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라는 참을 수 없는 농담 - 짧지만 우아하게 46억 년을 말하는 법
알렉산더 폰 쇤부르크 지음, 이상희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 책을 읽을 때면 마술을 보는 심정으로 보곤 한다. 내가 알던 사실과 다른게 있다면 잡아내겠어! 이 사실이 맞나? 틀린 건 없나? 저자의 관점은 어떻게 나왔을까 하고 말이다.  특히 빅 히스토리 관련 책은 사피엔스라는 책 덕분에 기준이 거기에 맞춰진다. 내가 많은 책을 읽은 건 아니라 어쩔 수 없이 사피엔스와 비교를 하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의 부제는 짧지만 우아하게 46억 년을 말하는 법으로 제목과 기간에서 사피엔스가 생각났다. 비슷한 책이라면 읽지 않았을 텐데 이 책의 제목과 차례를 본다면 조금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어 읽어보았다.
-
저자는 역사학자는 아니고 역사에 관심이 많은 글쟁이로 자신을 소개한다. 그리고 여는 글에서도 역사는 나의 이야기다, 아마추어다, 편견이다 라는 말로 주관적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음을 미리 말한다.  그리고 유럽 중심으로 쓴 글임을 밝힌다. 마지막으로는 사피엔스와 유발하라리에게 영감과 조언을 받았다고 미리 밝히니 책을 편하게 볼 수 있다. 마치 약점을 미리 털어놓고 이야기하는 기분이 들었다.
-
1,2장에서 큰 줄기를 따라 역사를 살펴본다. 이후에는 도시나 생각, 영웅과 악당, 예술, 발명, 말을 주제로 인류에 영향을 미쳤던 것을 뽑아 소개한다. 유럽 중심으로 소개하다 보니 인물이나 연설, 예술작품 같은 경우에는 모르거나 익숙하지 않은 게 많았다. 제목을 알쓸신잡의 유럽 버전으로 붙인 이유가 그것이다. 꼭 알아야 하는 건 아니지만 알아두면 좋은 상식 같은 것들이 많이 나온다. 마지막 닫는 글에는 이러한 상식들 말고도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사실들이라는 주제로 역사적으로 널리 사실이라고 믿어지고 있는 사실에 대해 진짜 사실을 말해주는 내용이 나온다. 예를 들면 독일의 아우토반을  최초로 건설한 이는 히틀러다, 고대 로마 갤리선에서는 죄수가 노를 저었다는 내용이 진짜 인지 살펴본다. 책 내용에 보너스라고나 할까?
-
그렇다고 세계사 상식책 같은 가벼운 내용만 있는 것은 아니다. 큰 주제를 쉽게 설명해주는 게 이 책의 장점이다.
-
1. 유럽에 관한 이야기
유럽의 기원에 대한 신화부터 유럽이 왜 다른 문명에 비해 경쟁력이 생겼는지에 대해서 나온다. 사피엔스에서는 유럽인들이 탐험과 정복의 야망이 누구보다 비견할 수 없이 탐욕스러웠다는데 있다고 말한다. 이 책에서는 비슷한 듯 다르게 설명하고 있는데 유럽은 좁은 공간 속에서 상이한 문명이 충돌하여 불안한 생활이다 보니 모든 것에 질문을 던지는 정신을 형성했다고 한다. 늘 새롭게 질문을 던지고 의심하는 정신으로 인간에게 유용하다면 모든 것이 허용된다는 과학적 생각이 허용되다 보니 경쟁력을 갖출 수 있었다고 한다.
-
2. 인물에 관한 이야기(영웅과 악당)
헤겔에 의하면 역사적 인물을 결정할 때 그가 세계사에 얼마나 깊은 흔적을 남겼냐는 기준에 따를 수밖에 없다고 한다. 그 인물이 세상을 앞으로 나아가게 했는지 옛것과 단절하고 새로운 것을 달성했는지 전진시키기만 했다면 또라이도 악당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책에는 마키아벨리와 레닌을 억울한 악당으로 소개하고 카를대제와 마리 앙투아네트를 영웅으로 소개한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
3. 역사에 관한 생각들
책 초반에 역사는 주관적일 수 밖에 없다는 내용이 나온다. 말미에는 유구한 역사에서 보면 나라는 인간이 티끌처럼 느껴지는데 어떻게 살아야 할지 각자가 생각해볼 수 있다. 책을 읽어보면 사피엔스와 호모 데우스처럼 우울하진 않다.
-
이상 세계사를 좋아하는 분들께 추천할만한 책을 소개했다. 생각보다 얻는 게 많았다. 난이도는 사피엔스와 하룻밤에 읽는 시리즈의 중간 정도 생각하면 될 것이다. 저자가 글쟁이다 보니 지루하지 않게 쓰려고 노력을 많이 한 것도 좋았다. 인류를 대표하는 예술품으로 아테네 학당을 소개하며 철학자들이 하이틴 스타 매거진처럼 걸려있다고 표현한 것이 재미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