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라스트 걸 - 노벨 평화상 수상자 나디아 무라드의 전쟁, 폭력 그리고 여성 이야기
나디아 무라드 지음, 제나 크라제스키 엮음, 공경희 옮김, 아말 클루니 서문 / 북트리거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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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IS(Islamic State of Iraq and Syria)2003년 국제 테러 조직 알 카에다의 이라크 하부 조직에서 출발해,2011년 시리아 내전 이후 시리아로 거점을 옮겨 활동 하였으며 세력을 넓혔다.
급진 수니파 무장 단체로,집단 학살과 잔인한 테러를 일삼았다.
ISIS는 IS(Islamic State)가 그들 스스로 국가 수립을 선언하기 이전의 이름 이다 2019년 현재 IS는 중동 대부분에서 쇠퇴하여 와해됐지만 동남아 일부로 세력을 다시 모으고 있다.

Is하면 제일 먼저 생각 나는 것이 고등학생이 제발로 찿아나서 떠났다는 뉴스가 제일 먼저 생각난다.
그리고 세계 각국에서 벌어지는 테러 사건에도 많은 관여를 하고 있어 전 세계 인으로 부터 많은 지탄을 받고 있는 단체다.

이 책을 쓴 나디아 무라드는 이라크 북쪽 코초 의 작은 야지디 (고대 일신교로, 성자들의 입을 통해 전해졌다. 미트라(고대페르시아종교)조로아스터교부터 이슬람교,유대교 등 중동의 여러 종교와 공통점이 많지만, 매우 독특한 교리를 갖고 있다)마을 에 살고 있었다.
시리아 내전과 이라크 전쟁의 와중에 세력을 확대한 IS가 마을에 들어오기 전까지는 하지만 IS가 들어오면 서 부터 비극은 시작됐다.

집단 학살이 자행됐고 여자들은
가족들의 생사도 모른 채 뿔뿔히 흩어져야 했다. 나디아 무라드 자신도 사비야 (성 노예로사고 파는 젊은 여인 )로 끌려 다니게 된다.

전 세계 무슬림 공동체가 오래전에 금지한 노예제를 IS는 쿠란의 해석을 근거로 법령을 정하고 공식 펨플릿을 만든 뒤 야지디 여자들을 이교도로 간주 하고 노예로 팔고사는 행동을 일쌈고, 신병 IS조직원을 유인하고 충성과선행의 보상으로 주어졌다.
그런 노예로 끌려 다니던 나디아 무라드의 일상은 강간과노예나 다름없는 하루가 되면서 여기저기 팔려 떠돌아 다닌다.

p235
어느 시점이면 강간이 일어나고 다른 일은 없었다 이게 평범한 하루였다.
다음에 누가 방문을 열고 들어와서 성폭행 할지 모른다.
그저 그일은 늘상 일어날 뿐이다
내일은 더 나쁠 수 도 있다.
탈출 하거나 다시 가족을 만날 생각은 포기 했다.
내몸은 내몸이 아니다.
난 말하거나 싸우거나 바깥 세상을 생각할 여력이 없다. 그저 강간을 비롯한 상황을 내 삶으로 받아들이는 데서 오는 멍함만 있을 뿐이다.

차라리 두려움이 더 낫다.
두려움이 있으면, 벌어지는 일을 비정상적이라고 여기게 된다.
물론 가슴이 터질 것 같고, 토할 것 같고 가족과 친구에게 필사적으로 매달리고, 테러범들 앞에서 굽신거리게 된다.
앞이 안 보일 정도로 울때도 있다.
하지만 그건 적어도 뭔가 하고 있다는 말이다.
희망을 잃는 것은 죽음과 다름 없다.

희망을 잃지 않은 나디아 무라드는 몇 번의 탈출 시도 끝에 다른 부족의 도움으로 탈출에 성공 해서 살아남은 소수의 가족과 재회한다.

가족들과 함께 아직도 노예로 잡혀있는 여자들과아이들을 위해 헌신하다 UN에서 IS잔혹 했던 실상을 폭로 하고 2018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 한다.

인간이 이토록 잔인 할 수 가 있는가 같은 종교가 아니라는 말은 핑계에 지나지 않고 자신들의 야욕을 채우려고 지금도 여러곳에서 어린 청소년들을 유혹 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지금은 중동지역에서 대부분 사라지고 동남아로 진출해서 다시 세력을 규합 하고 있다는 소식을 뉴스로 접할 수 있다.

