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틀러의 아이들
수전 캠벨 바톨레티 지음, 손정숙 옮김 / 지식의풍경 / 2008년 12월
평점 :
절판


‘히틀러‘라는 이름은 지난 2차 세계대전이 끝날때부터 지금까지 ‘최악의 인물‘, ‘세계대전을 일으킨 장본인‘ 등등의 수식어를 달고있다.

과연 그는 세계를 전쟁의 소용돌이로 몰아간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우리들은 이 모든 것이 히틀러가 독일국민들을 세뇌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는 것도 안다. 그치만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었는가?
파시즘의 영향도 있었으나 나치가 집권하던 시기에 거의 모든 국민들이 나치의 행보를 찬성했다는 것도 뭔가 이상하다. 나치는 어떻게 국민들을 세뇌시켰는가, 이 책은 그 이유를 잘 설명해주고 있다.

히틀러는 조직적으로 어른이 아닌 청소년들을 타겟으로 선전 유세를 떨쳤다.
보통 사람들은 ‘정치란 어른의 일‘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히틀러는 청소년들도 충분히 어른들보다 정치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간파했다. 여기서 ‘정치적‘이란 정치에 대해 인식을 할 수 있다는 것과 불완전한 이념에 쉽게 물들여질 수 있는 성질을 동시에 뜻한다.

먼저 히틀러는 처음 집권할 때 히틀러 유겐트를 만들어 아이들을 불러모았다. 히틀러 유겐트의 활동은 마치 오늘날 아람단 같이 모여서 캠핑하고 여행을 하는 등의 재미를 제공했다. 당연 아이들은 점차 모여들었고 단체 생활에 적응하면서 점차 어른들과 멀어지게 된다. 그러면 나치는 이때를 기회삼아 조용히 아이들에게 나치 이념을 주입시켰다.

그렇게 세뇌된 아이들은 당시 어려웠던 독일의 사정을 구원해 줄 나치에게 충성했고 자라나서 나치의 일을 돕는다.
언뜻 보면 나치가 집권기 중에 했던 모든 범죄는 대부분 성인이했을 것 같지만 사실은 십대 청소년들이었다고 한다. 전쟁의 막바지즈음엔 게슈타포와 비밀경찰들도 거의 히틀러 유겐트에서 뽑은 13~18세의 청소년로 이루어졌다고한다.

그러나 여기서 작가가 말하는 바는 청소년들의 불완전한 정치적 안목을 비판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청소년들이 어른 못지 않게 독일의 상황을 잘 이해하고 이를 벗어나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는 점을 높이샀다.
다만 저자는 히틀러라는 정신이상자가 휘두른 정치적 폭력의 폐해를 설명함과 동시에 앞으로 우리가 가져할 정치적 안목을 이야기하고 있다.

- 이 책은 전쟁사를 아는 데도 도움이 된 책이었지만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주제에 약간 벗어나는 내용이 있다는 것, 너무 청소년에게 집중하려는 모습이 보인다는 점이다. 그래도 세계대전을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읽기 좋은 책임에는 변함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