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다시, 유럽
정민아.오재철 지음 / 미호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주 내내 엄청난 폭염이 찾아왔다. 내 느낌으로는 지난주도 폭염이고 지지난주도 폭염인 듯 한데 왕중왕은 이번주라고하니 그렇다고 믿을 수밖에. 어쨌든 남편 휴가가 돌아오는 월, 화였는데(평일 5일을 3일, 2일로 나누어서 쉼), 휴가라고 예약해두었던 장소와 그 주 남편 친구 부부와 놀러가기로한 경주 펜션은 모두 취소를 했다. 이유는 아이가 아팠던 것도 있고, 남편의 눈병도 있고. 요즘같은 시기 물놀이하며 눈병을 많이 걸리는데 물놀이의 ㅁ자도 구경 못한 남편이 각결막염이라고 전염병에 걸려왔다. 한달까지 간다는 눈병은 전염성도 무척 강한데다가 엄청 아프고 시력 저하도 되는 눈병이라 아이와 난 퇴원하자마자 친정으로 피신도왔다. 날도 더운데 모든 휴가 계획은 취소되고 몸까지 아프다니. 여러모로 우울한 나같은 이들에게 눈으로나마 힐링을 할 수 있는 책을 가지고왔다. 「함께, 다시, 유럽」!  나도 유럽으로 떠날테다. 눈으로나마.

 

 

  저자인 T군과 N양은 신혼 여행으로 1년간 세계 여행을 다녀온 부부이다. 1년간 다녀온 세계 여행을 사진으로 담은 것이 아닌 그 중 유럽 여행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T군은 사진 작가인 만큼 등장하는 사진마다 감탄을 나오게 한다. 그저 예쁘다가 아닌, 감탄이 나오게 하는 풍경을 담는 작가인 듯한데. 사진에 대해선 똑딱이 정도로만 아는 나로서는 정말 대단하다고 느낄 정도이다. 색감, 구도, 등장하는 인물들의 모습, 한 컷 한 컷 등장하는 사진들이 모두 베스트 컷이라 어떤 것이 더 좋다고 뽑을 수 없다. 한 가지 좋은 점은 이렇듯 소장할 수 있겠금 책으로 나왔다는 것! 난 이 사진들을 보고 싶을때 언제든지 볼 수 있으니 이 점 하나는 정말 좋다.연인들의 입맞춤하는 장면, 풍경있는 집 사이를 걷는 모습, 다양한 음식 사진, 풍경 사진 등 다양한 색감을 뽑내는 사진들이 곳곳에 있다.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후반부 비교 체험 극과 극에 나와있는 사진들이라 할 수 있다. 고성, 숙소, 성당 등 사진이 아닌 듯한 그림같은 사진들이 눈 앞을 어지럽힌다. 책의 후반부에는 여행 팁에대해 적혀져있다. 1년간 떠나기 위해 준비한 것들, 배낭싸기 요령 등 실제로 계획한 이들이 보면 도움 될 만한 팁도 적혀져있어서 더 유용하다.

  아. 나도 가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파치
로렌조 카르카테라 지음, 최필원 옮김 / 펄스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부머, 데드아이, 핀스, 제로니모, 짐 목사, 콜롬보 부인.

전직 최고 경찰이었던 6인의 등장은 하나같이 심상치않다. 등장하는 인물들은 분명히 사람이 맞는데 그들에게는 나쁜 사람을 가려내는 코를 가지고있다. 코라고 할 수도 있고 육감이라고 할 수도 있고. 전직 경찰이라고 소개한 이유는 경찰 기간 중 불의의 사고를 당해(엘리베이터 안에서 총격전을 벌여 6~7명은 죽고 혼자 살아남았다거나, 수류탄이 바로 앞에서 터졌거나, 총을 맞았거나, 집에 오는 길에 강도에게 당했거나 등) 불구의 몸이 된 이들이다. 폐에 총알을 맞아 숨 쉬는 것이 힘들거나 다리를 절며 걷는 것 등 그들은 전직 최고 경찰이었지만 지금은 그 때의 감만 살아있는 것 뿐이다. 아무도 이들에게 기대를 거는 것이 없지만 부머의 친구 딸(12~13세)이 납치당해 찾으면서 알게된 어떤 한 인물을 쫓는다. 그 인물이 일반적인 사람이 아닌 마약 여왕 루시아 카니라는 것이 문제지만 몸은 다쳐도 마음만은 현역 그대로인 6인은 "아파치"라는 그룹을 결성하면서 그들을 쫓게된다.