한 여성이 겪었던 강간에 의한 폭행은 영원히 치유되기 힘든 상처로 남겠지만 그런 두려움과 공포를 가슴에 접고 그들의 실상과 노예로 남아있는 사람 들을 위해 용기를 낸 나디아 무라드를 위해서 라도 이 책은 꼭 읽어볼 필요가 있다.
그녀가 당했던 가슴 아픈 고통의 과정과 탈출하기 까지의 숨막히는 여정 에서 노벨상을 타기까지의 해피앤딩 은 조그마한 보상이 될지 모르겠다.
그녀의 용기로 인해 IS의 추악한 실체를 알 수 있는 시간이 었다.

p178 역사상 강간은 전쟁 무기로 쓰여 왔다.

정의와 가해자 처벌만이 존엄성을 되살리는 유일한 상이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ㅡ2018 노벨 평화상 시상식에서 나디아 무라드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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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술 - 오늘의 술을 피하기 위해서 우리는 늘 어제 마신 사람이 되어야 한다 아무튼 시리즈 20
김혼비 지음 / 제철소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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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 하면 말 하고 싶은 이야기가 한,둘은 다 있을것 같다.
지나간 시간 혹은,사연이 많은 슬프고 괴로웠던시절,기분좋아서 축하하기위해서 마셨던시절 술은 우리에게 어떤 존재일까?

어린시절 술 심부름에 아니면 학창시절 호기심으로 시작하던 술 세계에서 주류소비량이 많은 나라로 손꼽히는 우리의 술 문화는 밤새도록 이야기 해도 끝이 없을것 같다.

작가의 첫술은 학창시절 흔히 백일주라고 하는 그시절 부터 시작해 오래도록 이어지면서 지금에 이르기 까지 많은 일화를 남겼다. 그 사건 사고를 책으로 내다니 술이란 알다가도 모르겠다.

시작부터 좋을리 없지만 과정을 거치면서 점점 입에 맞는 술 우리의 지친 영혼을 달래주기도하고 없던 용기도 생기게 만드는 술은 만병 통치약, 그 이상 아닐까!
과하면 몸이 아프지만 적당히 마시기만 한다면 몸과마음을 새롭게 충전 할 수있는 영양제 같은 존재다.

땀 흘리고 한 잔 마시는 시원한 맥주 한 잔에 하루의 피로가 풀리는 그 맛에 , 한 잔 두 잔 먹다보면 생기는 끊없는 자신감 그런 이유 때문에 오늘도 술 한 잔을 마시는 것 아닐까?
p86
최고의 술 친구와 함께 산다는건 세상 모든 술 이 다 들어있는 술 . 창고를 집에 두고 사는 것과 같다.
언제든 원하는 때에 세상에서 가장 맛 있게 술을 마실 수 있으니까 어떤 술꾼들은 취기에서 술 맛을 본다.기분좋은 취기만큼 훌륭한 술 맛은 없다.
p90
삶은 선택의 종합이기도 하지만 하지 않은 선택의 총합 이기도 하니까.
가지 않은 미래가 보여 만들어진 현재가 나는 마음에 드니까.


p104
‘오늘의 술 유혹‘.을 이길 수 있는건 그나마도 ‘어제 마신 술‘ 밖에 없다.
앞으로도 퇴근길 마다 뻗쳐오는 유혹을 이겨내고 술을 안 마시기 위해서라도 늘 ‘어제 마신 사람‘ 이 되어야겠다.
그렇다 오늘의 술을 피하기 위해서 우리는 늘 어제 마신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래서 나는 내일을 위해 오늘도 마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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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쇠공, 뉴욕을 엿보다
조엘 코스트먼 지음, 김미란 옮김 / 테오리아 / 201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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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만 있으면 먹고산다는 말이 있다.
지금은 자격증의 시대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고 수요와공급의법칙 혹은 유행이라고 하기엔 좀 그렇지만 변화 무쌍한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남다른 기술이 필요한 시대다.

미국 뉴욕에서 열쇠공을 하는 조엘코스트먼 글쓰는 것을 좋아하고 글감을 찿기위해 다양한 손님을 만나고 있다.

손님이 부르면 어디든 번개같이 달려가 문을 열어주고 혹은 설치하는 작업과 함께 일을 하면서 일어났던 사건 사고 등을 글로 남기는 작가다.

문에 다는 시건장치는 점점 복잡해지고 이제는 도어락 으로 첨단화 되어가는 시대에 살고 있는데 열쇠공 이라는 직업도 전문화,고급화하는 느낌이다.
뉴욕의 구석구석을 돌아 다니며 잠긴문을 열어주기도 하고 새로 설치도 해주면서 겪는 다양한 일화를 통해 일상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느껴본다.

