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좀 재미없는 인간이라 고전영화도 왕왕 본다. 디브이디가 많았는데 인터넷으로 다운 받아서 볼 수 있는 날이 도래하고부터는 더 이상 구입하지 않게 되고, 그러다보니 그 많던 디브이디가 어디로 갔는지 모르겠다. 바람과 함게 사라지다, 도 

벤허도

사운드 오브 뮤직도 특히 올리브 트위스트는 여러 번 본 영화였는데 사라졌다

.

 

사고뭉치인 톰은 베키에게 약혼을 하자고 하는데 이미 에미에게도 한 번 했던 말이라 베키가 화가 난다. 73년에 나온 영화도 아주 재미있는데 조디 포스터가 꼬꼬마 베키로 나온다

.

 

톰 녀석 허크(허클베리 핀)와 벤과 함께 가출하여 해적이 되려고 한다. 이 녀석들 집을 뛰쳐나와 뗏목을 타고 동네를 떠나고 만다. 하지만 부서진 뗏목만 발견하고 마을에는 세 아이들이 죽은 줄 알고 장례를 치르는데 거기에 나타난다. 이게 다 계산을 하고 아이들끼리 짜고 치는 일을 벌인 것이다. 사고뭉치, 장난꾸러기 톰과 허크. 이후로 톰과 허크는 보물을 찾으러 동굴로 기어 들어가고, 살인사건에 휘말리면서 범인을 체포하기도 한다. 어린이의 눈으로 보면 정말 재미있는 것 투성이가 톰 소여의 모험이다. 원두막을 지어 놓고 그 속에서 사는 허클베리 핀의 모험 역시 좌충우돌 흥미로 가득한 이야기다

.

 

톰 소여의 모험은 마크 트웨인의 1800년대 소설로 마크 트웨인은 사람이 실패를 하는 이유는 몰라서 그러는 것이 아니라 다 안다고 착각해서이다, 같은 멋진 말을 한 소설가다. 어떡하면 이런 멋진 말을 만들어낼까

.

 

톰 소여의 모험에 대한 기억이 하나 있는데, 내가 어릴 때에도 톰 소여의 모험은 이 만화였다. 깊게 빠져서 보곤 했는데, 3학년 때 담임이 존경하고 좋아하는 소설 속 인물에 대해서 써 내라고 했는데 나는 톰 소여와 허클베리 핀을 써 냈다. 그리고 불려나가서 혼났다. 실존 인물이 아니라서 한 시간 내내 손을 들고 벌을 썼다. 지나고 나서 생각해보면 이게 그렇게 벌을 받을 만한 일이었을까

.

 

고작 3학년 녀석이 허구의 인물을 좋아한다고 써 낸 글이 담임의 마음의 어느 부분을 긁었는지 한 시간 내내 벌을 쓰고 있었다. 그 사건은 어쩐지 내내 기억이 난다. 난 그때 동화 부였는데 거기에도 못 나가게 했다

.

 

마크 트웨인은 얼핏 휙 지나치면서 보면 아인슈타인과 닮았다. 늘 입에 파이프 담배를 물고 있고, 우체국에서 일했다고 한 것 같았다. 톰 소여에도 나오지만 그 만화에 흑인이 많이 나오는데 노예, 주인 개념이 없다. 마크 트웨인 역시 흑인들과 애정이 두터웠다고 한다. 그 기저에 동정은 없었다고 한다. 감상주의를 멀리했는데, 맑은 마음이 아니고서는 인간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었다고 했다. 멋지다

.

 

마크 트웨인은 도서관에서 책을 닥치는 대로 읽어 지식을 쌓았다고 한다. 마크 트웨인의 놀라운 점은 글을 써 기고하고 돈을 번 것도 있지만 발명을 통해 더 많은 돈을 벌었다고 한다

.

 

요즘 윌리엄 포크너의 ‘곰’을 읽고 있는데 책만 펼치면 잠이 쏟아진다. 윌리엄 포크너 역시 마크 트웨인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톰 소여의 모험과 허클베리 핀의 모험을 소설로 읽으면 도저히 아이들이 모험을 했다고 할 수 없을 정도로 모험의 강도가 세다. 그 속에서 미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미국인의 정신과 사회상을 깊이 다뤘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