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어른 - 나만의 잉여로움을 위한 1인용 에세이
이영희 지음 / 스윙밴드 / 2015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읽는 책이 재밌으면 나타나는 현상.


1. 이 책을 쓴 작가를 만나고 싶다.

(만나서 뭘 할진 모르겠지만 그냥 만나고 싶음) 


2. 이 책이 끝나지 않았음 좋겠다.

(책이 한 장 한 장 넘어갈때마다 아쉬움) 


3. 서평 쓰기가 막막해진다.

(좋았던 부분이 많아서 정리하기가 막막) 


이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3가지- 

 

 

이 책은 유독 광고를 많이 했었다.

이 책의 소개를 본 것도 잡지였는데,

이 잡지 - 저 잡지에 하도 많이 나오니까

도대체 어떤 내용인지 나도 궁금하더라. 


 


읽고 나니 왜 그렇게 추천을 많이했는지

공감이 갔다.

만약 내 돈주고 책을 사서 봤는데

광고만 할 뿐 별볼일 없는 책이었다면 

정말 정말 후회했을 것 같은데 -

이 책은 만족도 100% 



내 취향과 내 성격과 너무 잘 맞는

작가의 삶이라 공감 100% 

 

이 책에서 유독 엇? 이거 난데? 싶은 내용이 많았다.

작가랑 비슷한 성향을 가져서 그런가

왠지 내 생각을 혹은 내 삶을 일목요연하게 

작가가 정리한듯한 기분? 




나도 무언가를 결정할 때 망설임이 많은 편이고

최악의 경우까지 생각하느라 결정이 늦거나

포기해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긴 고민시간에 비해 포기는 재빠른 편이라 ㅋㅋ 너무 공감이 갔다.



 

어쩌면 행복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강박,

행복하기 위해서 사는 것이라는 

그 명확한 목적의식이

우리를 행복에서 멀어지게 하는 것은 아닐까.



공감됐던 내용 

결국 우린 '행복해야 해' 라는 생각 때문에

오히려 더 불행하고 행복하지 않다고 생각하는건 아닌지-

예기치 않게 찾아온 것들에 감격하고 놀라고

그러면서 행복을 느끼면서 산다면 얼마나 좋을까. 



일상을 떠다니는 단어에 대한 자신만의 정의를 찾아가는 일.

그래서 차곡차곡 한 권의 사전을 만들어내는 과정이

바로 인생 아니겠느냐고.



너무 좋았던 대목-

 이 책에서 제일 좋았던 부분이 뭐냐고 물으면

여기라고 대답하고 싶을 만큼 좋았다. 



이 책의 전개는 작가의 생각과 삶을 이야기하면서

작가가 봤던 일본 만화라던가 영화라던가 드라마라던가

이런 얘기까지 같이 적절히 버무려서? 소개가 되는데 - 



인생을 하나의 사전을 만드는 일에 비유한다는게 

참 멋졌다. 

결국 그런 것 같다.

사전에 적혀있는 사랑의 정의는 이렇지만 - 

내 인생 사전에 적혀있는 사랑의 정의는

결국 사람마다 다르니까. 



그래서 블로그 게시판에 인생사전이라는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각 단어에 대한 

내 생각을 좀 정리해보고 싶단 생각이 들었다.

그게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조만간 해봐야지 -



2015년의 내 인생사전에 적힌 사랑의 정의와

2015년 내 인생사전에 적힌 사랑의 정의를 비교하고 싶다. 



" 뭘 하고 싶은지 모르겠다 " 는 아이에겐

" 팬 질 한번 해보렴 " 권하는 것도 한 방법이겠다.




나도 적극 찬성 -

내가 신화 좋아하면서 배웠던 포토샵이며,

html 등등 팬질하면서 배운 것들이 

그 때는 부모님들 보시기에 걱정거리 일 수 있으나

결국 배운게 써먹힐때도 있다. 



나는 어떤 경험도 의미없는 경험은 없다고 믿는 쪽.




" 1년에 이틀 외롭다.

하지만 그 이틀을 위해 나머지 363일을 망칠 순 없다 " 



연애를 하지 않는 이유 ㅋㅋㅋ 라는데 - 

슬픈건 왜 나도 공감이 갈까.

ㅋㅋㅋㅋㅋ 사실 외로워서 연애를 한다면

안하는게 나을지도 모른다.

이틀이 외로운데 굳이 힘들고 어려운 연애를 할 필요 있을까, 



결국 외로워서 연애를 하는건 아니란 소리 -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고

자신이 먹고 싶은 음식을 마음껏 즐기는 것은,

현대인에게 평등하게 주어진 최고의 치유 행위다. 



내가 회사 점심시간에 식사를 잘 안하는 이유 

일단 밥을 먹고 나면 오후 일과 시간에 

일에 집중하기가 힘들다.

속이 더부룩하고 계속 앉아있다보니 - 

거기에 플러스로 내가 먹고 싶은 음식을 먹을 수 없어서-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고

내가 먹고 싶은 음식을 마음껏 즐기고 싶은데,

그럴 수 없다는건 얼마나 슬픈일이겠어 -




수명 연장의 시대, 누구라도 언젠간 싱글턴(독신자)가 될 것이며,

비참한 싱글턴이 되지 않으려면

일상을 홀로 감당하는 신체적, 감정적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것. 




" 너의 고민은 뭐야? " 

" 너 " 



봐야지 봐야지 하고 미루고 있는

비포 선셋 / 선라이즈 / 미드나잇 




이 책은 책 제목처럼

어른이 되는 것에 대해서

있는 척하며 얘기하지 않는다.

있는 그대로 본인도 불안한 어른이 되어가는 

과정의 사람이라고 얘기하는데 - 

그래서 좋았다.


있는 척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스스로를 노출하는 모습 

그리고 적당한 공감, 끄덕임 

그리고 가볍게 읽히는 문체까지.


이 작가의 또 다른 책을 읽어보고 싶어지는 

그런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