우리의 일상이 물흐르듯 자연스럽게 흐르는 듯 해도 일정한 규칙과 원칙이 존재하듯이 하루하루를 평범하고 자연스럽게 보내려고 해도 마음데로 되는것이 아닌게 세상 살아가는 이치 인것 같다.

때론 일이 힘들고 지칠때도 있지만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힘을 얻기도 하고,혹은 분노도 할 수 있고,다양한 경험을 통해 살아 가는 것이 삶의 묘미 아닐까?

조엘이 만나는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을 통해 벌어지는 사소한 만남이 그 에게는 늘 색다르게 느껴진다.
직업의 귀천을 따지지 않는 그들의 태도와자세는 우리에게 남다른 생각을 하게 한다.
편하고,좋은 직업은 없지만 각자 저마다의 자리에서 열심히 일하는 모든 이들에게 꿈과용기를 줄 수 있는 좋은 이야기들이었다.

그가 바라보는 시선과감정은 세상 누구보다 행복하고 즐거워 보였다.
직업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있는 그의 행동 하나 하나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즐거움 을 줄것이다

모두들 말하죠
˝나는 옆집에 누가 사는지도 몰라요,˝
나는 그런 옆집 사람들에 관해 쓰고 싶었습니다.

문밖에 갇혀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이들,문 안에 갇혀 남을 들이고 싶어 하지 않는 이들, 잠긴 문의 안과밖에 갇힌 사람들은 조엘에게 문을 열어줄 것을 부탁하고 그는 때때로 마음의 문까지 열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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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을 묻는 자, 삶을 묻다 - 시인 장의사가 마주한 열두 가지 죽음과 삶
토마스 린치 지음, 정영목 옮김 / 테오리아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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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이 안 좋아 한의원에서 부황을 뜨고, 한의사가 침을 놓을 때마다 느꼈던 고통의 시간이 지나고 나서 침을 뽑을때 마다 다시 드는 생각 아! 이런 고통을 참을 때마다 아프다는 생각과 함께 죽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마음의 고통도 참기 힘들지만,육체의 고통은 더욱 힘들다.
걸을때마다 오는 고통을 참다 참다 결국은 또 다른 고통으로 치료를 하면서 이제야 살것 같다는 안도의 한 숨을 쉬어본다.

죽음이란 우리에게 이런식으로 항상 다가오게 마련이다.

태어나서 자라기 시작 하면서 수 많은 죽음의 순간을 거치고(자신은 자세히 깨닫지 못 하겠지만 몇번 씩은 경험 해 봤을 것이다.)

여기 죽음을 항상 마주 보며 살아가는 사람이 있다.
그의 직업은 장의사이자 시인이다.


p164
‘죽은자를 돌봄으로써 산자에게 봉사하는‘ 정신으로 가업을 이어 받은 그가 죽음 을 맞이하고 겪으면서 느낀 생각을 적은 글이다.

p127
‘사랑‘과 ‘죽음‘이 위대한 주제라면,시인의 삶에서 사랑의 죽음은 예측 가능한 수수께끼다.
필멸을 주장하며 죽음을 담담히 받아들이는 그는 그늘진 감정을 다루는 일을 하며,생계를 다른 사람의 죽음에 의존하고 있다.

죽음을 땅에 묻고 삶을 적어 나가는 그는 한편으로는 시를 쓰며 살아간다.

그러한 삶의 이면에는 많은 생각이 있다.

p283
과거와 미래사이를 똑바로 서서 걷는것 우리 시대를 가로 질러 외줄 타기를 하는것은, 나에게는, 살아가는 방식이되었다.
출생과죽음, 희망과후회, 섹스와필멸, 사랑 비애라는 경쟁하는 인력들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 하려고 노력 하는것. 이 모든 대립하는, 또는 거의 대립 한다고 볼수 있는 것들은 시간이 조금 지나면 바위와 단단한 곳들, 비슷한 의미를 갖는 힘들이 되며, 우리는 물살 속에서 균형을 잡는 연어처럼 그 사이를 헤쳐 나간다.
물론 가끔은 우리가 헤쳐 나가든 나가지 못하든 무너지고 말지만.
라는 장의사로써의 생각 

시인의 입장에서는
p147
신의 모든 선물 가운데 최고는 언어다.
이름 짓고 선포하고 찿아내는 힘, 시끄러운 공허로부터 공중의 새, 바다의 물고기, 잔디에서 자라는 것, 또 경멸과 애정, 쾌락과고통, 아름다움과 질서와 그들의 부재를 가리키는 우리의 어휘를 지어내는 힘. ‘누군가가 책임을 지는‘ 세상이라도 모든 끝이 행복한 결말은 아니다. 또 모든 발언이 축복도 아니다. 하지만 모든 죽음에는 어떤 구원이 있다. 모든 상실에는 우리 이름으로 기념되는 부활절이 뒤따르고, 모든 비애는 구애로 돌아갈 수 있다.

