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투자의 법칙 - 영화보다 재미있는
정명훈 지음 / 을유문화사 / 2005년 4월
평점 :
절판


영화를 투자의 관점에서 살펴보기 위해 읽어봤다. 인생을 다시 리셋해서 30년전으로 돌려준다면 해보고 싶은 몇 가지 일들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영화다. 감독,배우,시나리오작성 등등 심지어 영화관련 산업중 투자까지 해보고 싶은 영역이기 때문이다. 영화가 인생에 주는 여러가지 즐거움중 하나가 각기 특성에 맞게 누구에게라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매체이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이 책은 나온지 꽤 됐는데 부끄럽게도 사놓고 거의 십년만에 읽은 것 같다. 한동안 영화를 등한시해서 책장에 얌전하게 꼽혀있던 녀석에게 햇빛을 선사했다. 올드보이가 대박칠때쯤에 나온 책이니 꽤나 옛날이야기지만 그래도 근본적인 투자 얼개는 비슷하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


저자는 영화의 성공요인을 아홉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주연배우가 아무리 유명하고 연기를 잘해도, 감독이 아무리 뛰어난 역략을 가지고 있따 하더라도 영화가 성공하려면 여려가지 요소들이 맞물려 돌아가야 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사례로 지구를 지켜라 같은 훌륭한 영화도 마케팅의 실패로 인한 처참한 흥행실패로 회자되고 있는걸 보면 알 수 있다. 그 아홉가지 요소를 살펴보자.


제1장 시나리오 
영화의 출발점 / 시나리오의 특성 / 장르의 분석 / 요약 
제2장 주연배우 
대한민국 최고의 배우 / 배우의 흥행 주기 / 추가 고려 사항 / 요약 
제3장 감독 
눈에 보이지 않는 연출력 / 예술성과 상업성의 조화 / 장르에 따른 연출력 / 요약 
제4장 제작사 
프로듀서의 중요성 / 제장사 생존 전략 / 영화사 M&A 사례 1<시네마서비스> / 영화사 M&A 사례 2/ 요약 
제5장 수익의 구성 
창문을 열어라! / 한류 열풍을 넘어서 / 영화 투자 회계 처리 방법 / 요약
제6장 제작비 
제작비의 구성 / 제작비 상승 현상 / 투자자 지분과 제작자 지분 / 수익 배분 사례 / 요약 
제7장 마케팅 
영화를 포장하는 방법 / 영화를 알리기 위한 수단 /광고 매체의 구성 / 온라인의 중요성 / 요약 
제8장 배급사 
영화 시장의 주도권 흐름 / 놀라운 배급의 힘 / 배급사와 투자자 간의 이해상층 / 요약 
제9장 개봉 시기 
시장의 계절적 순환과 지역별 규모 / 블록버스터의 파괴력 / 명절과 연휴의 개봉 전략 / 개봉 시기의 전략적 결정 /



개봉시기나 배급사등은 사실 크게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한다. 책의 마지막에는 올드보이의 성공사례를 밀도있게 분석하면서 과연 이 영화가 제작전에 당신이 투자자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질문을 던지고 있다. 한국영화 최고의 작품중 하나인 올드보이에 자기 돈을 왕창 넣어서 투자할 수 있겠는가 몹시 고민이 되는 문제로 투자적인 관점에서 영화가 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