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번의 일
김혜진 지음 / 한겨레출판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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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고 살기 위한 기본적인 해결책은 ‘일‘ 이다. 물론 일을 안하고 물려받은 재산이나 불로소득으로 생계를 이어 나가는 소수의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은 노통을 통해 돈을 벌고 그 돈으로 생활을 해나간다.
살아가는데 중요한 바탕이되는 ‘일‘에도 나름의 구분이 있다.
수 많은 직종과 함께 분야도 다양하다.
그런 ‘일‘을 얻기 위해 남다른 노력을 하는 것이 우리네 삶이 되어 버린지 오래다.

p9
그는 수리와설치, 보수 업무를 담당하는 통신회사 현장팀에서 26년을 일했다.
그에겐 새끼 고양이처럼 연약하고 자그마하던 회사가 지금처럼 큰 기업으로 성장했다는 데에 비밀 스러운 자부심과 동료 의식이 있었다.
그런 것들은 오랜 세월 아무도 모르게 그의 몸 어딘가에 새겨진 것 같았다.

오랫동안 몸 담았던 회사에서 퇴직을 종용 받는 그 는 자신이 일했던 오랜 시절을 생각하며 거부 한다.
그런 그 에게 하루는 어떤 의미 일까

p16
아침에 일어 나면 하루가 까마득하게 길다는 생각이 들었고 다시 잠이들 무렵이면 하루가 또 이처럼 순식간에 지나버렸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루는 손에 잡히지 않고 손바닥에 빗금을 그으며 획획 지나가 버리고 마는 어떤 것이었다.

퇴사를 종용하는 회사와거부하는 나 사이에 존재하는 ‘간극‘은 차이가 크다.
하루, 하루가 무의미 하고 아무 생각 없이 지나가는 시간이 그저 원망스러울 뿐이다.
지나간 세월 동안 그 순간(정년퇴직)은 영원히 안 올것처럼 생각 했는데

p20
왜 무슨 일이든 자신에게 닥치고 나서야 보게되고 듣게되고 알게 되는 걸까. 그러나 그런 것들을 미리 안다고 해서 뭐가 달라질 수 있을까.
하는 후회를 하면서 마땅한 대비책이 없음을 후회한다.
지금당장 대출 받아 매입한 건물의 이자와 대학 진학을 앞둔 아들의 학비도 걱정이다.

p83
그는 오래도록 본사 현장팀에 소속되어 있었다.
새로운 일을 배우는 데 더딘 편이었고 두 가지, 세 가지 업무를 동시에 처리할 줄도 몰랐다.
그럼에도 매일 같은 시간, 비슷한 기계를 다루며 익히고 습득한 기술에 대한 자부심이 있었다.
일하는 동안엔 요령을 피우거나 게으름을 부리지 않았다는 떳떳함도 있었다.
그런 이유에서
결국 회사의 종용을 거부하며 회사와 맞서 싸우기 시작 한다.
자신의 업무 이외의 일을 시작으로 지방으로 전근 시키고 전혀 해보지 않은 일을 시키면서 그를 괴롭힌다.
하지만 그는 계속 참고 싸운다.
지나간 세월을 보상 받기 위해서,
하지만 갈 수록 심해지는 회사의 퇴직 종용은 그에게 힘든 상처들을 남긴다.
같은 입장에 처한 동료들과의 불화가 가장 큰 이유다.
오랫동안 해온 일에 대한 자부심도 있었지만 막상 퇴직해서 할 수 있는 일에 대한 또 다른 걱정이 가장 큰 두려움 이었다.
다시 처음처럼 어떤일에 매달릴 자신이 없었고 새로 뭔가를 배우고 익히며 시간과 노력을 쏟을 자신도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욱더 끈질기게 놓지 못하고 있는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한다.

p154
하룻에도 수십 번씩 자신을 충동질하며 지나가는 그런 결단을 지금껏 미루면서 왜 계속 회사에 남아 있으려고 하는지 설명할 자신이 없어서 였다.
이렇게 까지 하면서 자신이 잃지 않으려고 하는게 무엇인지, 이런식으로 무엇을 얼마나 지켜내고 있는지도 확신할 수 없었다.
다만 이 모든 상황은 어쩔 수 없는 게 아니고 그가 스스로 선택하고 기꺼이 감수하는 것이었다.

