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50 클럽 한국문학사 작은책 시리즈 13
홍상화 지음 / 한국문학사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클린턴 정부하에서 탄생된 미국의 금권주의는 오바마 정부(2009~2017) 에 와서 완성되었다고 봐야 합니다. 2010년에 민간 정치자금 후원회, 이른바 '슈퍼팩' 이 미국 대법원에서 5:4 의 판결로 합법화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합법적으로 무제한 모금이 가능한 슈퍼팩이 미국의 선거 결과를 좌지우지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돈이 언론이다(Money is speech)"라는 등식이 법적으로 인정된 꼴이 되고 만 것입니다. (p56)


한국인은 유대인과 유사점이 많아요. 두 민족이 똑같이 역사적으로 주위 강국으로부터 핍박을 받았습니다. 두 민족은 또한 공히 자손들의 교육을 중시하여 현재 미국 최고 대학의 우등생 비율이 1,2위를 다툴 겁니다. 종교적인 면에서 보면 한국의 기독교는 서양의 기독교와는 정반대로, 유대인을 예수를 죽인 민족으로 보지 않고 오히려 예수의 조상으로 보아 공경의 시선을 보냅니다. 아마도 조상숭배 사상에 근거한 유교의 원형을 견지하는 유일한 민족이 한국이라는 이유 때문일거에요.이런 이유로 앞으로도 더욱더 두 민족이 합심하는 경향이 늘 거에요..(p145)


2015년 중국은 '중국 제조 2025'라는 거창한 국가의 청사진을 겁없이 대내외에 공표했습니다. 청사진이 라기보다는 마르크스와 엥겔스가 작성한 것으로 공산주의의 바이블 격인 '공산당 선언'에 더 가까운 일종의 '선언문'이었습니다. 한마디로 '국가 자본주의(state Capitalism)'의 헤게모니 쟁탈을 향한 '선언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공산당 선언' 과 마찬가지 격인 이 21세기판 '국가 자본주의 선언문'의 실현을 막기 위해서는 '국가 자본주의'의 종주국인 중국을 서방 선진국 시장으로부터 '분리' 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p174)


이 책을 저자는 소설이라 부르고 있다. 하지만 이 책의 서술구조를 보자면, 소설이라기 보다 대담문에 가까운 서술 구조를 가지고 있다. 경제에 대해서 전문가라고 표방할 수 있는 두 사람이 등장해, 한국의 현재 경제 상황에 대해서 논하고 있으며,한국과 밀접한 관계에 놓여져 있는 미국의 '군사복합제','금권 재벌주의'의 특징은 어떤지 분석하고 있다. 특히 이 책에서 한국은 왜 친미적이며, 유대인에 대해서 우호적인 시선을 보여주는지에 대해서 날카로운 지적이 있다. 책에서는 한국과 북한,미국과 중국, 일본과 러시아의 상호 역학관계를 자세히 분석하고 있는데, 중국과 미국의 경제적 상황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미국과 중국이 서로 잠재적인 경쟁자로서 존재하고 있으며, 북한과 남한은 완충지대로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북한과 남한의 경제적, 정치적 변화에 따라서 미국과 중국은 새로는 국제적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책에서는 중국의 변화를 날카롭게 묘사하고 있으며, 제4차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있는 미국과 그들을 따라가고 있는 중국의 역학관계는 어떤지 보여주고 있다. 이런 모습은 미국을 앞지르려 하는 중국의 야심은 어떤 상황인지, 중국의 지도자 시진핑의 현재 변화된 모습들을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은 경제적으로 어떤 형식으로 견제하고 있으며, 두 나라 사이에 어떤 변화가 나타나느냐에 따라서 한국 경제는 크게 흔들릴 수 있으며, 경제에 있어서 위기를 초래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