  사실  나는 추리, 스릴러 소설과 같은 장르 소설을 좋아하고 ​드라마도 수사물, 영화는 액션, 스릴러, 수사물을 좋아해 그 위주로만 보는 장르 편식자이다. 많이 읽었다는 분들에게는 명함도 못 내밀 수준이긴 하지만 나름 단련이 되었다고 생각하는데 아직 속단하기는 일렀나보다. 아파치를 읽으며 나오는 이야기에 오버 섞이는 말로는 구역질이 올라왔다. 눈쌀이 찌푸려지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미국에서 10대 소녀의 실종 뒤 진실은 정말 "구역질"이나더라. 물론 소설 속 이야기지만 현실을 기반으로 한 책이니 이런 일이 영 없다고는 할 수 없겠지. 소녀의 실종 문제로 시작하는 것이 크게는 마약왕 루시아를 타겟으로 삼는데 이야기 진행이 대범하다.

 

설마, 설마했던 일들이 여과없이 드러난다. 권선징악이라고, 대체적인 내용은 권선징악이 맞지만 이야기 진행 방식은 터프하게 진행되어서 말 한마디 떼는 것이무섭다. 나도 모르게 책의 스포일러를 할 수 있을 듯 하니까.
  아파치는 책을 한 번 잡으면 놓칠 수 없도록 무서운 몰입감을 가지게 만드는데, 이 몰입감은 책의 작은 글씨도(다른 책 대비 작은 글씨) 단점이라 여길 수 없다 생각할 수 있더라. 어느덧 읽고나니 새벽 3시인 걸 보고 다음날을 위해 부랴 부랴 잠들었다. 책을 덮은뒤 책 날개 부분의 작가 소개란을 다시 한 번 읽어봤다. 작가는 기자, TV프로 편집국장 등 다양한 직업을 가졌었는데 요즘에는 작품 활동에 매진 중이라 다행이다. 역시나 아파치는 제리 브룩하이머(캐러비안의 해적, CSI 시리즈, 데자뷰 등 제작)가 판권을 획득했다고한다. 어서 영화로 나왔으면! 아니지, 영화도 영화지만 어서 빨리 아파치 속편이 나왔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문신 살인사건 다카기 아키미쓰 걸작선 4
다카기 아키미쓰 지음, 김선영 옮김 / 검은숲 / 2015년 6월
평점 :
품절


 

「문신 살인사건」, 장르 소설을 좋아하는 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던 책이다. 어떤 책인지 궁금했는데 이번 시공사에서 출판한 작품이 아닌 동서문화사에서 나온 「문신 살인사건」 표지가 기겁할만한 것이라 차마 읽을 용기가 나지 않았다. "문신"이라는 소재에 궁금증이 일었지만 왜인지 선뜻 내키지 않았던 책인데 이번에 번역가님도 김선영님으로 바뀌고 책 표지도 훨씬 예쁜 걸로(더 고풍스러운? 딱 그 시대 여성상같은 그림) 바뀌고 출간되어서인지 책을 읽기도 전부터 기대감이 저 하늘 높이까지 오른 작품이었다. 단지 작품 년도가 1948년도 작품이라서 현 시대상과 맞지 않은 부분은 그렇다치지만 요즘의 소설과 비교해서는 기대치가 낮은 건 사실이었다.

