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 시루 같은 학교 오전과 오후로 나뉘었던 수업 옛날 옛적 이야기 같던초등학교 수업의 모습이다지금은 상상할수도 없는 이야기 지만그당시는 그랬다선생님의 체벌이 있었고 쓴소리도 흔했던 시절 이었다그때와 지금을 비교하는 것은 별의미가 없지만 흔들리는 교권에대한 학생들의 도전이 어떨때는 섬뜩할 정도다뉴스에 오르 내리는 안 좋은 모습을 보면선생님 이라는 직업도 쉬운 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방학이 있어 부럽다는 생각도 해봤는데이 책을 읽고 조금은 다른 감정들을 느꼈다학생 ,학교,자신과의 관계에서 상처받은 선생님 들의 감정을 자세히 살펴보면서 처방법 까지 자세히 다뤘다는 점에서 책을 읽은 선생님들도 치유를 받았으면 하는 바람이다그렇다고 선생님 만 읽으라는 것은 아니다학부모 ,학생들도 읽다보면 그들의 고충을 조금 이나마 이해 할수 있지 않을까 본다첫장 학생과의 관계에서는여러가지 감정을 다룬다자신의 무능에서 부터 학생으로부터의 분노와 배신감등을 사례로들면서 자세히 다룬다 또한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할수 있는 처방법도 자세히 다룬다심리학적 접근으로치료에 도움이되는 적절한 방법 이라고 생각한다어떤 사례가 있고 어떤 처방법이 있는지는 책에 자세히 나와 있고 쓰자면 너무 길어서 생략하기로...두번째장에서는학교라는 회사에서 상처받는 모습을 자세히 보여준다마찬가지로 교장이나 ,교감 ,상급교사 로부터 받는 스트레스 동료 선생님 으로부터 받는 상처로부터 치료방법 까지자세히 나와있다마지막장은자기 자신이 학생 과 학교 로부터 느끼는 감정등을 다루고 있다마찬 가지로 자세한 처방법 또한 나와 있으므로 확인 하시고이와 같은 문제를 안고 학생 과 학교 때로는 자기자신 에게 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항상 안고사는 선생님들이 많다는 사실을 조금 이나마 이해 할수 있고 선생님들도 감정 노동자 라는 사실을 실감할수 있었던 것 같다무조건적인 희생이 아닌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면서 때로는 분노하고 치유 받으면서 학생 들을 가르칠수 있는 선생님들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