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하엘 - 일기에 나타난 어느 독일인의 운명
파울 요제프 괴벨스 지음, 강명순 옮김 / 메리맥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치의 최고간부이자 선전을 담당했던 괴벨스. 그가 한 선전은 대중 선도의 부작용을 여실히 보여준 예로 남아있다.

평생 정치만했을거라는 상상과 달리 그는 '미하엘'이라는 반자전적 중편소설을 썼다.
주인공은 '미하엘'이라는 대학생이다. 그는 다른 대학생들과 달리 자기 신념이 확고하고 진리를 찾으려 노력한다. 그렇게 방황하다가 마침내 그는 독일인의 긍지와 함께 노동으로서 진리를 찾아내겠다는 일념으로 광부의 길로 가지만 그곳에서 돌에 맞아 죽고만다.
소설의 줄거리는 대충 이렇다. 언뜻 들으면 젊은 애 하나가 저 혼자 너무 진지하게 살다가 돌아 맞아 죽은 이야기로 들리는데, 사실 그게 맞다.

내가 보기에 미하엘은 너무나 자기만의 세계에 푹 빠져있다. 그는 주로 산책하거나 홀로 생각에 빠지며 한 두사람 빼고 다른 사람들과 생각을 함께 나누지 않고 자기가 생각해낸 것을 바탕으로 진리를 끌어내려 한다. 자기가 느낀 신념을 그대로 밀어붙이는 꼴이랄까. 여하튼 그렇게 느껴진다.

또 여기서 그는 특히나 '남성성'과 '독일인'의 자부심이 대단하다. 민족적 자부심일수도 있다. 그러나 괴벨스는 그걸 교묘하게도 이용한다. 바로 모든 잘못을 유대인의 탓으로 돌리는 것이다. '독일인은 소박하고 선량하지만 유대인들은 이것을 이용했고 이로 인해 독일이 몰락해가고 있다'라고 말이다. 이 발언은 괴벨스가 나치에 입당하기 전부터 유대인을 중오했다는 점을 알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의외로 노동자의 입장에서, 즉 약간 사회주의 분위기에 이야기를 이끌어내고 있다는 점이다. 사회주의나 그런 이야기는 내가 잘 알지 못하기에 확실히 단언하기는 어렵지만 이는 당시 상황을 보면 꽤 대중들을 선동하기 충분했을 것 같다. (나치에 열광한 사람들이 어떤 상황이었는지, 어떤 것에 굶주려 있었는지도 잘 보여준다)

위의 이유때문에 중간에 도저히 읽지 못한 부분도 있었다. 그러나 미하엘이 무조건 나쁘다고만은 생각되지는 않았는데, 그가 읊는 시와 몇몇 글은 뛰어나고 사색가적인 풍모가 보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변질된 것은 틀림 없다.

역자도 말했던 것처럼 미하엘의 뜨거운 신념을 보는게 아니라 차가운 마음으로 읽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