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테슬라의 꿈은 지구를 굶주림과 고통에서 벗어나게 하고, 세계 곳곳으로 통신을 가능하게 하며, 기상을 조절하고, 충분한 에너지를 공급하고, 꺼지지 않는 빛을 만들고, 다른 행성에 존재하고 있다고 믿는 생명체와 소통하는 것이었다.”

 

(15)

자신이 연구하던 공학 분야에서 최고의 전성기를 보내면서 사람들로부터 화려하면서도 극적인 주목을 받았지만 테슬라는 지극히 개인적인 생활을 고집했다. 테슬라는 줄곧 독신이었고, 혼자서 일했으며, 어떤 단체에도 가입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과도 잘 어울리지 않았다. 이렇게 언제나 혼자서 생활하면서 사생활을 잘 드러내지 않았다.

 

(35)

테슬라의 연구실을 방문할 때는 놀라지 않도록 들어가기 전에 마음을 단단히 먹어야 합니다. 사방이 이상한 기계들로 가득 찬 밝고 큰 방안에 당신이 앉아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키가 크고 마른 젊은이가 다가와 손가락을 하고 퉁기는 것만으로 갑자기 붉은 불을 뿜는 공을 만들어냅니다. 그리고는 그것을 손 안에 가만히 쥐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쳐다봐도 그 사람은 손에 아무런 화상도 입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불꽃이 이글거리는 그 공을 자신의 옷 위에 갖다대기도 하고, 머리 위에 그리고 당신의 무릎 사이에 떨어뜨려 보기도 합니다. 그러고 나서 나무로 만든 박스 속에 집어넣지요. 그러나 그 불꽃은 아무런 흔적도 남기지 않습니다. 결국 당신은 놀라서 스스로가 꿈을 꾸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며 눈을 비비게 될 것입니다.”

 

(49)

내가 만든 장치들은 언제나 머릿속에서 구상했던 대로 작동했고 실험 결과도 예상했던 그대로였다. 지난 20년 동안 단 한 번도 예외가 없었다. 가른 결과가 나올 리가 없었다. 공학이란 것은, 특히 전기공학과 기계공학 같은 분야는 인과 관계가 분명한 학문이다. 거의 대부분을 수학적인 계산으로 다룰 수가 있다. 다시 말해, 유용한 자료를 바탕으로 미리 결과와 효과들을 계산할 수 있다.”

 

(68)

교류시스템은 직류 시스템보다 훨씬 큰 전압을 만들기 때문에 아주 먼 거리까지 전기를 전송할 수 있었다. 이것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느 곳에서나 전기를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시대가 시작됨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에디슨이 개발한 탄소 필라멘트 전구는 직류와 교류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했다. 그러나 직류를 사용할 경우에는 2마일마다 발전소를 따로 두어야 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전기를 이용하기가 어려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디슨의 생각은 직류에만 고정되어 있었다. 결국 에디슨은 자신이 발명한 전구보다도 더 융통성이 없었던 셈이었다.

 

(130)

테슬라는 친구나 친척들이 다른 사람에 의해 상처를 받을 때마도 자신이 우주적고통이라고 표한한 아픔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것은 인간의 몸이 비슷한 구조로 되어 있고, 같은 외부 영향에 노출되어 있으며, 그로 인해 유사한 반응을 보인다는 사실에 기인한다.

고도화된 완전한 신체와 주위 환경의 변화에 따라 정확하게 반응하는, 대단히 민감한 감각과 관찰력을 갖고 있는 어떤 존재에게는 위험을 바로 감지함으로써 그 위험으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초능력적인 감각이 부여되어 있다. 만약 그 사람이 신체가 심하게 손상된 다른 사람과 접촉을 한다면 그 감각들이 그대로 살아나서 우주적 고통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154)

테슬라를 곤란하게 만들었던 것은 시기하는 과학자와 비판적인 언론인들만이 아니었다. 신비주의자들도 테슬라에게 관심을 가졌고, 또 어떤 사람들은 테슬라가 바로 자신들이 예기했던 금성인이라고 선언하며 그에게 따라다닌 예사롭지 않은 얘기들에 정신이 팔려 있었다. 그 사람들은 테슬라가 금성에서 태어났으며, 우주선 아니면 커다란 하얀 비둘기 날개를 달고 지구로 왔다고 주장했다.

