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론 이유 없이 거절해도 괜찮습니다 - 양보만 하는 사람들을 위한 관계의 기술
다카미 아야 지음, 신찬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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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론 이유 없이 거절해도 괜찮습니다

 

 

 나는 어느 새 습관적으로 남들만 우선시하여 정작 내 모습은 어디에 처박혀 있는지 모르게 되었다. 나 스스로 자존감 높다고 생각했는데. 양보가 꼭 남에게 행복을 주는 건 아니라는 필자의 말에 머리를 띵! 하고 맞은 듯 멍했다. 그래, 나를 잃으면서까지 남을 의식한다는 건 바보 같은 짓이다. 그건 내 감정노동에 불과하며 남이 그걸 알아주지도 않을뿐더러 당연하다고 여기기에 난 더 이상 날 포기하거나 잃고 싶지 않았다. 이 책 제목처럼 누군가에게 거절해본 적이 있나 생각해보니 거의 없었던 것 같다. 바보 같은 이여! 그래서 그렇게 만만하게 보이나보다. 거절하는 순간의 그 껄끄러운 느낌을 견디지 못해 차라리 내가 손해보고 말지라는 생각이 강했던 것 같다. 이제는 안 될 일이다. 적어도 이 책을 읽고 나서는 여기서 제시하는 거절하는 힘을 기르도록 노력이라도 해보련다.

 

거절하는 힘 기르는 네 가지 방법

건전한 영역 의식 갖기_자신과 타인 간의 선긋기로 자신의 자유를 지키고 상대방의 자유도 존중하는 것.


자기신뢰감 쌓기_남들의 간섭이나 사소한 의견에도 동요하지 않고 자신을 지킬 여유를 갖는 것.

무의식 속 죄책감 없애기_남들의 기대를 저버리거나 불만을 사더라도 충분한 판단 없이 무조건 자신에게서 잘못을 찾거나 미안해하는 버릇을 없애야 한다는 것.

자신의 힘은 자신을 위해 사용하기_자기가 바라는 일과 바라지 않는 일을 명확히 구분하고, 내가 원하는 일과 좋아하는 일에 더 많은 힘을 쏟아야 한다는 것.

 

  방법을 읽어보니 난 두 번째 목록에 취약하고, 또 세 번째 목록에 취약한 지인이 떠올랐다. 그 지인은 오랜만에 전화하면 항상 먼저 전화 못해서 미안하다는 말을 인사말처럼 건넨다. 하지만 항상 전화를 거는 건 나이기에 그 말이 진실성 있게 와 닿지 않은 적이 많았다. 말 그대로 미안한 마음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할 길 없는 인사말에 불과한 것이다. 두 번째 목록의 자기신뢰감. 난 남의 이야기에 내 마음이 많이 동요됨을 자주 느꼈다. 그래서 상대방에게 부탁을 받는 주요인물(?)이 되는 것 같다. 거절도 못하고 거절하면 상대방에게 마음의 상처를 줄까봐, 또는 반대로 내가 상대방에게 거절 후 나쁜 말을 들을까봐. ‘부탁하기 어려운 사람까진 아니더라도 남들에게 휘둘리고 싶진 않다. 여기서 나오는 용어가 그라운딩인데 이건 지면에 발이 붙어있는 상태를 의미한다고 한다. 그라운딩 되어 있는 사람은 남들이 정신적으로 침범하기 어렵다. 난 흔들리지 않기 위해 눈빛부터 발끝까지 굳건히 발붙이고 살고 싶다. 동공지진이란 말처럼 눈빛으로도 틈을 보이고 간파당하기 십상이기 때문. 내 축을 갖고 나의 영역을 침범당하지 않도록 스스로 가치 있는 사람이라 여기고 남의 의견에 지나치게 반응하지 않을 것.

 

  책은 이 외에도 <‘좋고 싫음이 명확해야 한다>, <‘타고난 개성을 살려야 한다>, <회사에서 절친을 기대하지 말라> 등 구체적이고도 현실적인 내용을 담고 있었다. 문제는 내가 나를 잘 알고 나의 강점을 드러내야 한다는 것이다. 표지글처럼 착하지만 어려운 사람이 되기 위해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거절의 힘을 기르도록 애써보자. 무엇보다 어려운 것이 인간관계임은 틀림없다. 그 관계 속에서 손해만 보고 갈대처럼 흔들렸던 나 자신을 돌아보고 흔들리지 않는 내 모습을 발견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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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이는 왜 소한이네 집에 갔을까? - 세시 풍속 신기방기 전통문화
정윤경 지음, 최선혜 그림 / 분홍고래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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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이는 왜 소한이네 집에 갔을까?