 

  다카기 아키미쓰의 「문신 살인사건」, 책 띠지에는 일본 3대 명탐정 '가미즈 교스케'의 탄생을 알린 작품이라는데 작가의 책은 처음 읽어보는 터라 어떤 인물인지 궁금증이 일었다.

  참. 이번 시공사에서 나온 「문신 살인사건」은 이전 출간된 것과 다른 점은 개정을 거듭할 때마다 다시 쓴 작가의 말을 모두 실었고 다카기 아키미쓰 작품의 미발표 초기 단편인 「어둠 속에 열린 창문」도 수록되어있다는 점이 다르다. 소장 가치가 있다는 점에서 별 백만개-!

 

  작품은 당시 일본 전쟁의 패전 이후의 뒤숭숭한 시대가 배경이다. '문신'이라는 생소한 소재를 가지고 어떤 글을 쓸까 싶었는데 첫 장은 문신에 대해 이야기를 써내려간다. 문신 살인사건이 일어난 때 문신 표본을 수집한 박사의 이야기부터 시작해서 그 때 당시의 문신에 대한 시선, 그리고 문신 살인 사건의 배경에 대한 간략한 설명글로 소개를 하니 비로소 이야기는 시작인 것을 알린다. 책에서는 밀실 살인이 등장한다. 작가가 사건에 대해 그림으로 집 도면을 그리기도했고 관찰자의 눈을 빌어 이 사건의 트릭을 파헤쳐보라는 듯 독자에게 도전장을 날리기도한다. 사건은 미궁에 빠졌을때 가미즈 교스케가 등장한다.

 

   가미즈 교스케를 보자니 셜록을 떠오르기도한다. 천재라는 공통점 때문인지, 사건을 파헤쳐 다닐때 입은 옷이 양장이라 그런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미청년인 가미즈는 그간 파헤쳐내지 못한 사건을 눈으로 직접 보고 발로 돌아다니며 용의자들과 이야기하며 범인을 색출해낸다.

  사실 범인은 누구인지 짐작은 갔지만 트릭은 맞추질 못했다. (나로써는 용의자를 맞추는 것만해도 만족하지만!) 그렇지만 초반부터 가미즈가 등장하지 않고 그나마 일반인이라면 일반인이라 할 수 있는 마쓰시타의 입장에서 사건의 전반적인 흐름을 같이 보다가 사건 해결을 가미즈가 하는 형식이었는데 사건 추리에 있어 막히는 부분을 속 시원히 뚫어주니 이것도 읽는대로 좋았다. 책을 덮으며 가미즈가 나온 책 없을까싶었는데 「문신 살인사건」 외에도 「유괴」, 「파계재판」, 「대낮의 사각」이 한국에서 출간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대략 검색해보니 가미즈가 또 나오지는 않은 듯해 약간 아쉽진 하지만, 그래도 「문신살인사건」이 생각했던 것보다 더 재밌어서인지 작가의 다른 작품도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이스 오프 밀리언셀러 클럽 139
데이비드 발다치 엮음, 박산호 옮김 / 황금가지 / 2015년 6월
평점 :
품절


 

  요 몇년간 즐겨 읽던 장르 소설 읽기를 등한시했던 나에게 「페이스 오프」가 출간된다는 말에는 눈이 번쩍 뜨일 수 밖에 없었다. 장르 소설을 좋아한다지만 그렇게 많은 작가의 책은 읽지는 않아서 아는 작가라고는 몇몇에 지나지 않지만 그래도 기대가되는! 아니 기대할 수 밖에 없는 책이 「페이스 오프」이다.

  아직 전권을 모으진 않았지만 마이클 코넬리의 해리 보슈와 ​데니스 루헤인의 패트릭 켄지가 한 팀이 되었다는 문장부터가 책을 읽을 수밖에 없게 만든다. 단편 소설의 그 짧막한 호흡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기대하지 않을 수 없는 각 소설 속 주인공들끼리의 대결 구도는 스릴러 소설을 읽는 이라면 누구든 보고 싶게 만드는 소설이라는 것이  「페이스 오프」의 첫 인상이다.