 

(187)

테슬라는 잠시 동안 뭔가 골똘히 생각에 잠긴 듯이 앉아 있다가, 마치 다른 사람 얘기를 하듯이 많은 것들을 만들어내야 하는 발명가가 갖는 고충에 대해 털어놓기 시작했다.

“머릿속에 너무 많은 아이디어가 떠오르기 때문에 그것들 중에서 몇 개만 잡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시간을 정열을 쏟아서 완성하는 것은 또 몇 개 되지 않습니다. 같은 생각을 한 다른 발명가가 한 발 앞서서 만들어내는 경우도 가끔 있죠. , 그것은 정말 발명가의 가슴을 아프게 합니다.”

 

(199)

테슬라의 꿈은 한마디로 유토피아였다. 지구를 굶주림과 고통에서 벗어나게 하고, 세계 곳곳으로 통신을 가능하게 하며, 기상을 조절하고, 충분한 에너지를 공급하고, 꺼지지 않는 빛을 만들고, 마지막으로 다른 행성에 존재하는 것으로 믿고 있는 생명체와 연락하는 것 등이 바로 테슬라가 실현시키고자 했던 이상이었다. 테슬라는 통계적으로 확실히 화성인이 존재한다고 믿었다.

 

(252)

테슬라는 남겨 놓은 일지는 여러 분야 중에서도 특히 무선 통신 분야에서 테슬라가 했던 역할을 밝혀 주고 있으며, 테슬라가 일찍이 1893년에 무선 전신 시스템을 완성했다는 것을 더 이상 의심의 여지 없이 받아 들어지고 있다. 하지만 지금의 과학자들은 테슬라가 가졌던 생각을 부분적으로나마 재연해 보려고 시도하고 있을 뿐이다.

 

(253)

어느 날 테슬라는 짙은 안개를 모으는 일에 성공했다. 이것은 스스로도 대단히 놀라운 일이었다. 바깥은 옅은 안개가 살짝 낀 날씨였다. 하지만 스위치를 올리자 실험실 안에 안개가 뿌옇게 생기기 시작했고, 너무 짙어 눈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자신의 손도 보이지 않을 정도였다.

테슬라는 나중에 이 실험에 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적절하게 설계한 설비들을 건조한 사막 지역에 설치해 가동하면 바다로부터 관개와 전력 수급을 위해 필요한 물을 얼마든지 끌어다 댈 수 있다. 내가 살아있는 동안 이 일을 해내지 못하더라도 언젠가 다른 누군가가 해낼 것이다. 내 생각이 틀림없다.”

 

(293)

테슬라는 인류의 의식 수준이 아직 선구자의 예리한 감각을 수용할 정도로까지는 발전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서는 어쩌면 획기적인 아이디어나 발명이 격려를 받기보다는 이기적인 자본과 학자들의 현학적인 자세, 어리석음, 무지, 개발 수단의 부족 등에 의해 시작 단계부터 억압과 방해를 받는 것이 더 나을지도 모른다. 치열한 투쟁을 통해 쓰라린 역경과 고난을 뚫고 상업화 과정에서 살아남도록 말이다. 지금 우리가 이렇게 하고 있다. 또 과거의 위대한 유산들도 이런 과정을 거쳐 우리에게 전해졌다. 냉대와 비난, 억압을 받다가 마지막에는 더 강하고 당당한 모습으로 역사 속에 등장하곤 했다.”