 

  한 해의 첫 24절기인 소한은 202016일이다. 대한은 2주 뒤인 120일인데 이름만 보면 대한이 가장 추울 것 같지만 실제론 우리나라에서 소한이 더 춥다. 그래서 이런 속담도 있나보다. “대한이 소한 집에 놀러 갔다가 얼어 죽는다.” 책 제목도 이런 내용을 담은 질문형인데, 이 속담의 진짜 의미는 가장 추운 날인 소한 추위를 버팀으로써, 어떤 역경도 이겨내고자 하는 뜻이라고 한다. (생각해보니 15일에 결혼식이 있어 하객으로 참석해야 하는데 소한 즈음이니 얼마나 추울지 벌써 걱정된다.) 각설하고, 이 책은 우리 선조들로부터 내려온 전통문화가 설과 추석과 같은 명절에 세시풍속이라는 이름으로 어떻게 전래되어 왔는지 이야기해준다. 얼마 전 지나간 할로윈데이나 곧 올 크리스마스 같은 외국 풍속에만 관심 갖는 것 보다 우리나라 고유의 세시 풍속 속에 녹아들어있는 음식, 놀이, 이야기들을 만나보자.

 

  책은 일 년 열두 달 이십사절기 속에 재미있는 세시풍속 이야기를 담아 우리가 궁금해마지 않던 것들에 대해 명쾌하게 설명해주었다. 음력 1월 정월대보름부터 음력 2월의 용알 추워 먹던 경칩과 나이 떡 먹는 춘분을 지나 음력 6월의 찜통더위 소서, 염소 뿔도 녹이는 대서를 거처 음력 11월의 작은 설이라 부르는 동지등등 다양한 절기의 유래가 나와있었다. 김장철인 요즘은 예전처럼 품앗이를 해야 할 정도는 아니더라도 소량이라도 직접 김치를 담그는 집이 아직도 많다. 김장을 하려고 배추를 씻는 아낙네들의 모습이 담긴 흑백 사진엽서도 삽입되어 있었는데 절여놓은 배추와 깎은 무덩어리들의 수가 예사롭지 않다. 예전엔 김장 방학도 있었다고 한다. 1920년대 이화학당 여학생들은 일주일동안 김장 방학을 받아 기숙사에서 먹을 김치를 학생들이 직접 담갔다고 한다. 조선시대 정학유가 지은 가사 중 농가월령가를 보면 월별로 농사에 관한 지침과 세시풍속, 미풍양속이 적혀있는데 10월 월동준비를 시작하는 대목이 있다. 며칠 전 대설이 지났는데 2주뒤면 팥죽을 쑤어 먹는 동지도 다가온다. 붉은 팥으로 쑤어먹는 죽에 동글하게 빚은 새알심을 나이 수대로 넣어 먹으면 떡국처럼 한 살 더 먹고 새해를 맞이한다는 의미가 된다. 책은 정겨운 그림설명과 함께 우리나라 속담, 순 우리말들을 넣어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를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초등학생이 읽으면 딱 좋을,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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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충류 양서류 랭킹왕 미스터리 과학 도감 3
가토 히데아키 엮음 / 서울문화사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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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충류 양서류 랭킹왕

 

 

 

 

 

 

 

미스터리 과학도감 3탄이 출간되었다. 이번 소재는 파충류와 양서류이다. 사실 내가 좋아하지 않는 종류인데 동물의 왕국이나 다큐멘터리에서 방영하는 이들을 보면 제일 흥미진진하게 보는 생물들이다. 인간에게는 없는 특이한 형태와 특징이 있어 신비롭기도 하고 징그럽기도 한 이들은 이 책에서 랭킹 형식을 빌려 재미있게 소개했다. 책 첫 페이지를 넘기면 나오는 이상윤을 닮은 저자 가토 히데아키가 거북이들 들고 있는 사진이 나온다. 다음 장에는 랭킹 왕 후보 생물들이 나오는데 크기 최강, 독 최강, 무기 최강, 수영 최강, 잠수 최강, 스피드 최강, 수면달리기 최강, 비행 최강의 생물들이 여럿 나온다. 그림 뿐 아니라 사진으로 실사가 삽입되어 있어 정말 눈을 뗄 수 없었다.

