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시작하는 학생부 A~Z - 학생부종합전형 시대 중고등학생을 위한
김상근 지음 / 꿈결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공부만 잘해서 대학가는 시대는 지났지요.

좀더 좋은 대학, 내 진로적성과 맞는 대학 학과를 찾아가려면

생활기록부 작성이 필수적이네요.

제 경우 첫아이를 키우다보니 수시전형이나 학생부 종합전형에 관해 전혀 몰랐었는데

아이가 중학교에 들어가니 주변에서 많이 듣게 되고,

요즘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물론 아이가 특목고에 갈 만큼 공부를 잘 하는 편은 아니어서

생활기록부 작성에 관해 구체적인 준비는 안하고 있지만

그래도 중학생활은 고등학교 생할을 미리 연습해볼수 있는 기간이라고 하니

학생부에 관해서 미리 알고

대처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이 책은 중학생 친구들과 학부모들이 함께 읽으며

진로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그것이 서로 연관성을 갖고

학교 생활기록부에 녹아들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네요.

알아야 실천도 할수 있는법..

학생부관리의 중요성을 함께 배워봐요~

 

 


 

학생부 종합전형에서의 가장 중요한 점은

자신의 진로와 전공을 일찍 정하고

그에 걸맞는 활동을 계획하고 준비하며

서로서로 연결해 하나의 스토리로 만들어

전공 적합성을 인정받아야한다는 건데요.

요런 진로활동뿐만 아니라

교과 시험성적은 물론이거니와 수행평가, 발표, 조별활동, 선생님과의 소통,

전공관련 교내수상실적,자율활동,동아리활동,리더쉽,봉사활동,독서활동등

학교생활 전반과 인성까지도 중요해진거지요.

구체적 실천방법이나

학교 활동 기록지 양식,자율동아리 활동계획서의 예시도 첨부되어 있어

우리아이들한테 많은 도움이 될듯하네요.

부모들도 그렇지만 아이들도 학생부종합전형에 관해 궁금한 점이 많을텐데요.

출결,교외활동,자소서등 Q&A부분을 두어 궁금증을 해결해주고 있네요.

뒷쪽 부록에서는 영어절대평가를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알려주고 있어요.

정시와 수시에서의 영어평가 기준이 다르다고 하는데요.

정시에서의 영어비중은 줄어든 반면 수시에서는 영어가 전략과목이 되었다고 해요.

꼭 100점을 맞지 않더라도 1등급만 맞으면 되는거지요.

인문계의 경우 탐구 영역 한과목을 제2외국어로 대체할수 있기때문에

제2외국어도 열심히 공부하고,

영어경시대회와 교내대회도 꼼꼼히 준비하고 도전하면 좋을것 같네요.

제 경우, 아이가 조금 크다보니 엄마말을 잘 따르려하지 않고,

제멋대로 하려는 경향이 심한데

이 책을 읽으면 적잖히 자극을 받을수 있을것 같아요.

아이들이 자신의 진로관련 학교생활을 위해 꼭 읽어봐야할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