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도의 꼬마 해녀 다릿돌읽기
최은순 지음, 양상용 그림 / 크레용하우스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도는 제주도의 오른쪽에 있는 조그만 섬으로 저도 한번 가본적이 있는데요.

아름다운 풍경으로 유명한 우도에 어떤 꼬마해녀가 살고 있을지 궁금해하며

책장을 펼쳤지요.

우도에는 물질을 해서 생계를 유지하는 가정이 많다고해요.

그런데 요즘은 뒤를 이을 해녀가 부족해 우리의 해녀문화가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고 하니  안타깝네요.

승아네집은 엄마가 해녀일을 해서 입원한 아빠 병원비도 대고,

승아와 동생 승보를 키우고 있지요.

그러다보니 엄마가 승보를 볼 시간이 없어서 승아가 승보를 아기구덕에 넣어

학교에 데리고 다니네요.

예전 선생님은 우도에서 자라신 분으로 승아의 사정을 다 이해해 주셨지만

새로오신 선생님은 승보때문에 학교 공부가 방해된다며

승보가 학교에 오지 않았으면 하시네요.

 승보를 놀이방에 맡기려면 돈을 더 벌어야하기에

엄마는 무리한 물질을 감행하게 되는데......

 

 

 

우도에서 나고 자란 승아...

해녀인 엄마를 보면서 해녀의 꿈을 꾸네요.

그러나 해녀일이 힘든 일임을 알기에 엄마는 승아가 해녀가 되는 것을 원치 않지요.

물론 승아가 자라면 꿈이 바뀔지도 모르지만

태어나면서 부터 보고 자란 바다와 그곳에서의 수영과 물질...

잘할수 밖에 없는 환경적 요소가 강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엄마가 힘들게 사는것을 알기에 '난 커서 절대 해녀는 안되야지'하고

생각할수도 있었을텐데

어려운 생활속에서도 불평하지않고 해녀의 꿈을 꾸는

바다를 사랑하고 우도를 사랑하는 소녀의 마음이 참 이뿌네요.

물질적으로 풍요롭지만 각박한 도시 아이들에 비해 정이 넘치고

엄마와 동생을 생각하는 마음또한 기특하여 마음을 훈훈하게 만들더라구요.

우리아이들 승아이야기를 통해 섬마을 사람들의 삶과 애환도 살펴보고,

 또래의 친구가 힘겹게 살아가고 있는 모습은

자신을 되돌아볼수 있는 계기도 될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