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실록 1 : 태조 - 혁명의 대업을 이루다 조선왕조실록 1
이덕일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를 능가하는 책을 만들겠다.!' 이덕일의 포부가 담겨져있는 말이다. 그는 조선시대를 배경으로한 수많은 역사책을 저술했다. 그리고 그 책들은 하나같이 재미있고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았다. 그의 역사책은 역사책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대하드라마였다. 그를 싫어하는 사람들 조차도 이덕일의 글재주는 인정한다. 탁월한 필력을 자랑하는 이덕일의 야심작 '조선왕조실록1' 태조편을 펼쳤다. 그만의 박진감 넘치면서도 가슴을 울리게 만드는 글재주를 다시한번 느껴보자.

 

1. 한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조선왕조 실록

  이덕일의 역사책들은 한편의 영화와 같은 서술을 하고 있다. 처음부터 강렬한 인상을 주면서 독자들을 책속으로 빨아들인다. '조선왕조실록1'도 처음부터가 극적이다. 하날에서 불길한 징조가 조정에 보고된다. '나라가 망하고 임금이 죽으리라, 천하가 임금을 바꾸리라'라는 점사가 보고된다. 바로 이때, 변방의 한 장수가 토지개혁을 주장하는 상소문을 올렸다. 그가 바로 태조 이성계였다. 이 얼마나 이성계의 등장을 가장 극적으로 묘사하는 장면인가! 007 스리즈를 비롯한 미국 헐리우드 영화에서 영화 초반부에 대규모 액션씬을 보여주어, 관객을 영화에 빨려들어오게한 다음, 이야기를 풀어가는 서사구조와 너무도 흡사하다.

  이덕일은 고려말 조선초의 사건들을 시기순대로 서술하다가 갑자기 시기를 거슬러 올라갔다가 다시 현재로 오는 '플래쉬 백'을 사용하고 있다. 자칫 민밋한 서술로 따분함을 줄 수 있는 역사서술을 '플래쉬 백'을 사용하여 독자가 손에 땀을 쥐며 책에 몰입하도록 구성한다. 타 역사책들과는 달리 이덕일은 독자들을 철저히 분석하고 그들이 따분해할 즈음에, 강력하면서도 박진감 넘치는 이야기들을 배치했다. 이것은 이덕일 이기에 가능한 역사 서술이다.

 

2. 민족주의를 자극하는 역사책

  이덕일을 '단재 신채호를 계승한 역사학자'라고 평가한다. 이덕일 스스로가 자신을 '단재에게 사사받았다.'라고 말한다. 그의 책을 읽고 있노라면, 단재 신채호를 비롯한 민족주의 역사학자들의 학맥을 잇고 있다는 생각이 물신 배어난다. 한예로, 고려의 강역에 대한 주장 자체가 기존 교과서와는 달랐다. 중국'명사'를 근거로 명나라 철령위의 위치를 요동에 비정한다. 주원장이 화주에 철령위를 설치한다고 했는데, 난데 없이 요동을 정벌한다는 말 자체가 이해되지 않았던차에, 이덕일의 설명은 나의 의문점을 말끔히 해소해주었다.

  이덕일은 요동정벌이 충분히 승산이 있는 싸움으로 보았다. 특히, 정도전에 의해서 준비되었던 요동정벌의 경우, 중국 명나라의 정세를 본다면 충부히 승산이 있다고 평가한다. 정도전의 북벌이 이덕일 처럼 비중있게 서술한 역사서는 드물다. 타인이 관심 없어하고, 실현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하며 버려버린 역사를 이덕일은 보듬어 안았다. 그리고 이덕일의 시선으로 새롭게 서술했다. 이덕일의 책을 읽고 있노라면, 피가 끓고 결정적인 순간에 북벌이 이뤄지지 않은 현실에 땅을 치고 통곡하게 만든다. 이것이 이덕일의 힘이다.

 

3. 입체적으로 역사를 복원하는 이덕일

  기본의 역사책들이 널리 알려진 정사류의 책들을 이용해서 서술되었다면, 이덕일은 '화동인물총기' 처럼 잘 알려지지 않은 책들을 발굴하여, 그 동안 아무런 발언권이 없었던, 역사의 패배자들의 목소리를 들으려 노력한다. 조선왕조의 입장에서 씌여진 고려 말의 역사가 아닌, 고려왕조를 대변할 수 있는 사서를 준비하는 그의 노력에 절로 감탄이 난다.

  이덕일은 사료를 발굴해서 역사를 복원하는 작업에서 더 나아가서, 이덕일만의 날카로운 분석을 통해서 역사적 인물을 입체적으로 되살려낸다. 앞에서는 손을 잡고 뒤에서는 공격하는 이성계 특유의 전략을 잘 분석해낸 것도 이덕일의 책을 더욱 돋보이게 만든다. 또한 압록강 건너 원세력을 몰아낸 인당장군의 목을 베서 원나라에 보낸 공민왕의 모습을 그릴 때는, 자신의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공민왕의 마키아벨리스트적 모습을 그려내기도 했다. 날카로운 이덕일의 분석력으로 정도전과 이성계를 분석하고 그들의 장점과 한계를 명확히 드러내는 부분에서는 역시 이덕일이구나 하는 감탄을 자아냈다.

 

  이덕일의 글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과잉된 민족주의를 불러 일으키는 면도 있고, 이색의 죽음을 적으면서, 그가 이성계 일파가 보낸 술을 마시고 독살되었다는 내용의 기록은 싣지 않고 있다는 점은 그의 책의 한계이기도하다. 특히, 이덕일의 민족주의는 그를 돋보이게하면서도 그의 한계를 도드라지게하는 양날의 칼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덕일이 동북항일 연군을 전공하고서는 왜? 고대사와 조선시대를 기웃거리냐고 비웃을 수록, 이덕일에 대한 애정은 더욱 깊어진다. 박사학위를 받은 분야만 전문가이고, 그외의 곳은 아무리 연구를 할지라도 비 전문가라는 그들의 우수운 논리에 대한 반발심 때문일지도 모른다. 이덕일이 시작한 조선왕조실록 편찬 프로잭트가 부디 좋은 결실을 맺길 기대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8-12-19 21:1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강나루님, 서재의 달인 선정되신 것 축하드립니다.
올해도 좋은 이웃 되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따뜻하고 좋은 연말 보내세요.^^

강나루 2018-12-19 21:14   좋아요 1 | URL
감사합니다
서니데이님도 서재달인이시죠
항상 많이 배우고 있어요
새해에도 즐거운 이웃 되자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