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 읽고, 오늘부터 이야기 작가! - 고전을 제대로 읽고 쓰는 방법 지식의 힘 6
윤예영 지음, 홍우리 그림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6년 6월
평점 :
품절


 

 

역사를 배우면서 가장 먼저 접하는 책이 삼국유사가 아닐까싶은데요.

삼국유사는 다른 역사책들에 비해 허구가 가미되어그런지

더 재밌게 느껴지더라구요.

그런데 이야기작가가 된다니..어떻게 스토리를 풀어나갈지

무척 궁금했던 책이네요.

 

단짝 윤하와 시은이는 "고전읽고 다시 쓰는 대회" 에 나가기위해 보물서점에 들르네요.

서점의 작가아줌마가 고전으로 삼국유사를 권해주시지요.

이야기를 모아놓은 보물창고같은 책이라고 하시는데..

작가아줌마와 윤하,시은이가 나누는 대화를 통해

역사를 좀더 쉽고 재밌게 만날수 있어요.

삼국유사중 아이들이 궁금해할만한 내용들을 엮어서

더 흥미롭게 읽을수 있는 것 같아요.

삼국유사에는 현실과는 좀 거리가 먼

신화적인 요소가 많은데

그런부분들을 재미로만 볼것이 아니라

표현속에 숨어있는 속뜻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한것 같아요.

나라의 시조들이 태어날때는 왜 알에서 태어날까

어릴때 참 궁금했었는데..

당시에는 사람들이 하늘을 숭상했었고,

하늘에서 높이나는 새들이 바로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존재로 여겨졌었나봐요.

그래서 알에서 태어난다는 것은 하늘에서 내려온 사람이라는 뜻이고,

신비로운 존재를 나타냈다고 하네요.

삼국유사는 역사책인데 반해 사실이 아닌 이야기들도 많은데요.

지어낸 이야기라해도 선조들의 생각과 마음을 알수 있고,

재미와 교훈, 감동을 느낄수 있기에

세대를 넘어 배우고 읽히는 고전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지요.

윤하와 시은이는 미랑이와 파노의 모험을 이야기로 완성하는데요.

사람과 사람의 마음을 모으고, 움직이는 노래의 힘을 이용해

역경을 물리치고, 희망을 찾는 내용이네요.

음악은 현대인들에게도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존재인데

우리 조상들에게 향가도 그러했네요.

희망과 소망을 노래하며 힘든 현실을 견뎌낸 우리 조상들이 있었기에

오늘날의 우리도 존재하는 법..

삼국유사의 가치와 역사공부의 중요성,.

고전을 읽는 재밌는 방법도 깨우칠 수 있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