곱구나! 우리 장신구 작은 것의 큰 역사
박세경 지음, 조에스더 그림 / 한솔수북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책은 장신구에 얽힌 조상들의 삶을 엿보고,

우리 역사와 문화를 함께 공부해볼수 있는 책이네요.

사극을 보게되면 궁궐 여인네들의 장신구나 의상에서 눈을 뗄수가 없는데요.

우리아이도 여자아이라 그런지 장신구나 패션에 관심이 많아요.

옛 장신구하면 귀걸이나 머리에 꽂는 비녀,반지 그런것들만 생각하게 되는데

들고 다니는 부채나 신발등 몸을 치장하기 위한 모든 소품을 장신구라고 하네요.

장신구는 자신을 아름답게 꾸며줄뿐만 아니라 귀신이나 나쁜 기운을 쫓아준다고 생각하고,

또 자신의 신분을 드러내기 위해 사용했다고 하네요.

예나 지금이나 외모로 사람을 평가하는 것은 마찬가지였나보네요.

 

 

장신구에 얽힌 재미난 옛이야기나 노래,장신구를 만드는 재료,

역사속 장신구의 변화와 공예기술, 전통 장신구의 종류도 살펴볼수 있고,

장신구의 무늬, 특별한 날의 장신구들도 만나볼수 있어요.

왕비나 부잣집 양반가 여인네들이 자신의 머리위에 올려서 머리를 풍성해 보이도록 하는

 가짜머리가 있는데 그것을 가체라고 하고 그 가체를 더 화려하게 장식하는 선봉잠, 떨잠,

결혼식때 쓰는 족두리, 머리를 장식하는 쓰개 화관, 쪽머리 가르마에 얹어 신분을나타내는 첩지,

쪽머리에 꽂아 필요할때 뽑아서 쓰기도 하는 뒤꽂이등 오늘날 우리아이들이

직접 보기 어려운 여러 장신구들을 책을 통해 만날수 있었네요.

기생들이 바깥나들이 할때 쓰던 삿갓처럼 생긴 모자의 이름이 전모라는 것도 알게 되었네요.

장신구에는 치장의 의미뿐만 아니라 소망이 담겨있다고 하는데요.

전설속에 나오는 용을 그려 나쁜 기운이 들어오지 못하게 하고,

복을 기원할때는 박쥐, 장수는 거북, 자식을 많이 얻기를 바라는 마음에 물고기를,

부부의 해로에는 나비, 불교의 뜻을 담은 연꽃을 그려넣었네요.

특별한 날에는 다르게 차려 입고 그에 따른 장신구들을 했는데

우리의 전통관례와 장신구들을 함께 살펴볼수 있어서 좋았어요.

책을 통해 배운것들을 직접 볼수있는 박물관도 소개해주고 있어서

아이와 함께 다녀오면 좋을것 같네요.

책을 통해 배운것들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수 있으니 박물관견학이 더욱 즐거워질듯해요.

책 맨 뒷쪽에는 오려서 활용할수 있는 마무리 퀴즈도 있어서

배운내용들을 확인해볼수 있지요.

조상들의 장신구를 통해 선조들의 미에 대한 생각이나

전통문화를 살펴볼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