  책엔 무려 단편 소설 12개로 이루어져있다. 두 명의 작가가 두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각각이 매력있게 그려서인지 책을 읽는 내내 호흡을 조절해가며 읽을 정도였다. 사실 해리 보슈와 패트릭 켄지의 만남은 아쉬운 면이 더 많았지만! 가장 유명한 이들을 책띠지에서는 강조를 했는데 다른 주인공들을 모르는 상태에서 접한 터라 걱정도 앞섰다. 내가 아는 이들은 몇 명이 채 되지 않는데 소설 흐름을 파악하지 못하면 어떻하지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각 단편마다 앞 부분에 주인공들을 간단히 소개란이 있어 다행이었다. 정말 이 부분은 신의 한수인듯-!

  전직 군인 출신의 이들이 나와 종횡무진하며 활약하는 부분에선 다시금 두근거림을 느꼈고, 스릴러 소설에서는 빠질 수 없는 변호사, 검사들의 법정에서의 칼없는 전투씬도 멋뜨러지게 그려졌다. 마이클 코넬리와 데니스 루헤인의 이야기는 너무 짧아 실망감을 안겨줬다면 그 실망감은 제프리 디버와 존 샌드포드가 채워줬다. 제프리 디버! 링컨 라임 시리즈로 유명하지만 작가의 다른 주인공 동작학 전문가 캐트린 댄스가 나오는 책들도 신나게 봤기에 어떨지 궁금했는데 다른 작가 존 샌드포드의 소설 스타일은 어떤지 몰라 긴가 민가했었는데 역시나-! 긴가 민가는 무슨, 단순히 재밌다라고 표현하기에는 아쉬울 정도이다. 존 샌드포드의 소설 주인공 루카스 데븐포트도 매력적인 인물이더라.

  참, 마이클 코넬리&데니스 루헤인의  「야간 비행」을 실망했다고 표현은 했지만 그 재미라는 측면에서 실망했다는 것은 아니다. 단지 좋아하는 인물들이 한 공간에서 활약을 하니 더 나왔으면 하는 바램에서 나온 말이니 실망이라는 단어를 보고 책을 읽을지, 말지를 정하기에는 너무 아까운 책이라 언급한다.

  모르는 인물들이 많이 나왔지만 굳이 형사, 탐정, 변호사, 검사 등 이러한 류의 인물들이 나오는 것만이 아닌 초자연적인 소재가 나오는 이야기도 있기도하다. 한 권의 책 속의 12가지의 단편들은 제각기 여러 색을 뿜어내며 뽐낸다. 각 소설들의 주인공이 나오지만 번잡스럽지않게, 주인공들의 매력을 한껏 살리며 사건을 해결한다. 이건 추천하지 않을래야 않을 수 없는 책이다. 정말 올해의, 그러니까 2015년의 스릴러 소설 읽어야되는 책은 무엇이냐 물어본다면 주저없이 고를테다.  「페이스 오프」​라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검찰 측 죄인
시즈쿠이 슈스케 지음, 김은모 옮김 / arte(아르테) / 2015년 6월
평점 :
품절



  제목 그대로다. 책은 간단히 한 문장으로 표현하자면 한 편의 드라마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든 책이다. 아니, 이 말을 빼먹으면 안되지. "잘 짜여진" 드라마를 보는 듯한 느낌을 받았으니까.

 

  표지엔 칼과 시계, 법봉, 권총이 그려져있다. 각각이 상징하는 것이 있는데 칼과 권총은 범행에 쓰인 흉기, 시계는 공소시효, 법봉은 판결, 법을 의미한다. 책의 내용과 딱 어울러져 상징적인 것으로 그려 넣은 것이 절묘하게 들어맞다.