 

(297~298)

“국제 무선 전신 시스템의 가동은 지금까지 우리가 이루어온 것으로부터 비옥한 새 출발이 시작됨을 의미한다. 이 시스템은 많은 사람들을 계몽하는 데 매우 유용한 수단이며, 특히 아직 미개한 나라들과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지역에 사는 사람들에게 분명히 큰 도움을 줄 것이다. 또 인류의 평화적 관계 유지에 기여함은 물론이고, 물질적으로도 우리에게 더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가져다줄 것이다.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따로 구분된 신호들을 전송할 수 있는 많은 전신 설비들이 세워질 것이다. 그리고 각 설비들이 가급적이면 중요한 문명 중심지 부근에 들어섬으로써 다양한 주파수를 통해 수신한 소식들을 전 세계 곳곳에 즉시 전달하게 될 것이다.

 

그 다음에는 주머니에 넣고 다닐 만큼 싸고 간단한 장비가 등장해 전 세계의 소식이나 원하는 정보를 전해줄 것이다. 이렇게 되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가 모든 장소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거대한 두뇌로 바뀔 것이다. 수백만 개의 장비들을 100마력짜리 발전소 하나로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거의 무한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이것은 정보의 전달이 더욱 싸고 대량으로 이루어지도록 촉진할 것이다.”

 

(353)

지라데 박사는테슬라가 레이더의 원리를 공식적으로 밝혔던 그 당시에는 자신이 제시한 원리를 실현할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테슬라가 단순히 예언을 했거나 아니면 꿈을 꾼 것에 불과하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다. 그것은 만약 테슬라가 꿈을 꾼 것이라면 적어도 그가 제대로 꿈을 꾸었다는 사실이다.”라고 말했다.

 

(376)

테슬라는 잠시 말을 멈추고 나서 마치 두 사람의 질문에 대답이라도 하듯이 얘기를 계속했다.

“그렇소. 그것은 환영이 아니라 진짜 빛이었소. 내가 실험실에서 만든 어떤 램프보다도 환하고 눈이 부실 정도로 강한 빛이었소. 그 비둘기가 죽자 내 삶에서 뭔가가 빠져나건 것 같았소. 그때까지는 아무리 거창한 계획이더라도 내가 그 일을 끝낼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있었소. 하지만 뭔가가 빠져나간 것 같은 느낌이 들 때부터는 내가 할 일도 이제 끝났다는 사실을 알았소. 그렇소. 나는 아주 오랫동안 수천 마리의 비둘기들에게 모이를 주어 왔소. 하지만 왜 그랬는지는 나도 모르겠소.”

 

9383)

“여성들은 남성들과 동일한 정신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고 동일한 성취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 왔으며, 여러 세대가 지나가면서 그 능력은 점점 더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앞으로는 보통여성들이 보통남성들만큼 교육을 받을 것이고, 나중에는 오히려 남자들보다 더 높은 교육 수준에 이르게 될 것이다. 이것은 여성들의 뇌가 수세기 동안 휴식을 취해 와서 잠재된 능력을 자극하면 어느 때보다도 강하고 왕성한 활동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앞으로는 여성들이 지금까지 있었던 전례를 무시하고 크게 발전함으로써 문명 사회를 깜짝 놀라게 만들 것이다.”

 

(402)

테슬라는 자신이 제시한 이와 같은 생명에 대한 기계론적 관점을 부처의 가르침이나 예수의 산상수훈 등과 같은 중요한 진리라고 생각했다.

“우주는 시작도 끝도 없는 하나의 거대한 기계이다. 인간도 자연의 질서에서 예외일 수가 없기 때문에 우주처럼 우리 인가도 하나의 기계이다.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우리의 감각 기관을 두드리는 자극에 반응하지 않고는 어떤 것도 우리 마음속에 들어올 수 없고 어떤 것도 우리의 행동을 결정하지 못한다. 우리 인간은 비슷한 신체구조를 가지고 있고, 인간을 둘러싼 환경도 비슷하기 때문에 유사한 자극에는 같은 식으로 반응한다. 그리고 이런 여러 반응들이 하나로 조화되면서 이해가 탄생하는 것이다. 시간이 흐르면서 우리 인간은 대단히 복잡한 매커니즘을 갖게 되었지만, 우리가영혼' 또는정신'이라고 부르는 것도 결국은 인체의 여러 기능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난 결과일 뿐이다. 따라서 인체의 기능이 멈추면 영혼이나 정신도 같이 멈추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