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해도 괜찮아
문성철 지음 / 책읽는귀족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문성철씨는 우울증을 안고 살아가는 전형적인 일반인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그러면서, 자신이 안고 있는 문제들의 해법을 정확하게 풀지 못하고 있으며, 그것은 우리들 또한 마찬가지였다. 우울증은 대한민국 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또다른 사회학적인, 정신병력적인 문제이며,사회의 변화, 즉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 적응하지 못하면서 생겨나는 기이한 현상이다. 현대인들은 반복적으로 우울하다, 힘들다, 고통스럽다 말하는 현대인들의 실체에 대해서 들여다 보고 있으며, 저자는 자신의 기준에 따라 , 우울증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고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 저자의 삶 그 자체에 주목하게 된다. 먼저 저자의 어머니는 우울증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었으며, 그것이 가족에게 전염되는 원인을 제공하고 있었다. 이유없이 소리지르고, 자신의 문제에 대한 돌파구조차 알지 못한 채 끙끙거리는 엄마의 모습을 보고 자라난 문성철 씨는 스스로 자신에게도 우울증 소견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우울증을 가지고 있으면서, 자신의 병에 대해 사회에, 세상 사람들에게 이야기 하지 못하고, 그 원인조차 부인하고, 거부하게 되는 현상들, 저자는 그것이 우울증을 방치하는 또다른 이유라고 말하고 있다.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들여다 보지 못하고, 자신으 병을 누군가에게 언급하는게 조심스러운 대한민국 사회 ,대한민국 사회에서 우울증을 가지고 잇는 사람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음으로서, 그들을 잠재적인 범죄자, 무능력한 존재로 낙인 찍게 된다. 우리 사회 곳곳에 우울증 환자가 방치되고 있으면서도, 그 실테조차 파악하지 못한채 고스란히 노출되어 왔다. 


이 책의 대부분은 저자의 어머니에 대한 이야기, 자신의 이야기를 서술하고 있다. 스스로 어머니 또한 우울증을 안고 살아왔음에도, 마지막까지 자신의 존재를 잃지 않았으며, 저자도 어머니와 같은 길을 걸어갈 거라고 다짐하고 있다. 때로는 힘들고 , 버겁지만, 스스로 살아갈 이유를 찾아 나갔으며, 우울증을 안고 살아가지만  삶에 대한 의미를 놓치지 않고 살아간다면, 그로 인해서 본인 스스로에게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진다는 걸 저자는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으며, 스스로 우울증에 대한 답을 찾아가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