 

  어릴 적 스트리트파이터였나? 초등학교때 많이 갖고 있던 필살기카드가 있었는데 거기엔 게임에서 유효한 캐릭터들의 능력치가 나와있어서 카드따먹기도 하고 놀았던 기억이 난다. 이 책을 보니 그 생각이 난다. 골리앗 개구리부터 수마트라날도마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파충류와 양서류가 자기분야의 랭킹 최고로 등극해있었다. 순위는 5위부터 1위까지 다섯종류로 나뉘어 약한것에서 강한 것 순으로 나열되어 있었다. 크기 최강은 아나콘다였는데 세계에서 제일 큰 뱀이다. 예전에 티비 프로그램 도전 지구탐험대에서 아나콘다에 물린 연예인이 나와 충격을 준 적이 있었는데, 촬영 도중 당시 6m나 되는 아나콘다에게 팔을 물려 억지로 빼면서 팔에 큰 상처를 입었고 이빨이 팔에 박혀있었다고 했다. 몸무게가 200kg에 달할 정도니 무척 크고 위협적인 뱀이 아닐 수 없다. 몸통 굵기도 건장한 성인의 다리보다 굵단다. 정말 무시무시하다. 책은 생물정보와 최강필살기를 실어 각 생물에 대한 흥미를 자아내었다.

 

  맨 뒷장에는 크기, 파워, 공격력, 무게, 방어력 5가지를 오각형으로 그려 랭킹왕 파일을 첨부해두었다. 오싹한 이들의 모습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펼쳐보길 권한다. 후회하지 않을 듯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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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 보이 블랙홀 청소년 문고 12
리사 톰슨 지음, 김지선 옮김 / 블랙홀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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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 보이

 

  주인공은 네이트라는 소년이다. 제목대로 네이트는 라이트 보이였는데 그는 어둠을 무서워했다. 오죽하면 엄마가 그를 위해 엄마 식의 야간등을 만들어 주었을까? 그건 빛 유리병이었는데 작은 유리병에 실 조명을 넣어둔 것이다. 네이트는 그 유리병을 정말 좋아했다. 책 표지에도 네이트와 그 유리병이 그려졌는데, 난 처음에 반딧불이 인줄 알았다. 유리병은 방 안에 아늑한 빛을 드리웠지만 새아빠 게리는 그것 때문에 복도에 빛이 새어나오는 걸 못견뎌했다. “난 완전히 어둡지 않으면 잠을 못자니까 이건 여기 둘 수 없어.” 다음 날 아침 유리병이 산산조각이 난 채 부엌 쓰레기통에 들어 있는 걸 알고 난 후 네이트는 조심히 그것을 꺼내 유리 조각을 털어낸 뒤 실조명을 매트리스 밑에 숨겨 두었다.

 

  네이트는 별안간 엄마와 집을 도망치듯 떠났다. 여행이라고 이야기했지만 어디로 가는지는 알 수 없었다. “우리 어디 가요, 엄마?” “작은 별장에 갈 건데, 할머니 옛날 친구 분이 거기 주인이야.” 사실 새아빠 게리를 피해 온 것이었다. “우린 이제 안전하단다. 내 아들, 여기 있으면 그 사람은 우릴 찾지 못해.” 이 책이 이혼, 가정폭력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담고 있는 줄은 생각지 못했다. 하지만 작가는 이야기를 어둡게만 몰고 가지 않았다. 네이트가 숲속 별장에 홀로 남겨지면서 벌어지는 성장 생존기가 흥미롭게 그려져있다. 엄마는 먹을 것을 찾아나선 뒤 연락이 되지 않았고 버려진 별장에서 소년 네이트는 상상 속의 친구 샘과 또 다른 정체불명의 소녀 키티를 만났다. 샘이 게리가 처음부터 무서웠어?” 라고 질문하자 네이트는 아홉 살 때 세계사의 날에 있었던 사건을 떠올린다. 그날 네이트는 역사 속 인물처럼 분장하고 등교해야 했다. 친구 아멜리아 워렐은 클레오파트라로, 데이비드 플레처는 헨리 8세가 되겠다고 했는데, 네이트는 엄마와 함께 꼬마 선장으로 변신했다. 그 모습을 본 게리는 코웃음을 치며 이런 바보 꼴로 딴 애들한테 놀림 받고 싶진 않을텐데?” 라며 비꼬았다. 이 대목을 본 순간 정말 화가 났다. 엄마도 네이트도 무시하는 발언이었다.

