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별 부모와 외계별 10대의 동상이몽 - 고집불통 자녀로 속 썩는 부모들을 위한 소통 솔루션
손동우 지음 / 동아엠앤비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춘기 아이를 키우다보니

아이와의 대화에서 내 감정을 다스리기도 힘이 드네요.

날마다 폭풍 잔소리를 해대도 티끌만큼의 변화가 없으니

잔소리를 하고있는 저 자신한테도 화가나고,

엄마 말을 어느개가 짖나?? 요런식으로 받아들이고 있는것 같아

허무하기도 하고, 뭔가 방법을 간구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부모가 된다는 것,,참을 인자를 새겨야되는 작업이라고 말을 많이하지만

이렇게 힘든 일인줄이야..

저도 우리 부모님한테 이랬을까요?

그때는 내 마음을 몰라주는 부모님이 야속하긴했지만

그래도 엄마가 뭐하라고 하면 하는 척이라도 했는데 말이죠~힝~

우리딸..말은 네..해놓고,

몸은 감감무소식~~

대답이라도 하는걸 다행으로 알아야할까요?ㅜ

그런데 이 책을 만나고..이런 고민을 가진 부모님들이 많다는 것을 알았네요.

동병상련이랄까..

비단 우리아이만의 문제가 아니구나..

아니 아이의 문제가 아니라

근본적으로 아이와 다른 생각을 갖고 있는 엄마의 문제일수도 있겠구나 싶어요.

받아들이는 개념자체가 다르다는 것을 많이 느낄수 있었어요.

아이들의 놀다라는 개념은 친구들과 집밖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을 뜻하고,

엄마의 놀다는 공부하지 않는 그외의 모든 행동들이 다 놀다인거죠..ㅋ

공감이 팍팍갑니다.

 

  

가끔 아무말도 아닌거에 큰소리를 지르기도하고,

화부터 내고보는 아이때문에

속상하곤했는데..

그또한 왜 그런지 알게되었어요.

엄마가 공격을 시작하는구나  싶으면 아이들은 바로

 최선의 방어인 공격을 시작한다는 것이죠.

그런게 기존에 습관처럼 반복되어서

아이들도 엄마들의 공격을 미리 예상하기 때문이래요.

옛말에 ㅓ 다르고 ㅏ 다르다는 얘기가 있는데

먼저 아이에게 좋은말로 이야기하도록 신경써야겠어요.

사실, 좋은 말이 안먹히니까..큰소리가 나오는거지만 말이죠~

나이를 먹으니 시간이 참 빨리가는데요.

10대들의 시계는 느리게 간다고 해요.

물론 물리적인 시간은 같은 속도로 흘러가고 있지만

10대와 부모간의 관점과 생각의 차이가 크기때문이라고해요.

늘 늑장을 부리는 아이때문에 애가 탈때가 한두번이 아닌데

어른들은 이미 경험을 통해 다음상황을 예측하기가 쉬운 반면

아이들은 늑장을 부려 지각하면 그에 대한 어떤 불이익을 받고

어떤 책임을 지게되며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게되는지

 사고가 되지 않기때문이라고하네요.

요즘에 아이와의 갈등중에 가장 큰 문제로

스마트폰을 꼽을수 있을텐데요.

10대에게 스마트폰은 바깥세상과 연결시켜주고,

다른 친구들을 연결해주는 매개체로써

소통을 의미하기때문에

스마트폰을 빼앗기는 것은 소통의 단절이자

나 자신의 고립, 인격의 침해로 받아들이고

분노를 느낀다고해요.

그래서 반발감만 키우게 되니

통제로 해결하지말고 어떻게하면 현명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할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야할것 같아요.

이렇듯 많은 상황에서 아이와의 차이때문에

엄마들은 스트레스를 받는데요.

마찬가지로 아이에게 가장 스트레스를 주는 존재가

엄마일수 있다는 사실도 깨닫게 되네요.

엄마는 사랑이라고 믿는 끊임없이 주고 있는 관심이

아이한테는 짐이고, 스트레스고, 귀찮은 존재일수 있다는 생각에

착착한 마음도 드는데요.

십대의 성향을 알게되니 그들을 좀더 이해하게되고,

그들과의 소통이 왜 필요한지,

또 어떻게 다가가야할지 조금은 알수 있을것 같기도하네요.

 아이들과의 행복한 소통을 위해

부모들이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