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얘기 한번 들어볼래? - 예순여덟, 엄마의 글쓰기
양옥선 지음 / 담다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7~80년대에 학창시절을 보냈던 사람들은 거의 비슷비슷한 삶을 살았던것 같다. 이 책의 저자는 68세의 양옥선씨라는분인데 자녀들 셋을 키우면서 힘든 시절을 지나 이제는 손주들을 흐뭇하게 지켜보며 여생을 행복하게 살고 계시고 있다. 우리 부모님이 살아오신 궤적과 같은 삶은 아닐지라도 큰 틀에서 비슷한 지점을 많이 느꼈다.


부모님의 도움 없이 남녀가 만나 결혼을 하고 그야말로 단칸셋방에서 시작해 아이들이 생기고 자신들이 배우지 못했던 사실을 아쉬워하며 자녀들 뒷바라지에 최선을 다하고 아울러 가난했던 삶을 벗어나기 위해 치열한 노력을 했던 그런 삶 말이다. 양옥선씨도 정말 열심히 살았던분으로 보인다. 남편의 직장에서 고초, 커다란 교통사고, 집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 각종 부업등등 그 어려운 순간들을 겪어내고 이제는 뒤를 돌아보며 다 그런 시절이 오늘의 행복을 만들어줬다고 생각한다.


내 어머니는 독실한 개신교 신자이신데 저자는 불교의 한 종파로 보이는 천태종을 믿고 계신다. 종교를 바탕으로 자기 자녀들뿐 아니라 친척, 돌아가신 시부모님, 지인들의 안녕을 기원하시는 모습이 넉넉해 보인다.


따님의 격려로 이 책을 내신것 같은데 생각날때마다 조금씩 조금씩 일기처럼 쓰셨다고 한다. 그런 기록들을 모아서 책으로 펴냈다. 누구나 겪어봤을법 하지만 결코 흔하지 않은 삶의 기록들이 고스란히 남겨진 글들이다. 읽고 나서 어머니한테 전화를 한 번 드렸다. 할말은 별로 없지만 그냥 잘 계시냐고 여쭤보고 전화를 끊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