 

  키티는 네이트가 별장을 나와 주변을 둘러보는 와중에 만난 또래 소녀였다. 이곳 별장에 와있다고 말하자 키티는 여긴 개인사유지라서 넌 여기 있으면 안돼.” 라고 받아쳤다. 네이트는 알겠다고 대꾸하며 그녀에게서 멀어지려 하자 잠깐 기다려, 넌 나한테 뭐 하고 있었냐고 묻지도 않니?” 라고 말하는 키티. 윌리엄 할아버지가 아빠 제임스와 고모 실럿을 위해 보물찾기를 하나씩 만들고 마지막 실마리에 특별한 선물을 놔뒀는데 키티는 아빠와 고모가 찾지 못한 보물찾기의 실마리를 풀려고 숲을 돌아다니고 있었다. 네이트와 함께 찾자고 제안하기에 그는 그런 걸 할 마음이 조금도 없었지만 어느새 키티와 친구가 되어 함께 숲을 걷게 되었다.

 

  네이트는 수수께끼 소녀 키티에게 가장 아름다운 색깔을 가진 아이라고 말해주고 싶었다. 샘은 네이트 옆에서 용기를 주는 친구였다. 그들과 성장해간 네이트는 수호천사와 같은 친구들 덕분에 힘든 현실을 이겨내며 아무에게도 말하지 못했던, 묵혀둔 비밀같은 이야기를 꺼내놓을 수 있었다. 게리를 피해 온 새로운 공간 숲에서 일어난 일들과 여기서 만난 상상 속 친구는 네이트를 훌쩍 크게 만들었다.

 

  작가의 스토리텔링이 궁금증을 자아내며 책 속으로 빠져들게 만들었다. 베스트셀러 골드피쉬 보이의 저자 리사 톰슨의 작품도 찾아서 읽어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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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영만의 파란 문장 엽서집 - 파란만장한 삶이 남긴 한 문장의 위로
유영만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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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을 보고 파란색으로 써진 문장인줄 알았는데 그 뜻이 아니었다. 마음의 파란을 일으킨 한 문장 한 문장이 엽서에 담겨 있었다. 파란만장의 파란이다. 작가인 유영만님은 이 문장이 머리로 쓴 게 아니라 몸으로 남기는 얼룩이자 무늬라고 했다. 독자들에게 삶의 파란을 일으키는 선순환이 반복되기를 기대한다며 응원했다.

 

  자신의 소개 글에 새로운 지식을 이전과 다른 방법으로 잉태하고 출산하는 지식산부인과 의사라는 표현이 신선하고 유쾌했다. 붓글씨로 쓴 문장 글씨체와 내용들을 보니 작가의 성품이 엿보인다. <한계는 한 게 없는 사람의 핑계다!> 랄지, <완벽한 를 기다리다 몸에 만 낀다!>, <어휘가 없으면 어이도 없다!> 같은 문장은 유머러스하면서도 단호한 느낌이 든다. 글씨에 힘이 느껴지는 궁서체라 활개가 넘친다.

 

  마음에 와닿는 한마디를 소개하면 이렇다.

<마음이 닫히면 마음도 다친다.>

관심은 관계를 유지하는 접착제이자 각성제이며, 사람은 관심 없이 자랄 수 없는 관계의 동물이다. 마음이 닫힌다면 이 관심에서 의도적으로 멀어지기 때문에 위험하다. 시쳇말로 자발적 아싸라고 부르는 아웃사이더가 생각났다. 대학생과 취준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어떤 결과에 2명 중 1명꼴로 자발적 아싸가 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고 하니 사람들은 스스로 혼자를 택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상처받기 두려워서, 감정노동에 신물이 나서 같은 이유가 있겠지만 앙토냉 질베르 세르티양주가 <공부하는 삶>에서 지성인은 개인주의의 유혹에 굴복해서는 안 된다. 고독은 활력을 불어넣지만 고립은 우리를 무기력하고 메마르게 만들기 때문이다.” 라고 이야기했듯이 결국 우리는 더불어 살아갈 수밖에 없는 존재들이므로 마음을 닫아 고립되어선 안 된다.

 

<‘안다안는다는 의미다. 알아야 안아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린 누군가를 잘 안다고 이야기할 때 정말 아는 것인지 내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인지 구분할 필요가 있다. 맥락 속에 숨겨진 이면의 진실을 알려고 하지도 않은 채 일방적으로 판단하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 그를 안고 싶다면 잘 알기 위해 노력하자. 그러기 위해선 살피고 들여다보고 배려해야 한다. 내가 그를 제대로, 잘 안다면 기꺼이, 충분히 안아줄 수 있을 것이다.

 

  엽서집을 서평으로 써보긴 처음이지만, 이 문장들의 모음 또한 어록과도 같고, 책과 같기에 별 거리낌 없이 읽을 수 있었다. 연말이다. 한 페이지씩 누군가에게 대신 하고픈 말을 골라 뒷면에 안부 인사를 곁들여 띄우고 싶다. 한 해 동안 고생 많으셨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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