐입니다. 산속 집에 방공호 같은 방에 종말에 대비한 비상식량들을 잔뜩 채우고 폭력과 일방적인 순종을 요구하는 아버지의 강압 속에서 제대로된 교육을 받아보지도 못한채 살아온 타라의 형제 자매들의 이야기들도 무척이나 충격적입니다. 특히 타라와 숀 오빠와의 관계에서는 어린 타라가 헤어나오지 못하고 아픔을 각오하며 다시 그 관계를 이어가려고 하는 반복적인 노력에 눈물이 날 지경입니다.

열악한 환경과 가족관계 속에서도 독립을 선택해 가정밖으로 나간 오빠들과 타라의 분리된 상황은 이 책의 결말 부분에서도 확실한 단절을 느끼게 해주지 못합니다. 자신의 어린 시절을 아픔과 고통속에서 살게한 가족에 대한 분노보다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에 대한 섬세한 묘사로 저자의 상황 가운데 들어가며 함께 고민하게 됩니다. 다시 가족으로 돌아가고 싶은 어린 소녀의 마음과 세상에 대한 배움-가족을 통해, 특히 아버지, 배웠던 것들이 사실이 아니었다는 것으로 부터 출발한-의 욕구가 충돌하며 괴로움과 외로움의 늪에서 한발한발 내딛기도 힘든 상황들은 우리는 쉽게 포기 할 수 있는 것들이 아닌가?싶은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이 정도의 가정환경이라면, 이런 가족 관계라면 빨리 끊고 나오는게 상책!이라는 정답까지 정해져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자는 가족의 관계에 대해 늘 신중했고 애정했으며 내가 이해 할 수 없는 일들의 것들까지 다 담는 대범함까지 보여줍니다. 이것이 바로 이 가족에 대한 특별함이 아닐까 싶습니다. 조울증, 정신병에 가까운 아버지와 언제든 자신의 말과 행동에 반발을 보이면 정도를 넘어서는 폭력적인 숀 오빠, 그리고 어머니로서의 어머니의 사랑을 전해주지 못하는 어머니, 자신의 편에 서겠다는 언니의 배신과 단절... 평범한 것을 찾을 수가 없었던 이 가족은 남이 아닌 저자에게는 '자신의 가족'이었던 것입니다. 자신이 사랑했던 시절, 깊은 이해, 공부하기로 결정했던 그 순간부터 벌어진 간격과 갈등속에서의 고민이 그녀에게는 매우 소중했던 시간이었을 것입니다.

사람들은 저자의 이력에 박수하고 이런 환경속에서도 훌륭한 성과에 놀라워하겠지만 그 과정을 지나온 저자는 배움의 결과보다는 그 시간속에서 드러난 자신의 연약함과 자존감의 문제를 극복하고 성장한 것에 더욱 기뻐할것 같습니다. 배움이란 이러한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이라는 것을 모두에게 말하는 이유가 지식의 성장보다 자아의 성장에 목적을 두라는 말이 아닐까 싶네요. 사춘기를 겪는 아이들에게도 좋은 책이 되어줄것같아요.

바람을 받으며 서 있을 수 있는 것은 바람을 받으며 서 있는 것에 관해 생각하지 않아서예요.

바람은 그냥 바람일 뿐이에요. 지상에서 이 정도 바람을 맞고 쓰러지지 않는다면 공중에서도 이 정도 바람에 쓰러지지 않아요. 아무런 차이가 없어요. 유일한 차이는 머릿속에 있을 뿐이지요.

저는 그냥 서 있을 뿐이에요.

모두들 자기도 모르게 뭔가를 벌충하려고 애쓰고 있어요. 높이 때문에 겁이 나니까 몸을 낮추고 있잖아요. 하지만 몸을 웅크리거나 옆으로 걷는 건 부자연스러운 일이에요. 그렇게 하면 오히려 더 위험에 자신을 노출시킬 뿐이에요. 두려움만 통제할 수 있으면 이 바람은 아무것도 아니에요. _372

그날 밤 나는 소녀를 불렀지만 그녀는 대답하지 않았다. 나를 떠난 것이다. 그 소녀는 거울 속에 머물렀다. 그 이후에 내가 내린 결정들은 그 소녀는 내리지 않을 결정들이었다. 그것들은 변화한 사람, 새로운 자아가 내린 결정들이었다. 이 자아는 여러 이름으로 불릴 수 있을 것이다. 변신, 탈바꿈, 허위, 배신.

나는 그것을 교육이라 부른다. _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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