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레드 다이아몬드의 나와 세계 - 인류의 내일에 관한 중대한 질문
재레드 다이아몬드 지음, 강주헌 옮김 / 김영사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총균쇠의 작가 재레드 다이아몬드의 최신작으로 인류의 미래에 관한 일종의 에세이다. 비교적 두꺼웠던 총균쇠 상당히 흥미롭게 읽었고 그의 책을 몇 권 보유중인데 이 책을 먼저 읽게 됐다. 일단 글을 매우 잘 쓰시는분으로 매우 설득력 있는 의견을 제시하는 분이시라 글에 대한 신뢰가 가는 석학이라고 생각한다.


책에서 매우 중요한 메세지를 던지고 있다. 왜 어떤 국가는 부유하고 어떤 국가는 가난할까? 그리고 이 질문이 향후 인류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것인가에 대해 구체적이고 수긍이가는 논거로 답을 서술하고 미래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다.


부와 가난은 실제 두 나라를 통해 언급하고 있다. 네덜란드와 잠비아를 비교서술한다. 먼저 네덜란드에 대해서 말한다. 겨울이 길고 여름은 상대적으로 짧아 1년에 한 번밖에 수확을 못한다. 값비싼 광물도 매장돼 있지 않다. 땅은 해수면보다 낮고 평평해서 댐을 쌓아 수력발전을 하지도 못한다.


반대로 잠비아는 광물이 무척 풍부하며, 기후는 따뜻해 1년에 여러 번 수확할 수 있다. 또한 아프리카의 다른 많은 국가들과 달리 민주국가이며, 내란을 겪은 적도 없다. 두 국가 중 어느 나라가 더 경제적으로 부유할까? 답은 우리가 이미 알고 있다. 네덜란드는 약점에도 불구하고 잠비아보다 국가 소득이 100배 가까이 높다.


왜 그런일들이 벌어지는걸까? 지리적 요인과 제도적 요인이 한 국가의 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한다. 지리적 요인 중 하나는 위도다. 대체로 온대지역에 위치한 국가들이 열대지역 국가들보다 부유한 편이라고 설명한다. 열대 지방은 토양의 비옥도가 낮아 농업 생산성이 낮고, 동식물종이 풍부한 반면 질병을 일으키는 종이 많아 공중 보건이 열악하기 때문이다. 말라리이나 각종 전염병이 창궐하기 때문에 생산성이 매우 저하된다고 말한다.


또 하나는 제도다. 네덜란드와 잠비아의 문자 사용시기 아울러 제대로 된 중앙정부의 존재가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한다. 확실하게 수긍이 가능한 논거라고 할 수 있겠다. 그 밖에 중요한 세 가지의 화두를 던진다. 기후변화, 불평등, 환경자원의 관리등이 향후 인류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하며 공존의 길을 제시한다. 읽어볼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