필멸성의 맛에서는
p261
만일 인생이 초콜릿 상자와 같은 것이라면, 얼마든지 갯가재 요리 같은 것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거기에는 살아 있는 자들이 배워야 할 교훈이 있다.
내가 배운 것에는 이런 것이 있다. 우리 가운데 일부는 먹고 달아나고 일부는 먹고 경이로움을 느낀다. 그 가운데 일부는 음미한다.
일부에게는 잔치다.
일부는 먹고 달아나고 일부는 먹고 경이로움을 느낀다. 그 가운데 일부는 사냥하고, 일부는 채집한다.
일부는 도륙하고, 일부는 거두어 들인다.
그 가운데 일부는 신선하고 일부는 발효 되었다. 
그 가운데 일부는 죽었다.
우리의 배고픔이 다 똑 같은 것은 아니다.

결국 삶과죽음을 동시에 보면서 살아가는 그 에게 지금 이 순간은
p273
만일 과거는 나이든 사람들이 다시 찿는 땅이고 미래는 아이가 꿈꾸는 땅이라면, 출생과 사망은 그 땅들과 접한 두 바다다.
그리고 중년은 그들 중간의 순간이며, 우리가 어느 쪽으로도 갈 수 있을 것 같은 때다.
시야가 어느 쪽으로도 툭 트인 경계선이다.
우리는 갈망보다는 경이로 가득 찬다.
두려움은 줄고 걱정은 는다.
이런 것은 중년의 증상 가운데 몇가지에 불과하다. 
늙은 사람은 회고록을 쓰고, 젊은 사람은 이력서를 쓴다. 
중년에는 늘 날씨에대한 논의로 시작하는 일종의 일기를 쓴다. 
우리가 사는 곳은 현재이며, 출생과사망으로 부터 등거리에 있다.
우리는 현재의 배우자가 우리의 첫 연인의 기억만큼, 또는 잡지의 속옷 광고에 나오는 팽팽한 배에 관한 우리의 환상 만큼이나 매력적임을 알게 된다.
혹은
p283
과거와 미래 사이를 똑바로 서서 걷는것, 우리 시대를 가로질러 외줄 타기를 하는 것은, 나에게는, 살아가는 방식이 되었다.
출생과죽음, 희망과후회, 섹스와필멸, 사랑과 비애라는 경쟁하는 인력들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 하려고 노력 하는것. 이 모든 대립하는, 또는 거의 대립 한다고 볼 수 있는 것들은 시간이 조금 지나면 바위와 단단한곳들, 비슷한 의미를 갖는 힘들이 되며, 우리는 물살 속에서 균형을 잡는 연어처럼 그 사이를 헤쳐 나간다. 물론 가끔은 우리가 헤쳐 나가든 나가지 못하든 무너지고 말지만

p32우리는 실패,변칙,부족,부전,정지, 사고 때문에 늘 죽어 가고 있다.

죽음의 의미를 되새기며
p45
우리 삶의 의미, 삶의 기억은 우리의 장례식과마찬가지로,산 사람들에게 속한 것이다.
죽은 사람들이 지금 어떤 존재를 가지고 있든, 그것은 산 사람들의 믿음에 의해서 가지게 된 것일 뿐이다.

ㅡ작가의 말 ㅡ
그렇다면 삶과 살아있음, 죽어감과 죽은 사람들에게서 의미를 찿아내려고 하지 않는 장의가 어디있겠는가?
라고 반문 하는 작가의 생각은
검은 옷을 입고, 주말과 휴일에 일하는 남녀들, 차들을 줄 세우고 몸들을 꺼내는 사람들, 누군가 죽고 누군가 도움을 요청 할 때 어둠 속에서 일어나 나가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 아닐까 !

작가가 보고 경험하고 느꼈던 죽음의 순간들과 함께 살아가는 시적 언어들이 또 다른 모습으로 우리 에게 다가올때 우리는 삶과죽음 두 가지를 경험 할 수 있는 책을 만나볼 수 있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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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몬 - 권여선 장편소설
권여선 지음 / 창비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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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을 상상 합니다.
작가의 친필 사인본을 받자마자 읽기 시작한 소설은 처음부터 흡인력 있게 ‘ 나 ‘ 를 끌어 들이기 시작 해서 두시간의 짧고도 긴 여행을 혼란 스럽게 만들었다.

