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미워하지 않는 자의 죽음
잉게 숄 지음, 송용구 옮김 / 평단(평단문화사) / 2012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백장미‘라는 단체를 아시는가?
모른다면 이 단체가 어디서, 무슨 목적으로 세워졌는지 추측할 수 있는가?
아마 이 단체가 과거 무시무시했던 나치 독일 시절에 세워진 단체라고 말한다면 의외라고 생각할 것이고, 이 단체의 목적이 나치를 비판하고 타도라고 한다면 깜짝 놀랄 것이다.

이 단체를 알아보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도 그럴 것이 이 단체는 대학생들이 서로 결성해 비밀리에 활동했고 당시 나치 독일의 철저한 탄압이 있었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백장미단의 중심인물이었던 한스 숄과 조피 숄 남매가 결국 극형을 선고받아 단두대형을 받고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다. 그렇지만 그 두 남매가 끼친 영향은 대단했다.
내가 이 단체를 ‘독일의 양심‘이라고 했듯이 이들은 나치 독일의 ‘국가 사회주의‘ 즉 ‘파시즘‘에 대항하여 개인의 자유와 행복을 주장했다. 이외에 유대인 학살의 부조리, 전쟁을 통한 정치적 독재를 펼치며 깨어있는 지식인의 면모를 확실히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을 보면서 일제강점기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현대사, 특히 군부 독재 시절이 떠올랐다. 아직 학교에서 배운 것 외에는 자세히 알지 못하지만 그 당시 저항했던 운동권 사람과 지식들의 자유를 위한 쟁취 의식은 지금봐도 여전히 존경스럽고 자랑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들 단체도 그런 느낌이 들었다. 후에 독일이 나치 독재에서 해방되고 그동안 저지른 악행에 깊은 반성을 표하는 것도 이들 ‘백장미‘단의 노력 때문이 아닐까. (일본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는 독일이었다. 개인적으로 대단하다고 느끼는 나라다. 그런데 일본에서는 이런 인물이 전혀 없는지 사과도 없다.........)

양심 있는 몇몇 인물이 보여준 작은 힘이 비록 작은 힘이라도 연못에 던져진 한 개의 돌일지라도 수많은 파동을 만들어내듯이 작지만 많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지도 모른다.

독재자의 나라에서 실업 문제를 해결하는 건 아주 쉬운 일이지. 그렇다고 해도 우리는 배불리 먹기만 하면 만족해하는 그런 짐승이 아니지 않니. 물질적으로 보장받는다고 해서 반드시 행복한 것은 아니란다.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은 각자 자유로운 견해와 굳은 신념을 가진 인간이라고. 이런 가치를 외면하는 정부는 국민의 존경을 털끝만큼도 받을 수 없단다.
우리가 이 정부이 마땅히 요구해야하는 첫 번째 과제는 국민 개개인이 갖고 있는 바로 이러한 견해와 신념을 보장받는 것이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