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에서 온 우리 엄마 - 동화로 배우는 다문화 이야기 즐거운 동화 여행 52
신동일 지음, 윤문영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젠 주위에서도 쉽게 다문화가정의 친구들을 만날수 있네요.

그런데 우리의 의식이 정말 다문화를 받아들이고 함께 어울릴수 있을만큼

성장했는지는 살펴볼 문제인것 같네요.

사실 외국인하고 사귀면 외국어도 배울수 있고 좋겠구나 생각했는데

책을 읽으며 겉모습과 달리 마음속에는 선입견이란게 자리잡고 있어서

그들을 다르게 바라볼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혹시라도 다문화 친구들때문에 우리 아이들이 손해를 본다거나 하는 문제에 봉착하게된다면

엄마로써 기분이 좋지만은 않을꺼란 생각도 들구요.

tv에서 보면 다문화 친구들이 힘들게 생활했다는 이야기가 자주 나오는데요.

요즘에는 인식이 바뀌어서 달라졌을꺼라 생각했는데 꼭 그렇지만도 않은것 같아요.

외모로 사람을 판단하는 경향이 심한 요즘 아이들이

다문화친구들의 외모때문에

은근히 따돌린다거나 조롱하는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수 도 있을것 같은데,

요런 다문화 이야기를 통해 다문화를 바라보는 시선과

생각, 행동에 대해 짚어볼수 있을것 같네요..

 

주인공 준호는 엄마가 베트남 사람이에요.

준호의 아빠가 베트남 사람과 재혼을 해서 준호는 한국인 아빠와 베트남인 엄마사이에서 태어난 혼혈아네요.

아빠가 재혼전 낳은 한국인 누나도 있고, 엄마가 재혼전 낳은 베트남인 누나도 있지요.

사춘기인 연아누나는 이런 상황을 창피해하고,

비누나는 같은 학교의 짖꿎은 아이들로부터 괴롭힘을 당하며 힘겨워하네요.

물론 준호에게도 말못할 고민이 있지요.

같은 반 친구 동팔이한테 튀기라는 놀림을 받기도 하고,

아이들 공부에 방해가 된다고 다른 엄마들로부터 분반을 요구당하기도 하네요.

준호와 동채는 다문화친구들에 대한 욕을 낙서하자는 동팔이와 상수의 모의를 듣게되고

낙서 옆에 아이들이 모르는 언어로 욕을 써놓게 되는데

결국 교장선생님께 들키고 마네요.

무슨 의미냐고 묻는 선생님께 좋은 친구들과 늘 함께 있고싶다고 거짓말을 하게되고

그 글귀가 현수막으로 만들어져 학교에 걸리게 되네요.

과연 준호와 동채는 어떻게 될까요?

거짓말이 뽀록나 창피를 당하게 되거나

친구들과의 사이가 더 안좋아지지는 않을까 걱정하면서 읽게되는데요.

결국 수누나의 아름다운 마음에 감동한

많은 친구들의 사과를 받게되네요.

우리아이들이

좀더 커다란 마음으로

서로의 차이를 받아들이고 배려할때

우리사회는 더욱 아름답고 살기좋은 곳이 되리라 생각해보게 되고,

지금 이순간 힘들게 생활하고 있는 다문화 친구들에게 힘이 되는

따뜻한 우정을 나누길 바래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