그가 생각했던 회사는
p229
시간을 나눠 가지고 추억과기억을 공유한 분명한 어떤 실체에 가까웠다.
그의 하루이자 일상이었고 삶이라고 불러도 좋았다.
친구이자 동료였고 가족이었으며 또 다른 자신이라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었다.
라고 생각 했는데 그것은 전적으로 오해 였고 자신만의 일방적인 생각이었던 것이다.

회사의 배신은 당연한 것이다.
오래된 연장자의 월급보다는 사회 초년생의 월급이 적기 때문이다.
자신이 없으면 돌아가지 않을것 만 같던 회사는 나 가 없어도 어떻게든 돌아 가게 마련이다.
그래서 더욱 씁쓸 할 뿐이다.
회사에 다니면서도 늘 자기계발을 해야하고 퇴직을 대비 해서 제2의 인생을 준비해야 하는 우리네 현실은 더욱 슬프고 힘들기 때문에 한시도 한 눈을 팔 겨를이없다.

내 경우도 십 수년간 몸았던 회사가 어느날 문을 닫았던 그날 이후 암담하고 불안했던 시간들이 떠올라 더욱 공감 할 수 있었다.
여러가지 일을 해봤기 때문에 두려움은 없었지만 몸과마음이 변하고 부양해야할 가족이 있다는것이 가장 큰 걱정 이라는 것 때문에 불안은 더욱 가중 되었던 기억이 떠 오른다.
새로 시작하는 것에 대한 확신 없는 두려움 동료들간의 불신 등등 힘들었던 지난 시간을 떠올리며 책속의 주인공에게 더욱 공감할 수 있었던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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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이를  먹어  가면서  무언가  허전함이  점점  하나씩  보태지는듯  하다
가장 큰 이유중  하나는  우선  몸의  변화고  둘째는  마음의  변화다.
몸의  변화는  예전  생각이  자꾸  나는거다  한 창  시절도  아닌  불과 십년전만해도  몸이  날라 다닐정도로 가볍고  좋았었는데  요사이  온 몸이  성 한곳이  없어  더욱  나이듦을  실감 한다  그래서  더욱더  스트레칭과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고 있다.
어제는  집사람이  일 때문에  자리를  비워 두 딸과 함께 전을  부쳤는데 밤새  잠을  못  잤다.
그동안  옆에서  도우미  역활만  해서  그런지  전 부치는일이  이토록  힝든  노동인지 새삼  깨달았다  온몸이  쑤시고  특히  팔과 어깨가  너무  아파서  혼났다.
남자들이여  직접  체험해  보면  그  고통을  실감  할  수 있으니  부디  체험해 보시길   명절  스트레스  받을 만  하다는  것을  실감한  하루였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근싱걱정이  더해간다  나이든 부모님들이  걱정돼  계속  돌아니지  마시라고  당부하고 작은딸의  신종플루 악몽이  다시  한  번  생각나  더욱  걱정이된다.
그래서  그런지  주말 마다  가는  헌  책방 에도  손님이  없어  사장님의  근싱이  크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덕분에  좋은책들을  많이  구매해서  기분은  좋았지만  앞으로  어떤일이  벌어질지  걱정이다.
부디  조용히  물러  가길  바랄  뿐이다.
알라딘  서재 여러분들  모두  새해  복많이  받으시고   몸 건강 하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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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락방 2020-01-25 18: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가부장제와 자본주의가 확 눈에 띄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아침에혹은저녁에☔ 2020-01-25 18:41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즐거운 연휴 되시길 ~

Falstaff 2020-01-26 19: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저도 호박전, 동태전 다 제가 부쳤답니다. 아, 산적도 조기도 제가 구었습지요.
아들 내외가 와서 호박전 맛있다고 하더라고요. 근데 진짜 해보니 뭐 어렵지도 않고 심지어 제가 만든 음식을 아이들이 먹는다고 생각하니 재미있던데요. 그렇게 시절이 지나가는 거 아니겠습니까.

