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거 YOUNGER - 30대로 50년 사는 혁신적 프로그램
새라 고트프리드 지음, 정지현 옮김 / 움직이는서재 / 2017년 10월
평점 :
절판


5개월전 우연히 본 인간극장 프로그램에 99세 할아버지 모습이 생각 난다. 아내를 먼저 떠나 보내고, 자식을 분가하고 손자 며느리와 함께 살아가ㄴ,ㄴ 할아버지의 모습은 건강하게 100세를 사는 게 바로 이런 모습이구나 느낄 수 있다. 1919년에 태어난 그 분은 혼자서 농사를 짓고, 손수 운전도 하고 마실도 다니시고 스스로 모든걸 하시고 손주에게 불편한 삶을 추구하지 않는다. 그 모습을 바라보면 우리가 원하는 그런 삶이 아닐까 생각하게 되고, 자극 받게 된다. 이 책의 궁극적인 목적은 99세까지 건강하게 살아가는 그 분처럼 살고 싶은 우리들의 마음이 투영되어 있다. 


책에는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한 7주 건강 프로그램이 소개된다.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건강한 습관, 좋은 습관을 가져야 한다는 그 자명한 진실에 대해서 이 책은 말하고 있다.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자연 그대로의 식단을 추구하면서 , 유기농 식단에 따라서 나에게 주어진 삶을 바꿔 나가는 거다. 그것이 이 책에서 요구하는 영거 프로그램이다. 비타민과 단백질을 섭취하고, 오메가 -3를 매일 섭취하는 것, 내 몸 속의 장을 깨끗하게 청소해야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특히 우리 몸의 건강한 장은 우리의 면역력을 키워 주며, 읍식을 섭취하는 공간 치아와 입안 건강에 소홀히 해선 안된다는 점이다. 나이가 먹어갈 수록 치석이 많이 생기므로, 치실을 제대로 사용하고, 일년에 두번 치괴에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에서 눈길이 가는 건 아무래도 디지털 기기와 함께 살아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좋으 습관이다. 매일 사용하는 디지털 기기는 안구를 나쁘게 만들고, 시력감퇴를 유발 시키게 된다. 우리 삶에서 디지털 디톡스가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스마트폰, 컴퓨터, TV 디지털 전자 기기는 우리의 노화를 촉진 시킬 수 밖에 없다. 


우리가 장수하려면 장수 국가 장수 지역사람들의 습관을 추구하면 된다. 도심에서 벗어날 수 없다면 그들의 생활방식이라도 네것으로 만들어 보자. 책에는 대표적인 장수지역으로 모나코와  오키나와, 아카리아 지역 사람들을 소개하고 있다. 그 중 그리스 섬 아카리아 사람들의 생활 습관을 꾸준히 추구하고 내 것으로 만든다면 우리에게 큰 변화를 가져 올 수 있다. 


아카리아 주민들에게서 배우자

잠에서 깰 때 자연적으로 일어난다. 
생선과 채소를 많이 섭취한다.
이웃, 친구, 가족과 가깝게 지낸다.
살균하지 않은 생 염소젖을 마신다.염소지기처럼 움직이고 텃밭을 가꾼다.
와인을 적당히 마신다.
간헐적 금식을 한다.
매일 오후에 낮잠을 잔다.
은퇴를 하지 않는다.
진한 허브차를 마신다. (p115~p119)

 9가지 좋은 습관들, 그건 바로 우리가 자연그대로의 삶을 추구하는 것이다. 문명을 받아들이면서 살아가는 우리는 수면 습관조차 불규칙적이며, 적당한 수면을 취하지 앟는다. 취침 시간은 일정하지 않고,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은 자연스럽지 않다. 시계 알람을 통헤 겨우 일어나는 습관은 하루 내내 내 몸을 상하게 하고, 피로에 쩔어서 살아가고 있다. 여기서 그들의 단순하면서도 특별한 습관이 눈에 보여진다. 몸을 쓰는 습관이 나 자신을 건강하게 만든다. 은퇴하지 않는 것, 항상 언제 어디서나 일할 수 있다면 , 그것은 나에게 행복감을 준다. 인간극장에 나온 99세 할아버지는 하루 24시간 규칙적인 습관을 가지며 자신에게 무리하지 않는 일을 하며 살아가고 있다. 그것이 바로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영거 습관의 기본적인 방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