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음악은 정말 대단하다. 시네마 천국의 시네마 파라다이스가 흐르면 우리는 대번에 토토가 되어 테이크로 흘러가는 키스의 장면을 바라보며 추억 속으로 들어가 알프레도를 생각하며 눈물을 흘린다.

 

내가 가지고 있는 시네마 천국의 영화 음반은 적어도 나에게 있어 자산이다. 음악을 들으면 알프레도를 찾아가서 영사기를 돌렸던 토토의 어린 시절, 엘레나 와의 뜨거운 사랑, 그리고 타버리는 극장을 보며 오열하는 장면, 알프레도와의 헤어짐이 장면 장면 스쳐 지나간다.

 

알프레도는 엘레나의 메시지를 어째서 토토에게 전해주지 않았을까. 영화를 봤을 때는 그런 알프레도에게 조금은 화도 났지만 시간이 지나 토토가 세계적인 감독이 되었을 때, 그 지난날의 지난한 시간을(엘레나와 맺어지지 않았기에) 보냈기에 토토는 그 슬픔을 영화로 승화시켜 세계적인 감독이 될 수 있지 않았을까.

 

상처는 슬픔을 만들고 슬픔은 때때로 예술의 동력원이 되기도 한다.

 

이 앨범의 A면 6번 러브 테마를 듣고 있으면 그 아름다운 선율과 필름이 돌아가면서 나오는 사랑하는 이들의 키스 장면은 사랑을 했기에 헤어짐의 키스도, 사랑을 시작해서 불타는 키스도 토토의 촉촉한 눈가를 통해 하나의 테이크로 스쳐간다.

 

시네마 천국을 좋아한 사람이라면 대번이 음악이 흐르면 그 장면, 하게 될 것이다. 이 영화는 감독판이 있는데 그건 두 시간이 훨씬 넘는 173분짜리다. 감독판을 봐야 엘레나와 토토의 재회 부분이 있다. 압축판은 그 엘레나의 시퀀스가 통째로 날아갔다.

 

시네마 천국은 언제 어떻게 꺼내느냐에 따라 지금 내가 처한 현실과 영화의 경계 지점에 어떤 식으로 다가갈 수 있는지 다른 사유를 제공할 것이다. 그것은 우리는 여전히 영화 같은 삶을 간절히 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언젠가 눈물이 말랐다고 생각이 들 때 시네마 천국을 살며시 꺼내서 보면 촉촉하게 눈가를 적셔줄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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