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현대 문학사를 보다 1~2 세트 - 전2권 - 문학사를 바탕으로 교과서 속 문학 작품을 새롭게 읽다 한국 현대 문학사를 보다
채호석.안주영 지음 / 리베르스쿨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자마다 다르겠지만 나의 책 읽는 순서는 늘 책의 표지 앞뒤를 먼저 읽고 책날개가 있으면 그것을 읽고 나서 차례를 훑는 거다. 세트로 묶인 책 중에서 먼저 1권의 차례를 읽다가 펼쳐 읽은 꼭지가 있다. <일제강점기 문학은 '한국'문학일까?>라는 소제목을 달고 있는 '생각해보세요' 꼭지다. 웬만해선 골라 읽지 않고 책 차례대로 읽는데 이 부분을 먼저 펼쳐보게 할 만큼 호기심을 동하게 만든 질문이었다. 

일제강점기 문학을 읽어오면서 한 번도 나 자신에게 던져 본 적 없는 질문이었는데, 김동인의 「배따라기」나 김소월의 「진달래꽃」은 당연히 한국문학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 꼭지의 글은 문학과 관련된 언어문제까지 생각하게 만든다. 정답은 없다고, 개개인이 시대를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달라진다고 끝맺고 있지만, 그렇다면 나는 우리 문학사를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는지 곱씹게 했다.

이 꼭지를 시작으로 이 책에 매료되어 꽤 이른 시간에 책 2권을 읽어버렸다. 


이 책의 대상은 중학생부터 가능하다. 읽기가 잘 된 아이라면 초 5·6학년이 읽어도 좋을 만큼 매우 친절하게 작가와 작품을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아이들이 읽어내기 어렵다고 생각되는 어휘마다 쉽게 풀어 써놓았으며 무엇보다도 페이지 곳곳에 실린 다양한 사진들이 많아서 시각적으로도 무척 생동감 있게 읽힌다. 독자 대상이 그렇다 해도 '문학사적으로 중요한 작가의 작품'을 실어 놓았노라고 표지에서 밝히고 있듯이 작가와 작품의 시대별 구성의 깊이는 절대로 얕지 않다. 


1권은 개화기부터 일제강점기까지, 2권은 광복부터 현대까지를 시대별로 시, 수필과 희곡, 소설 등으로 나눠 각각 주요작가와 작품을 소개하고 있다. 이렇게 묶어놓으니 시와 소설의 시대별 언어의 변화, 구조의 변화 등이 더욱 머리에 쏙쏙 들어왔다. 흥미를 더했던 것은 작가와 작품의 이해를 돕기 위해 실린 자료의 종류가 참으로 광범위하다는 거다. 시대적 배경이 되는 당시의 사진, 그림, 책, 잡지는 물론이고 작가가 좋아했던 명화, 관련된 영화, 신문기사 등등....... 이런 자료들을 보고 있노라니 이 책을 펴내기 위해 꽤 열정을 갖고 고심한 흔적으로 느껴졌다.


원래도 좋아했던 이육사와 현진건은 1권을 읽고 나니 더욱 마음을 사로잡았다. 2권의 김춘수의 「꽃」 패러디도 흥미로웠다. 패러디된 장정일의 시는 실려있는데 오규원의 시가 실려있지 않아서 찾아 읽기도 했다.

본문에 실린 시, 소설, 수필, 희곡은 시 같은 경우 가끔 전문이 실리기도 하지만 대부분 한 부분을 실어 놓았다. 읽지 않은 책이 소개될 때면 호기심이 더해져서 언젠가 꼭 읽어보리라 마음먹게 했다. 맛보기 전략(?)이 통했다고나 할까.

이 책 감상평에서 절대 빠뜨릴 수 없는 부분이 있다. 바로 '생각해보세요' 꼭지다. 1권, 2권에 실린 '생각해보세요' 중 몇몇 글은 한국 현대 문학사를 곱씹어 볼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짐으로써 문학과 문학사를 바라보는 나의 사고를 확장해 주었다.


작가와 작품 이야기를 끝맺고 나면 그 작가의 문학관이나 기념관, 박물관 소개가 뒤따른다. 그 소개된 사진을 보고 있노라니 가보고 싶은 곳들이 자꾸 많아진다. 우선 가까운 곳에 2017년 문을 연 기형도 문학관을 둘러 볼까 한다. 

아무래도 국내 여행을 계획할 때마다 이젠 이 책에 실린 <대한민국 문학관 지도>를 들여다볼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