 

「검찰측죄인」은 말 그대로이다. 탄탄대로를 걷고있는 모가와 검사와 검사가 된지 4~5년밖에 되지않은 신출내기 오키노 검사의 이야기이다. "정의"란 무엇인가 아니, 무엇일까의 작가의 물음이 등장인물을 통해 독자들의 생각은 어떠한지 묻기도한다. 과거에 살인을 저질렀지만 공소 시효가 지나 처벌받을 수 없는 이, 마쓰쿠라를 모가와는 용서할 수 없다. 대학 시절 귀여워했던 기숙사 관리인의 딸 유키를 살해했지만 유유히 빠져나간 이가 마쓰쿠라이기 때문이다. 모가와는 자신만의 정의를 실현하기위해 지금이 기회다 생각하고 마쓰쿠라를 노부부 살인 사건의 용의자로 만들어 처벌받지 못한 과거의 죗값을 치르게 하려한다. 하나의 거짓말로 시작한 것이 빗방울이 옷깃에 떨어지는 것처럼 점차적으로 늘어난다. 마쓰쿠라를 몇 번이고 심문 후 그가 범인이 아닐 거라 생각하는 오카와는 취조하다 자신의 생각과 어긋난 현실에 실망하며 검사직을 관두고 마쓰쿠라의 무죄를 밝히기위해 그의 편에 서는 것이 제 2막인 셈이다.


  이야기는 1막에서의 주인공은 모가와로, 2막에서의 주인공은 오키노로 볼 수 있고 각 막에서 그들의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진행되는데 이것이 참 흥미롭다. 마쓰쿠라를 범인으로 꾸미기위해 어떤 일을 저지르게되는 모가와의 행동이 과하다는 생각이 없잖아들지만(굳이 그런 쓰레기를 잡아들이기위해 본인의 안정적인 삶을 포기해야 할 정도인가 싶고), 그의 행동이 이해가 안되지는 않다. 또 모가와를 존경하는 제자 오킨코의 이야기도 맞긴 하지만... 글쎄. 그의 행동에 결국 승자는 누구였을까라는 씁쓸한 물음만이 남는다.

 

  그런 행동을 할 수밖에 없었던 모가와와 오키노, 공소 시효가 지나 살인 고백을 한 마쓰쿠라, 법이라는 것은 참 이상하기도하다. 왜 악한 자를 승자처럼 만들어놓았는지. 벌을 받아야되나 시간이 지나면 살인도 무죄가 다는 건가. 참 개떡같은 일도 다 있다. 이런 것이 현실이라는 것에 한숨이 나온다.

 

「검찰측죄인」은 사회 고발적인 내용으로 어찌보면 이야기의 흐름은 예상한대로 흘러간다 볼 수 있는데, 작가의 필력이 전혀 지루한 감을 주지 않게 만들었다. 마음을 울리게 만들었다. 작가의 이름 기억해 두어야겠다. 몇 달 전 재미나게 본 드라마 「펀치」처럼 한국에서 드라마로 제작되었으면하는 것이 바램이다.

 

 

 

 

 

"결정적인 증거가 없었던 모양이군. 가끔 그런 사건이 있어. 범인 입장에서 보면 악운이 세다고 할까. 목격자가 나오지 않는다거나, 쓸모 있는 지문이 채취되지 않는다거나, 모두 악운이지."

-p. 164

 

"저는 그런 변호 활동을 하면서 검찰이 정말로 비겁하다는 걸 느꼈습니다. 그들은 원래 정의의 편에 선 조직이죠. 하지만 때때로 정의를 등에 업고 점찍은 상대를 다시는 일어설 수 없을 만큼 때려눕히려고 합니다. 일단 폭주함녀 그 상대가 죄를 지었든 짓지 않았든 상관없어요. 권력을 행사하는 것 자체가 그들의 목적이 됩니다. 그 순간 공권력은 악으로 변하는 거죠."

-p.458

 

정의란 이렇게 삐뚤삐뚤하고, 이렇게나 애매모호한 것인가.

-p.57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