아침에혹은저녁에☔ 2020-01-26 20:27   좋아요 0 | URL
그렇게 쉬어 보여도 막상 하려니 쉽지는 않더라구요, 절실하게 누군가가 그리워 지기는 처음이었습니다. 남은 연휴 좋은 시간 보내세요
 
와이 아트?
엘리너 데이비스 지음, 신혜빈 옮김 / 밝은세상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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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하면 거창하고 뭔가 특별한 것처럼 생각 하기 때문에 거부감이 우선적으로 생기는데 막상 접해보면 그리 어렵지도, 난해 하지도 않은것 같다.
그저 사물 혹은 실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현실적인 관점에서 자신이 보고 느낀 감정들을 솔직 하게 표현 한다면 그것이 예술을 바라보는 시각 아닐까!

[플라톤 시대 이래로 금세기 이전까지 거의 모든 유명한 예술론들은 예술의 본질에 대한 발견에 기반을 두고 있었으며, 그것은 주로 실체론적 정의로 포착되어 왔다.
확실히 플라톤은 이런 경향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당시 고대 그리스에는 오늘날의 예술 개념에 해당되는 용어가 없었다는 단순한 이유 때문에, 그가 ‘예술‘을 정의 했다고 주장하기는 힘들다.
그러나 플라톤은, 용어들의 지시체들로부터 추상화 되었기 때문에 일상적인 대상물들(지시체 자체들)과 달리 완전 하거나 영속적일 수 있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형이상학 및 언어이론을 전개하였다.
플라톤은 미와같은 추상적인 실체는 물론, 침대나 삼각형 같은 개별 사물들의 본질도 신중한 철학적 성찰의 과정을 통해 발견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플라톤 이래의 수 많은 예술 이론가들은 그의 형이상학의 지시를 따라 예술의 본질을 발견하려고 애를 썼고 이를 통해 예술의 정의를 구성하고자 했다.] 예술이궁금하다, (현실문화)p26인용

과거나 현재나 예술을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고, 복잡하기는 마찬 가지 인 것같다.
그런 맥락에서 와이 아트?는 다양한 작가들이 일러스트를 통해 좀더 친근 감있게 예술로 다가서는 느낌이다.
다양한분야ㅡ퍼포먼스, 지점토, 조각과광학, 탈리스만(신비한 힘을 가졌다고 알려진 일종의 부적), 회화, 거대멀티미디어, 패브릭아트, 콘크리트와퐁당 등 갖가지 실험적이고, 현대적인 예술을 선보인다.
저마다 예술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기 때문에 누군가는 이게 뮈야! 하고 황당하기도, 그냥 그러네 하는 실망감도 들 수 있지만 실험적인 예술 작품들을 조금이나마 이해 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리라는 예상을 해볼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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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줄도 좋다, 만화책 - 만화는 사랑하고 만화는 정의롭고 한줄도좋다 2
김상혁 지음 / 테오리아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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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책을 그다지 좋아하지는 않았다.
그 시절 알았던 만화는 그저 신문에 나오는 네컷 짜리 만화가 전부였다.
하지만 고등학교때 친구를 만나면서 박 봉성, 이 현세, 허 영만을 알게 됐고 기나긴 시리즈를 전권 빌려다 밤새도록 읽었던 기억이 있다.

그후로 그녀를 만나면서 더욱 다양한 작품과작가를 알게됐다.
그녀는 모든 만화를 두루 섭렵하고 무협지, 로맨스 소설 까지 장르를 확대하고 있었다.
그 시절 만화가게에서 끓여주던 라면은 정말 맛이 끝네 주었다.
특히 그녀와 함께 먹는 라면은 지금 생각해도 잊을 수가 없다.
황 미나, 천 계영, 신 일숙 등등여러 작가를 알게 됐고 일본 만화를 본격적으로 보기 시작 한 것도 그때였다.
그녀의 만화 사랑은 초등학교 부터 시작해서 성인이 되기까지 오랜 동안 이어져 있어서 모르는 작가가 없었다.
그 시절 함께 했던 추억의 만화와 만화가게는 지금도 잊혀지지 않는 즐거운 시절로 기억 된다.
특히 슬램덩크가 나올때 마다 한 권, 한 권 기다리는 시간은 왜 이리 오려 걸렸는지 지금도 생생하다.
서재 한 켠에 자리를 차지 하고 있는 빛 바랜 슬램덩크 전권은 지금도 항상 읽어 주세요 하고 애기 하는듯 하다.
오랜 시간이 지났어도 잊기 싫은 추억이다.

