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재밌어서 잠 못 드는 수학 잠 못 드는 시리즈
도미니크 수데 지음, 배유선 옮김, 김용관 감수 / 생각의길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이 재밌어서 잠을 잘 수 없다고 말하면? 현재 우리나라 중고등 교실에서 그렇게 말하는 아이가 있다면 아마 '따'를 불러 올 수도 있다. 하하. 물론 이과 계열 과목에 유난히 뛰어난 친구들은 있기 마련이다. 그렇지만 한 반에 수학문제풀이가 즐거워 밤새는 아이들 찾기는 정말이지 쉽지 않을 것이다. 이 책이 눈에 띈 이유다. 도대체 얼마나 재밌게 수학을 접목해서 쓰여진 책일까 매우 호기심을 자극한 제목이다. 그렇다보니 책을 받자마자 작가소개부터 읽었다. 작가가 궁금했더랬다. 


작가인 수데 선생님은 40년간 교직에 계신 수학선생님이시란다. 중고등 수학교사로 재직하면서 수학게임 동아리를 25년간 운영하고 있기도 하단다. 작가소개글 중 재학 중인 제자와 함께 수학게임에 관한 책을 두 권이나 집필했다는 대목을 읽으면서 수학이 흥미로워 잠도 못자는 수데 선생님과 그 선생님의 열정에 맞춰 함께 하는 학생들의 수학 사랑, 수학 게임 사랑 그리고 그런 학생들을 지도하는 선생님의 아이들 사랑까지도 느껴졌다. 이런 수학선생님이 우리아이 수학선생님이라면? 우리아이도 수학이 재밌어서 잠 못 들까나?



이 책은 수학게임을 다룬다. 책 속에서 만날 수 있는 수학게임이 83가지 이다. 이 게임을 '마술 수학 게임'이라고 프롤로그에 지칭하고 있다. 그렇다고해서 마술하면 떠올리는 뭔가가 사라졌다 나타나고, 뭔가가 생겨나고 하는 그런 류의 마술은 아니다. 게임과 마술과 수학이 접목된 문제들은 수학적 논리력을 바탕으로 '마술'이라고는 하지만 전혀 눈속임이 아닌 문제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 종류도 다양하다. 대표적으로 아이들이 좋아할 카드마술, 주사위 등 일반소품을 사용하거나 특별도구를 사용하는 마술, 연산법, 기수법, 합동, 암산, 논리, 조직, 좌표, 일대일대응, 불변수 찾기, 기하학 등의 수학적 풀이가 이용되는 마술들이다.


난이도가 두 가지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아이들 수준에 맞춰서 가족게임처럼 즐길 수 있다. 난이도 있는 게임일 경우 어른들끼리만 해도 즐겁게 할 수 있는 게임들이 많다.

익숙하게 게임을 숙지한 후에 가족모임에서 펼쳐보인다면 꽤나 흥겨운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