지금은 아득한 영광의 추억을 되돌려 보게 만들었던 2002년(둘째가 태어났던 시기라 남다른 해였다)의 월드컵 열기가 지속되던 시절 한 소녀 해언의 죽음을 회상 하며 시작 된다.

그녀의 동생 다언,과 언니의 친구 만우, 상희 ,태림 이 번갈아 가며 해언의 죽음을 다시 되돌아보며 그녀를 죽음에 이르게 한 사람은 누굴까를 찾기 시작 한다.

그녀를 죽인 용의자로 만우와정준이 의심 받지만 둘다 무혐으로 처리되고 사건은 미궁속에 빠지는듯 하는데,

p97
드디어 오랫동안 열리지 않던 문이 열리고 노란 빛이 폭포수 처럼 쏟아져 들어오는 듯했다.
노란 천사의 복수가 시작 되었다.
레몬, 이라고 나는 의미 없이 중얼 거렸다.
복수의 주문처럼 레몬,레몬,레몬이라고.

시간이 흘러 언니의 죽음을 다시 파헤치는 다언은 복수를다짐 하며 용의자였던 만우를 찾아 나서지만,
그도 사건의 또 다른 피해자 임을 알게 된다.

p186
난쟁이 엄마와 누이 동생만 있는 가난한 집 장남이라 새 신을 사지 못해 신을 직직 끌고 다니고 열두살 때부터 푼돈을 벌며 학교에 다닌다.
열 아홉살에 살인 누명을 쓰고 경찰에게 매를 맞고 이웃에게 손가락질을 받고 학교에서도 쫒겨난다.
그러다 군대에 가서 육종에 걸려 다리를 절단하고,의병 전역을 하고 불구의 몸으로 세탁 공장에 취직해 화상을 입으며 다림질을 하다 육종이 폐에까지 퍼져 서른 살에 죽는다.

결국 범인을 찿아낸 다언은 복수를 ?
또 다른 독백을 통해 범인을 유추 할수있는 미스테리를 가미하고 인간의 삶과죽음 그리고 죽음 이후의 남아 있는사람들의 고통을 진솔 하게 그리고 있는 이야기에 보통의 삶이 얼마나 소중한 지를 깨닫게 하는 시간 이었다.



작가의 말처럼
사람이 평범 하게 태어나,평화롭게 살다, 평온하게 죽을 수 없다는 걸,
그게 당연하다는 걸 아는데,
저는 그게 가장 두렵고,
두렵지만,두려워도
삶의 실상을 포기 할 수는 없어서,
삶의 반대는 평인 것인가,
그래서 나는 평하지 못한 삶의 두려움을 쓰고 있는 것일까,생각합니다.

보통의 일상 그저 아무런 사건 사고 없이 살아갈수는 없지만 사고 후의 우리의 삶이 어떤 식으로 또 다른 변화를 주고 그 변화속에서 겪어야 할 무수한 인내의 시간이 결국 삶을 힘들게 만드는 것 같다.
지금의 시간이 얼마나 소중한 지를 느끼게 하는 이야기 였다.



p198
나는 궁금하다. 우리 삶에는 정말 아무런 의미도 없는
‘걸까. 아무리 찾으려 해도, 지어내려 해도, 없는 건 없는걸까. 그저 한만 남기는 세상인가. 혹시라도 살아 있다는것, 희열과 공포가 교차하고 평온과 위험이 뒤섞이는 생명 속에 있다는 것, 그것 자체가 의미일 수는 없을까. 

p179
결국 죽음은 죽은 자와 산 자들 사이에 명료한 선을 긋느 사건이에요,라고 다언은 진지하게 말했다. 죽은 자는저쪽, 나머지는 이쪽, 이런 식으로, 위대하는 초라하든, 한인간의 죽음은 죽은 그 사람과 나머지 전인류 사이에 무섭도록 단호한 선을 긋는다는 점에선 마찬가지라고, 탄생이 나 좀 끼워달라는 식의 본의 아닌 비굴한 합류라면 죽음은 너희들이 나가라는 위력적인 배제라고, 그래서 모든걸 돌이킬 수 없도록 단절시키는 죽음이야말로 모든 지속을 출발시키는 탄생보다 공평무사하고 숭고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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