마찬 가지로 시인이 추억 하는 작품들 하나, 하나 에도 소중한 추억과 기억 하고 싶은 이야기들이 오래도록 잊기 싫어서 이렇게 책으로 엮어서 나오지 않았나 생각 한다.
그시절 일본만화가 대 부분을 차지 하던 시절 고군 분투하는 우리 작가들이 지금도 자랑스럽다.
지금은 웹툰으로 대중성과 함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 아직도 일본만화에는 미치지 못하는 상황인것 같다.

시인이 기억하고 사랑했던 수 많은 작품들 속에 남아있는 한 구절 소중한 단어들을 압축해서 만든 책이라 더욱 가치가 있을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전부 일본 만화라 쉽게 다가오지 않는다는 것이 나 에겐 괴리감으로 다가왔다.
물론 일부 매니아들은 이해하고 공감 하겠지만 내가 아는 만화라곤 슬램덩크와소년 탐정 김전일 그리고 하이큐 뿐이라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덧: 만화를 좋아하던 그녀는 지금은 만화책도 로맨스도 무협지도 시들시들 거리를 두고 미드와 드라마 음악에 심취하고 맥주를 사랑하게 됐다, 그 시절에도 그랬지만 여전히 동심을 유지 한 채 잘살고 있다.

만화가 재밌는 나이가 따로 있는 것 같다. 이제는 만화책을 들여다봐도 예전만큼 집중하기가 어렵고, 그러다 보니 신간에는 선뜻 손이 가질 않는다. 옛날 만화만 다 좋고 다 재밌고, 요즘 만화책은 다들 비슷비슷해서 통 모르겠다며 투털대는 나이가 되어버린 것이다. 가령, 슬램덩크 를 열 번 더 읽으라면 읽지, 하이큐!! 는 도저히 다시 읽을 엄두가 나질 않는 식이다. 두 만화에 우열이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저 나의 추억이 한쪽을 편들고 있는 것이다.

어쩌면 ‘만화책‘ 이라는 어감 자체가  어떤 과거 같고, 어디 구석에 버려둔 장난감고, 먼지 쌓인 물건 같고, 이 나이에 만화라니, 이 시대에 책이라니 이번 산문집에 쓸 문장들을 찾겠다고 나는 꽤 여러 날을 거실 바닥에 배를 깔고 누워 뒹굴었다. 옆에 만화책을 쌓아두고, 과자와 커피를 먹고 마시면서, 나는 꼭 시간여행이라도 하는 것 같았다. 한참을 읽다가 문득 창밖을 바라보면, 만화책에 빠져 지내던 30년 전 고덕동공터가 당장이라도 펼쳐질 것만 같았다. 마음껏 읽고마음껏 웃었으며 그러다가 마음껏 잠들던 그때가 손에 잡힐 것만 같다.
그러니까 나의 꿈은 만화책을 쌓아두고 읽는 노인이 되는 것이다. 마침 아내의 취미도 다르지 않다. 비슷한 꿈을 꾸는 분들에게 이 책을 드린다.
ㅡ작가의 말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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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틀
에드워드 캐리 지음, 공경희 옮김 / 아케이드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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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를 의지 한다는 것은 커다란 힘이 된다.
거칠고 힘든 세상을 살아가는데 홀로 남은 것 만큼 크나큰 시련과고난은 겪어보지 않고는 체감 하기는 어렵다.
여기 험난한 세상에 믿고 의지할 가족없이 홀로 남아 거친 세상을 살았던 한 여인의 지난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출생과죽음의 기나긴 세월에
그녀가 겪었던 파란만장한 순간을 통해 우리는 생의 여러 모습을 다양한 인간군상과 혁명의 시대를 거쳐 수 많은 죽음의 모습을 목도 할 수 있다.
그녀가 좋아하고 즐겁게 일했던 밀랍을 통해 인간의 이중성을 생각 해보길 기대하며 그녀의 기나긴 생을 들여다 보자.


