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한마디 - 하루하루 공부가 좋아지는
최찬훈 지음 / 쌤앤파커스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동안 왜 그렇게 조급했는지...

마음이 조급하니 아이를 닥달하게되고,

잔소리를 듣는 아이는 거부감이 크고,

공부를 싫어하게되고,

악순환의 연속이었어요.

물론 바로 좋아질수는 없을꺼에요.

아이를 다시 닥달하게 되겠지만..

이 책을 만나지 않고 아이를 대할때와는 또 다를 꺼란 생각이 드네요.

배웠으니 많이많이 실천해야겠지요??ㅎ

아이가 늘 말을 안 듣는다고만 생각했어요.

그래서 힘들고 짜증나고, 모든 스트레스의 주범이 아이라고 생각했어요.

물론 나의 모든 행복도 아이 때문이란것을 알고 있지만요.

그런데 그런 아이를 제가 만든거더라구요.

아이는 그냥 평범하게 자라고 평범하게 반응하고

있는건데..나의 처사가 아이를 드세고,

나쁜습관속으로 밀어넣고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엄마의 잔소리와 악담,나아가 욕설 이런것들이

아이의 자존감을 낮추고,

공부를 잘할수 없게 만든다는것,

당장 책을 펴들게 만드는것보다

아이로 하여금 책을 펴들고 싶게끔 만들어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시금 깨달으며

오늘도 반성과 자책의 시간을 가져봅니다.ㅠ

 

 

말한마디로 천냥빚을 갚는다는 말이 있듯이

말이 참 중요하지요.

내가 아닌 타인에게 내뱉는 말은 조심하려고 노력하면서

내아이는 내 소유물인냥 편하게

아무말이나 내뱉고 있지는 않은지..되돌아보게 됩니다.

무조건적으로 아이말을 들을수는 없지만

아이의 생각을 존중하고,

아이의 상황과 기분을 이해하고,

말을 해야겠어요.

이 책은 여러아이의 성향에 맞춘 대화 스킬 피드백으로

현실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겠더라구요.

저희 딸의 경우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많고,

산만 한 편인데..

그런 아이들의 경우, 귀를 열어 듣고, 칭찬을 많이 해줘야한다고하네요.

혼을 낼때도 칭찬 먼저 시작하고,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고, 마무리는 다시 칭찬으로,,,

아이의 엉뚱한 생각이나 행동에 핀잔을 주기보다는

귀담아 들어주어야하구요.

사실 저는 칭찬에 참 인색한 편이에요.

아이가 잘하면 당연한거고, 못하면 지나치게 혼내고

비난하기 일쑤인데다가

아이가 얘기하려고하면 공부좀 하라고 혼내구요..ㅠ

공부하라는 잔소리보다 공부하고 싶은 동기를 부여해주어

아이의 마음을 움직여야한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었던거지요.

이 책에서는 이럴때 이런 말을 해야한다고 사례별 대화법을

직접적으로 알려주고 있어서 활용도가 높아요.

아이에게 잔소리 하고 싶을때

심호흡을 하고  마음을 진정시킨다음

책에서 배운 대화법을 따라

아이의 마음을 여는 대화를 시도해 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