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이 필요한 순간 - 인간은 얼마나 깊게 생각할 수 있는가
김민형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중학생들의 프로젝트 학습과 관련한 영상을 찾다가 매우 눈에 띄는 동영상을 보게 되었다. 자신들이 풀어야 할 문제해결을 위해서 필요한 학습을 스스로 찾아서 하는 아이들은 재미없는 공부가 아니라 즐거운 배움의 시간으로 비춰졌다. 아이들이 스스로 학습동기를 찾아내는 과정이 무척 놀랍고 대단하단 생각을 했다. 그 프로젝트를 담당하셨던 선생님이 수학선생님이셨는데 아이들을 가르치다 보면 수학을 왜 배워야 하냐는 질문을 곧잘 받았다 한다. 그런데 이를 계기로 아이들이 생활 속에서 수학이 어떻게 쓰여지고 왜 알아두면 좋은지 알게 되었다는 말을 듣고 선생님도 참으로 힘이 나셨다한다.


우리에게 수학은 늘 필요하다. 알게모르게 수학을 통해 일상을 살아가고 있으니 말이다. 인류의 시작과 함께 한 학문이 수학이라고도 한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그럼에도 학교학습과정에서 배우는 수학은 슬프게도 '괴로움'이 먼저 떠올라 수학이라는 말만 들어도 쓰윽 피하고 싶어지는 사람 또한 많을 것이다.  

<수학이 필요한 순간>이라는 책제목이 눈길을 잡았다. 우리에게 수학은 언제 필요할까? 이책을 중고생 아이들이 읽는다면 수학공부를 하는데 좀 더 동기부여를 가질 수 있으려나~. 수학이라는 제목에 실린 단어만을 보면서 수험생을 떠올린 나는 아무래도 중학생을 둔 부모이기 때문인가보다. 뭐 이런저런 생각을 하면서 목차를 읽어가다 목차에 실린 흥미진진한 소제목들로 인해 내가 꼭 읽어봐야 겠단 생각을 하게된 책이다. 


김민형 교수님의 글은 정말 놀랍다. 지난 달에 도서관에 갔다가 눈에 띄는 과학도서가 있어서 빌려온 적이 있다. 분명 도서관에서도 앞부분을 살짝 읽고 빌려온 건데 집에 와서 읽으려하니 도대체 책의 진도가 나가지 못했더랬다. 나의 과학지식의 얕음이 한없이 슬퍼졌는데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들과 화학식들이 많아서 더더욱 쉽지 않았다. 끝내 포기하고 다시 반납했던 슬픈 기억이, 이책을 읽으면서 떠올랐다. 어마무시 어려운 그 책이 떠오른 이유는, 그와는 반대되는 느낌 때문이다. 이책은 어렵지않다. 그렇다고 쉽다고만 할 수는 없다. 하하. 그렇지만 또 이해가 전혀 되지 않아서 또 읽고 또 읽고 해야 이해되는 그런 류의 책은 아니라는 거다. 생각을 좀 더 촘촘히 하고 교수님의 글을 따라가다보면 고개를 끄덕이고 있는 나를 발견할 수 있게 하는 책이다. 흐믓!!!


교수님은 1강에서부터 나의 머리를 땡~~하고 울게 했다. 논리적이지 않은 수학도 있다면서 말이다.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던 수학의 편견을 깨면서 흥미를 돋게 했다. 2강의 역사를 바꾼 수학의 발견에서는 역시나 빠지지 않고 '페르마의 원리'가 다루어졌다. 페르마의 원리를 무척 쉽게 설명해놓아서 즐겁게 읽었다. 뉴턴의 '프린키피아' 관련해서 특히 운동법칙도 흥미롭다. 2강 중에서 세번째 발견을 얘기하면서 이런 글이 나온다.

"처음 읽으실 때는 그냥 건너뛰기를 권장합니다. 그러나 고등학교 수학의 비교적 기초적인 부분이 생각 나신다면 대부분 내용은 큰 어려움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또 하나의 방법은 읽어가다가 귀찮은 수식이 나타나면 대충 훑어보고 넘어가는 것입니다. 아예 안 봐도 되고, 나중에 자세히 봐도 괜찮습니다. 저는 보통 수학 논문을 그런식으로 읽습니다."(본문 84쪽)   

얼마나 위안이 되는 글인가? 하하. 그래서 귀찮은 수식은 대충 훑어보는 식으로 읽기로 했다. 하하. 그렇지만 확률을 다루는 3강은 아주 꼼꼼하게 재미만땅으로 읽었다. 읽으면서 아이에게 설명도 막 해주면서, 흥미를 막 던져주면서~ 너도 이책 읽어보고 싶지 않아? 하면서 말이다. 4강과 5강도 흥미롭다. 투표와 짝짓기를 통해서 배우는 수학이니 말이다. 머리가 좀 복잡복잡해지는 4,5강이기도 하다. 6강은 조금 더 어렵게 느껴졌다. 


이책은 수학적 사고의 흐름을 글로 표현하고 있다. 질문과 답변이라는 형식을 통해서 그 사고의 흐름을 독자가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일상 속에서 깨닫게 되는 직관적 발견과 이 발견에 따른 개념을 진전시켜 나가는데 필요한 추상화 과정을 이야기한다. 이 과정에서 던져지는 질문을 통해 정밀한 법칙들이 생성되는 것임을 일깨워주는 문맥들로 채워져 있다. 중요한 수학의 원리 못지않게 수학적 사고의 원리를 깨닫게 해주는 책이어서 더욱 만족스러운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