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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Q84 1 - 4月-6月 1Q84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양윤옥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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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natic 과 insane
두개의 나란한 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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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Q84 1 - 4月-6月 1Q84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양윤옥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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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개의 나란한 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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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사이시 조의 음악일기
히사이시 조 지음, 박제이 옮김, 손열음 감수 / 책세상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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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음악이란 무엇인가.
극을 끌고가는 정수는 무엇인가.
인물간의 대화, 동시대성을 간직한 채 100년 뒤에도 울려 퍼질 음악을 선사할 수 있게,
무엇이 중요한 것인지를 포착할 수 있는 통찰력과, 세상을 사랑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지도록.

강력한 모티브는 인간의 감정과 열망에서 비롯한다.
극과 음악이 가져다줄 수 있는 가장 강렬한 지점은 들끓는 마음과 어쩔 수 없는 현실이다.
많은 것을 배우고 표현할 수 있는 아티스트로서의 성장을 바라며 나에게 쓰는 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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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방인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66
알베르 카뮈 지음, 김화영 옮김 / 민음사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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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도, 아무도 엄마의 죽음을 슬퍼할 권리는 없는 것이다.

마치 그 커다란 분노가 나의 고뇌를 씻어 주고 희망을 가시게 해주었다는 듯, 신호들과 별들이 가득한 그 밤을 앞에 두고, 나는 처음으로 세계의 정다운 무관심에 마음을 열고 있었던 것이다. 세계가 그렇게도 나와 닮아서 마침내는 형제 같다는 것을 깨달았으면서, 나는 전에도 행복했고, 지금도 행복하다는 것을 느꼈다. 모든 것이 완성되도록, 내가 외로움을 덜 느낄 수 있도록, 나에게 남은 소원은 다만, 내가 처형되는 날 많은 구경꾼이 모여들어 증오의 함성으로 나를 맞아 주었으면 하는 것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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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놉티콘- 정보사회 정보감옥 책세상문고 우리시대 63
홍성욱 지음 / 책세상 / 200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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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프라이버시만이 아니라 지금 세상에서 우리의 권리는 보편적이고 영구적이기보다는, 항상 합의되고 negotiated 타협된 comprised 것들이다.

-감추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을 드러내놓고 살때, 세상은 오히려 지금보다 투명해지는 것인가? -> 차별의 대상이 없을때 가능한 이야기.

-컴퓨터나 전자기기를 통해 얻은 정보가 간수의 시선을 대체했지만 벤담의 파놉티콘과 정보 파놉티콘은 "불확실성"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전화 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때, 모든 대화를 녹음한다는 것을 공지할 경우 문제가 줄어드는 것.

예능 프로그램 <나혼자 산다>
영화<트루먼쇼>
도서<1984>

-'프라이버시"의 종말.

-"감시와 역감시" = 시놉티콘
-"Synopticon" : 다수가 소수의 권력자를 감시하는 언론의 발달.

-신문의 대중화와 제 3자의 역감시의 등장.

-제레미 벤담의 파놉티콘 = 간수가 죄수를 감시한다. 죄수는 간수를 볼 수 없으며, 인터폰을 통해 연락을 취할 수만 있다. 하지만 제3자인 시민은 간수가 어떻게 죄수들을 감시하는지 볼 수 있다.(역감시)

-무차별적인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항하기 위해, 시민들이 산발적으로 같은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이를 다운시킨다.

-"카니보어"

-ECD

-Emiliano Zap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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