태어나기부터 힘들게 태어난 조막손만한 마리그로슐츠
그녀의 부모는 힘들게 결혼해 불행한 나날을 보내다 쓸쓸히 사라졌다.
아버지는 군에서 오발 사고로 다친후 거동이 불편해 누워있다가 죽었고, 어머니는 가장의 죽음 후 생활고와우울증으로 자살 한다.
홀로 남겨진 마리는 밀랍 기술자 닥터쿠르티우스 와함께 생활하며 밀랍 기술을 배운다.
하지만 재정적인 문제로 야반도주를 하면서 대도시인 파리로 진출한다.
파리에정착해 과부인 샤를로트 피코의 집에 세들어 살면서
그녀의아들 에드몽에게 이성의 감정을 느낀다.
유명인사의 밀랍 두상제작으로 명성을 얻기 시작한 쿠르티우스는 과부 샤르로트에게 모든 권한을 넘긴다.
타고난 사업수단으로 유명인사의 두상을 제작 박물관 까지 만들면서 승승장구 하는데, 어느날 소문을 듣고 찿아온 공주가 마리를 눈여겨보고 성으로 부르다.
공주의 곁에서 분신노릇을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데...
고생 끝에 낙이 온다고 행복한 하루하루를 보내던 그녀에게 시련은 또 한번 닥쳐온다.
이름하여 혁명이 일어난다.
혁명의 소용돌이 속에서 마리는 과연 살아남을 수 있을지!

혁명의 뒤안길에서 겪었던 수 많은 죽음, 그 죽음의 소용돌이 속에서 지키고자 했던 수 많은 두상들, 그녀에게 그 두상은 어떤 의미였을지, 사랑도 포기한 채 만들어야 했던 밀랍 두상의 의미는 마리의 숙명이었을까!

삶과 죽음 사이에 있는 상태, 그것을 밀랍상이라고 부른다.
그녀의 한 마디는 인생 전체를 관통했던 밀랍을 통해 인간이 가지고 있는 양면성외에 또 다른 감정을 품게 하는 밀랍의 진정한
사실을 알 수있다.
프랑스대혁명의 전후 모습을 통해 인간과밀랍이라는 신세계를 경험 하게 해준 놀라운 소설이다.



p239
˝석회는 생명에 대해 아는게 없단다.
이건 죽은 물질이야. 환한 빛을 비추어도 묵묵부답이지.
특징 없는 사실만 보여줘.
땀 구멍을 보여줄 수 있고, 주름도 보여줄 수 있고, 복사도 할 수 있어 하지만 특징이 없지.
물과섞으면 석회 가루가 석고가 되는데, 물과석회가 섞여 한동안 열을 내지만, 이 열기에는 열정이 없어. 뜨거운 것은 맞지만, 그저 뜨거운 게 다지.
석회는 살을 이해하지 못해.
한편 밀랍은 살을 알지.
밀랍은 피부란다.˝

p394
나는 사랑하는 이에게 버림받고 남에게 넘겨질 수 있다는 걸 배웠다.
뿐만 아니라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나에게서 달아날 수 있음을, 내가 팔을 벌려도 그가 안기지 않을 수 있음을 배웠다.
내가 사랑한 엘리자베트는 이제 없었다.
남은 것은 껍데기, 석고 인간 이었다.
속 빈 강정. 그 안에는 밖으로 나오지 못하는 큼큼한 공기밖에 없었다.
난 껍질을 깨고 그녀를 꺼내고 싶었다.

p505
˝우리는 익명 이란다, 마리. 그러니 아무 감동도 없지. 우린 감정을 감당할 여력이 없어. 감정 따위는 다른 사람들의 일이지.
넌 누구보다도 그걸 잘 알거야.
우리가 만든 두상이 얼마나 될까?
그런데 이 두상에 유난을 떨 필요가 있겠니? 우리는 신문이야.
오로지 기록해. 지금껏 본 것들을 보는 특권을 누렸고, 이게 그 특권의 정점이란다, 마리. 왕들도 온갖 방식으로 죽음을 맞지. 역사는 죽음을 그렇게 기록하고. 그리고 이제 우리 역시 그 죽음을 기록 하는 거야. 사실. 사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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