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1 - 강원도편 만화 문화유산 답사기 1
유홍준 원작, 김형배 만화, 이보현 글, 박재동 기획감수 / 녹색지팡이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에게 우리의 역사와 문화유산을 좀더 쉽게 접할수 있는 책이 없을까..고민하던중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가 만화로도 나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유홍준님의 저서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를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읽기 쉽게

만화로 풀어놓은 책이라 이책을 본 순간 "딱이다" 필이 오더라구요.

저같은 경우 학창시절에 역사를 워낙 못한데다가 흥미마저 잃어서 거의 포기하다시피 했는데

울 지원이는 다행히 역사에 관해 관심이 많아 이책도 너무 좋아하네요.

총 7권으로 구성된 시리즈인데요.

1권에서는 강원도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었네요.

 

 

컴퓨터 게임을 좋아하는 세찬이가 엄마와의 약속을 어기고 지나치게 게임을 하다가

 컴퓨터 사용 금지를 당하네요.

그래도 참지 못하고 엄마몰래 할아버지 방에 와서 컴퓨터 게임을 하다가

할아버지가 준비해둔 문화유산 답사기 자료들을 모두 날려버리지요.

그 때문에 여름방학동안 할아버지를 따라 답사를 가게 되지요.

세찬이는 억지로 끌려가다 시피하지만

우리 문화유적지에 대해 많이 알고 계신 할아버지가 계셔서

 역사공부는 문제없을 것 같아 부러운 생각이 드네요.^^

 

 

만화로 된책을 싫어하는 엄마들도 있는데 만화라서 더 좋은 점도 많다는 생각이 드네요.

문화유산에 대한 지식을 글로만 접했을때보다 그림을 통해 접했을때 머리속에 훨씬 쏙쏙들어오는 것 같아요.

 만화가가 탑이나 부처등 유적에 대한 그림을 그릴때

문화유산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그릴수 없겠구나 하는 생각도 들고

그림그리는 사람도 공부를 많이 했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그림이 사실적이고 참 섬세했어요.

 

 

 책을 읽고나서 직접 답사를 해보면 아이에게 더욱 감동을 줄수 있을 것 같고,

학업에도 많은 도움이 될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각 장이 끝나면 우리땅 우리사람이란 코너를 두어 좀더 자세한 배경지식을 배워볼 수 있는데요.

사회시간에 배웠던 다양한 어휘에서부터 문화재가 무엇인지도 그 의미도 자세히 살펴보고,

답사를 떠나기전에는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도 배워볼수 있지요.

삼부연폭포, 한탄강, 고석정,오대산 상원사 동종,평창의 문화마을, 정선의 아우라지,

정선 아라리촌등의 모습등 사진자료가 포함되어 있어

아직 가보지 못한 곳에 대한 이해도 쉽게 되고,

꼭 한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도 드네요.

 

 

선종의 역사, 진전사지 삼층석탑과 석가탑의 공통점과 차이점도 배워볼 수 있고,

이효석의 메밀꽃 필무렵의 이야기, 고은 시인의 낙산사에 대한 예찬등

문학적인 부분까지 배워볼수 있도록 정말 다양한 내용을 실고 있네요.

 

 

내용이 참 깊이가 있어요

사리를 모신 부도에 대해서도 배울수 있었는데

 처음엔 석탑의 기단부에 8각집을 얹었는데

염거화상에 이르러 연꽃 받침대에 8각 집을 얹은 모습으로 바뀌고,

이 형식이 신라 하대에 까지 이어졌다고 해요.

신라 하대에서 고려 초에 걸쳐 사회가 크게 변화할때 부도가 유행했는데

부도가 곧 사회변화의 상징물인 셈이라고 하네요.

다양한 문화재를 통해 배경이 되는 문화와 역사를 배워보면서

우리의 역사를 바로 알고,

어린이들로 하여금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자부심도 느낄수 있도록 해주네요.

아이들과 역사적 유적지를 방문하다보면 아는게 별로 없으니

그냥 슬쩍 한번 보고 사진 찍고 오는게 전부였는데

이책을 통해 유적지에 대한 자세한 지식을 쌓을 수 있어서

앞으로 답사를 하게 되면 어떤 부분을 눈여겨 봐야할지도 알게 되고,

또 유적지에 어떠한 역사가 담겨 있는지 살펴보며

문화재를 관람하고 명소를 찾고 살펴보는 안목도 생기는 것 같아 좋아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김시은 2014-11-10 11: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학교숙제로 잘 가져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