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트의 세계
듀나 지음 / 창비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비 / 민트의 세계 / 듀나 장편소설


제목이 주는 호기심으로 들게 되었던 <민트의 세계>
하지만 제목이 주는 왠지 모를 말랑함과는 거리가 있는 소설이다. 예상과 달리 소설이 꽤 독특하고 강렬한데 <민트의 세계>는 현재와 같은 21세기지만 영화속에서나 보던 인간의 모습들의 등장에 현재를 살아가며 현재의 시대에서 빠져나오지 못해 이야기 속으로 빠르게 스미지 못해 한동안 고군분투하게 되었던 소설이다. 그도 그럴 것이 나는 SF 소설이나 영화를 딱히 즐겨보지 않는 편이라 이야기를 충분히 이해하며 따라가는데 다소 벅찬 부분이 있었다.

현 시대에서 많은 세월을 건너뛴 것이 아닌 21세기 중반의 어느 날 건물 21층 천장에서 시신이 불에 탄 여자아이의 시체가 발견된다. 로비의 보안 요원들을 건드리지 않고 건물 안으로 들어와 21층까지 올라간 사실과 그들의 등장에 아무런 감지를 할 수 없었다는 사실이 의문점으로 남는 상황에서 이제 막 열일곱살이 된 시체의 주인은 류수현으로 밝혀지고 LK 특수학교를 다니고 있던 1급 정신감응자임이 추가로 드러난다. 그러나 기숙사 생활은 순조롭지 못했고 에너지원을 공급해주는 배터리 남학생과 함께 인천으로 도피하여 LK에 맞서 폭동을 일으킨다. 이 과정에서 배터리 남학생의 죽음을 목격하게 된 류수현은 새로운 배터리를 찾아 민트 갱이라는 새로운 팩을 만들게 되고 그 과정에서 경찰과 외부로부터 불가피한 공격을 주고 받으며 이야기가 전개된다.

평범한 사람보다는 사람들에게 에너지원으로 공급되는 배터리와 정신감응자, 염동력자, 복합능력자들이 등장하고 자신의 능력을 통해 상대방의 생각을 읽어내며 그들을 조종하는 일들이 가능한 세상, 기업에서는 그런 기능들로 인한 생명체의 복제가 가능하며 그런 능력들을 통해 자신들의 이익에 다가서기 위한 위험한 실험들이 실행되는 세상, 멀지 않은 미래지만 그리 멀게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이 더 비현실적으로 다가와 왠지 이야기에 더 몰입하는 것이 어려웠지만 빠른 전개와 읽고나서 우핫!하고 내뱉게 되는 반전이 있는 소설이다.

나의 비범한 능력이 사람들의 뇌 속에 침투해 그것을 믿게 만들고 하나의 전설을 만들며 그런 복합적인 이야기들로 인해 위험천만한 폭력이 발생하는 세상을 그려내고 있는 소설은 너무나 침울하고 암울하다. 이미 지구에서는 그 어떤 미래에 대한 희망도 가져볼 수 없는 상황에 도래하였고 민트는 그런 지구를 버리고 새로운 세상을 꿈꾼다. 그것이 민트가 궐기를 시작한 이유였으나 마지막 장을 덮으며 '과연 민트는 그 곳에서 행복했을까?' 란 생각이 들어 그 또한 우울하게 다가오기는 마찬가지라 책을 덮고나서도 뭔가 끝나지 않은 듯한 느낌에 멍해졌던 것 같다. 

산뜻함과는 달리 암울한 미래 이야기였지만 꽤나 강렬한 독특함이 기억에 남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