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결정은 언제나 옳다 - 잘못된 선택을 성공으로 만드는 법칙
양현상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관 안에 누워 삶을 되돌아본다면, 거의 모든 이들이 자신의 인생에서 '우선순위가 아주 다른 것들이었다면..' 하고 후회할 것입니다. 거의 예외 없이, 사람들은 사소한 것에 그렇게 목숨을 걸지 말았어야 했다고, 그 대신 자신이 진정으로 사랑했던 사람들이나 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쏟아야 했다고, 많은 일들이 정말로 그만큼 시간을 허비할 정도로 중요한 문제는 아니었다는 걸 깨달으면서 안타까워 할 것입니다.(p243)


사람들은 태어남과 동시에 죽음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삶과 죽음이 바로 코 앞에 붙어 있는 경우도 있고, 저 멀찌기 떨어져 있는 경우도 있다. 저마다의 삶을 추구하면서 살아가는 우리들은 죽음이 있기에 삶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고, 그 안에서 나만의 가치를 형성해 나가게 된다. 돈이 내 앞에 한 가득 있어도, 그것이 내 삶에서 죽음이라는 하나의 종착지를 바꿀 수 없다는 걸 알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의 이름을 남기고 싶어하고, 자신의 역량을 과시하는 경우도 있다. 지금 우리가 성공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그것을 완성 시켜 나가려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어떤 일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수많은 결정이 뒤따르게 된다. 삶이란 그런 거다. 성공 뒤에 숨어있는 결정들, 그 결정에 대한 후회를 줄여 나가는 것이 우리에게 필요하며, 결정 뒤에 따르는 행동들을 우리 스스로 선택하고, 처리해 나가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이 책을 읽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결정을 한다는 것, 왜 우리는 결정해야 하고, 결정 과정에서 반드시 채워지는 층층히 모여지는 생각들, 그 생각들의 집합체가 우리의 습관이 된다. 바로 여기에 등장하는 다섯 가지 결정법칙이 책에 나오고 있다. '도화지를 준비하라,생각 스케치를 하라,불필요한 선을 지워라, 열정의 색을 채워라,결정의 작품을 전시하라.' 이 다섯가지 법칙은 나의 성공의 파이를 완성 시켜 나간다. 특히 내가 추구해야 하는 것과 버려야 하는 것들, 그것의 간극을 줄여나가는 것, 결정 뒤에 숨어 있는 성공의 가능성을 체크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생각이 계획이 되고, 그 계획이 행동이 된다면, 나 스스로 변화를 완성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실천하지 못하는 원인은 자신의 의지력이나 실천력이 부족하기 때문만은 아니다. 실천이 안 되는 이유를 의지 부족이나 실천력이 없기 때문이라고 확정짓게 되면 실천력을 향상하는 데 매우 어렵다. 실천하기 위해서 평소 없던 의지력을 어느날 갑자기 만들어내려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니다. 의지력이라는 것은 한 순간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훈련을 통해 성장한다. 실천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리들의 행동을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p166)


이성이 시키는 일은 지금 당장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경우가 많다. 지금은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 이성이 시키는 일의 특징은 많은 인내력, 의지력 또는 육체적인 에너지를 소비해야 하는 힘든 일이다. 반면에 감성이 유혹하는 일은 어떤가? 행동하는 즉시 편안하고,재미있고, 심지어는 시간 가는 줄도 모르고 중독이 되기도 한다. 감성이 유혹하는 일은 지금 즉시 효과가 나타난다. 그렇기 때문에 이성은 감성에 매번 패배하게 된다. (p16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