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인생이 하나의 질문이라면
허병민 지음 / 북클라우드 / 2016년 10월
평점 :
판매중지


인간은 생각을 하고 스스로 답을 찾아간다. 그것을 우리는 동물과 차별화된 우리 인간이 가지고 있는 특별함이라 부르고 있다. 그런데 그 특별함이 버거울 때가 있다. 비슷비슷한 인간과 관계를 맺으면서 정답이라 생각했던 것이 정답이 아닐 때 인간은 흔들리고 자괴감에 빠지게 된다. 과학기술이 아무리 발전하여도, 지식이 늘어난다 하여도 우리의 지혜는 언제나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으며, 한곳을 빙빙 돌고 있는 형국이다.

이 책은 그렇게 지혜를 구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가뭄의 단비와 같은 책이다. 인생 속에서 우리가 품고 있는 물음표(?)를 느낌표(?) 로 바꿔 주며, 인간의 변화를 이끌어 낸다. 지혜와 지식의 차이는 바로 변화이며 행동이다. 지혜가 많다고 해서 지식이 반드시 많다고 할 수 없으며,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지혜가 많은 사람들이 주변에 많이 있다. 지식이 늘어날 수록 점점 더 자가 당착에 빠지게 되고, 스스로 지식의 덫에 빠질 때가 있다.

자신감과 자존감. 이 두가지를 구분 못하는 사람이 많다. 센 척 하는 사람들의 마음 속에는 열등감이 숨어 있으며, 그것을 감추기 위해서 강한척 하며 살아간다.자존감이 강한 사람은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면서 스스로 강함을 잘 드러내려고 하지 않는다.하지만 내면의 약함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감추기 위해서 우리는 스스로 자존심을 운운하면서 자기 자신을 내세우려고 한다.  자존감이 강한 사람은 굳이 자신감을 드러낼 필요가 없으며 자신을 먼저 돌아보고 상대방을 배려할 줄 아는 사람이다.

우리에게 모든 걸 버리고 한가지만 가지라면 무엇을 가져야 할까. 그건 바로 감사함과 미안함이다. 주변 사람들에게 감사함과 미안함을 느끼며 살아가는 사람은 자신을 스스로 보호할 수 있으며, 사람들과 함께 앞으로 나갈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바로 욕망이다. 지혜는 욕망을 줄여나가는 것이며, 지식은 욕망을 채우려 한다. 누구나 그렇듯이 욕망을 줄이는 것이 쉽지 않으며, 큰 일이 생기고 나서야 아차 하면서 모든 걸 내려놓고 바꾸려 한다

자기계발서를 읽는 목적이 무엇일까. 그건 우리 마음 속의 편리함을 추구하는 욕망이 숨어있다. 자기계발서를 읽음으로서 성공에 더 빨리 도달 하려는 사람들, 하지만 자기계발서는 나의 이야기가 아니기에 하나의 요령 습득에 불과 하다. 중요한 것은 나 자신이며, 나 자신을 돌아보고, 스스로 바꾸려는 마음이 우선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채 자기계발서만 읽는다면 우리는 결코 변화되지 않고, 항상 제자리에 있을수 밖에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