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미술관에 간 인문학자 - 루브르를 거닐며 인문학을 향유하다 미술관에 간 지식인
안현배 지음 / 어바웃어북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관 시리즈중 두 번째로 읽어본 책은 인문학자다. 표지에 나오는 그림은 우신예찬을 쓴 에라스무스의 초상화로 같은 네덜란드 출신인 화가 한스 홀바인 주니어가 그린 그림이다. 당시 두 사람이 있던곳은 스위스의 바젤로 에라스무스가 쓰고 있는 글은 마르코 복음 주석서라고 한다. 상당히 정밀한 초상화로 당시의 복식과 인문학적인 분위기를 가늠할 수 있는 그림이기도 하다.


이 책은 역사를 공부하기 위해 파리로 유학을 갔던 인문학자 인현배씨가 예술사로 전공을 돌리고 루브르 박물관에서 십년 넘게 거의 모든 그림을 감상한 후 고전, 신화, 역사, 문학을 총 망라해서 저술한 감상서다. 단순하게 그림만 보는게 아니고 감춰진 시대적인 배경과 의미를 파악하니 더욱 지식이 확장되는 느낌을 가지게 해준다.


저자는 ˝그림에 대한 기본적인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작품 속 상징들을 이해해 나가다보면, 그림이 보이지만 않고 읽히기 시작한다˝라고 말한다. 아울러 ˝오래된 미술 작품일수록 그 속엔 신화와 종교, 철학, 역사, 문학, 예술은 물론 인간의 삶까지 녹아들어 있습니다. 그런 까닭에 신화와 종교, 철학, 역사, 문학, 예술등을 아우르는 인문학은 미술을 흥미진진하게 읽어 내는 가장 유용한 도구입니다. 미술 작품을 제대로 감상하는 것은 인문적 소양을 기르는 가장 효과적인 공부이기도 합니다.˝라고 언급하며 인문학과 미술의 밀접한 상관관계를 말한다.


 루브르 박물관을 직접 가지 않더라도 전문 미술사학자의 도움으로 방대한 미술관의 그림들을 감상한 느낌을 가지게 해주는 좋은 교양서적이다. 그림을 보는것을 넘어서 읽는 방법을 안내해주며 한 편의 서사시나 소설을 보는 느낌도 가지게 해준다. 아무튼 그림을 다른 각도로 바라볼 수 있게 해주는 좋은 안내서다.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