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열심히 하는 게 어때서 황상민의 성격상담소 5
황상민 지음 / 심심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황상민의 성격상담소 5권 <일 열심히 하는 게 어때서>는 '에이전트의 뿌듯한 자기 찾기'를 다뤘다. 에이전트는 일을 통한 성취감에서 존재감을 찾는다. 리얼리스트가 인관관계 중심이었다면 에이전트는 업무가 우선이다. 과제와 그에 따르는 결과 중심으로 사고하고, 자기중심적인 업무와 평가관을 가지고 있어서 전문직 스타일에 어울린다.

 

 

예컨대, 드라마에서 멋진 정장을 빼입고 워커홀릭처럼 일하고 퇴근하니, 집 장식장에 취미 생활 용품이 컬랙션처럼 진열되어 있는 인물형이다. 일이든 취미든 자기가 설정한 기준에 부합하고 그 결과를 도출해야 하는 강박증도 엿보인다. 이러다 대체로 로맨티시스트나 아이디얼리스트 이성을 만나 자기 일상에 균열이 가기 시작하고 자기 세계 외에 진정한 사랑을 알아간다는 도식적인 스토리텔링이 이어지는 경우랄까.

 

 

이들의 현실 문제는 무엇일까. 자기 적성에 맞고 역량을 십분 발휘하는 직장을 찾지 못해 여기저기 전전하기도 하고, 직장 동료가 무능력한 탓에 볼 때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일과 양육 사이에서 균형을 찾으려 노력하지만 스스로 원하는 성과가 나지 않아서 둘 다 낙제점이란 느낌이 들 때다. 자기 기준에 따라 일에 몰두하고 역량을 십분 발휘해서 성과를 내야 하는데, 이도저도 아니게 된 경우다.

 

 

에이전트에게 필요한 것은 목적의식과 그것에 부합하는 노력이 가능한 직장과 취미, 개인적인 업무 공간이다. 그렇지만 과연 이런 환경에서 일하는 부류가 몇이나 될까. 이리저리 치이지 않는 세상사를 위해 지금도 사람들은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가.

 

 

황상민표 성격 심리 검사(WPI)는 5가지 자기 평가(나는 어떤 유형일까- 리얼리스트, 로맨티시스트, 휴머니스트, 아이디얼리스트, 에이전트)와 타인평가(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일까 - 릴레이션, 트러스트, 매뉴얼, 셀프, 컬처)로 자신의 WPI 프로파일을 도출하여 해석한다.

 

 

WPI는 "넌 리얼리스트야. 이런 삶이 옳아!" 식의 독단적인 검사가 아니다. 자기 평가가 리얼리스트지만 휴머니스트 성향을 높게 가질 수 있다. 리얼리스트라고 하여 타인 평가가 꼭 릴레이션(관계)으로 도식화되지 않는다. 다양한 자기 평가와 타인 평가가 나오고, 진정한 자기 찾기에 반영한다. 내가 생각지도 못한 이면을 발견할 수 있고, 타인에게 섣불리 평가했던 부분을 반성할 수 있다. 일단 후회없는 삶을 살려면 나 자신을 알아야 한다.

 

 

<황상민의 성격상담소>를 읽고 팻캐스트 <황상민의 심리상담소>와 웹사이트 "황상민의 심리연구소"에 있는 WPI 검사에 관심을 갖게 됐다. 책에서 다룬 사례를 바탕으로 내 성향이 대충 짐작은 가지만, 공식적으로 WPI 검사를 통해 진정 나를 알아가는 여정을 떠나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