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로역정 (완역판, 반양장) 세계기독교고전 15
존 번연 지음, 유성덕 옮김, 루이스 레드 형제 그림 / CH북스(크리스천다이제스트)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존 번연의 <천로 역정>은 성서 다음으로 많이 읽는 책이다. <천로역정>이 널리 읽혀지는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인간으로서 살아가면서 마주하게 되는 수많은 유혹들, 그 유혹들에서 벗어나 구원으로 다다르는 것, 천로역정에 나오는 크리스천의 모습은 바로 우리들의 모습과 일치하고 있다.때로는 실수하고 유혹에 흐들리면서, 위기에서 벗어나기위해 아둥바둥 살아가지만 점점 더 늪에 빠지는 것, 크리스천의 여정을 따라가면서 나에게 부족한 것과 채워야 하는 것은 무엇이며, 믿음,수다쟁이, 유순, 소망을 등장시키고 있다. 성경 속에 담겨진 지혜와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살아간다면 커다란 깨우침과 마주하게 된다. 결국은 구원을 얻을 수 있고, 하나님의 종으로서 자신의 삶을 하나님에게 바칠 수 있게 된다.


첫째로, 그들의 양심은 깨우침을 받았지만, 그들의 마음은 아직 변화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죄책감이 약해지자 종교심도 희박해져 자연히 다시 옛 길로 돌아가게 된 것입니다. 우리가 개를 볼 때 그렇지요. 개는 병이 들면 자기가 먹었던 것을 다 토해내고 말지요, 그러나 개는 자기의 자유 의사로 이렇게 하는 것이 아니라 , 만약 개에게도 자유 의사가 있다면 배가 아프기 때문에 이렇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다가 병이 낫고 배가 편안해지면, 자기가 토해낸 것들에 대해 완전히 욕심이 끊어진 것이 아니므로 다시 그 토설물들을 먹어 치웁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말씀은 사실입니다. '개가 그 토하였던 것에 돌아가고'(벧후 2:22).그러므로 그들은 오직 지옥의 고통에 대한 의식과 저주의 두려움이 시들해지자 하늘 나라와 구원에 대한 열망도 시들해진 것입니다. (p245)


이 책의 1부가 크리스찬의 여정을 따라가면서 힘든 순례자로서의 길을 걸어가는 크리스찬은 자신에게 주어진 고난의 길을 헤쳐 나가는 모습이 잘 묘사되고 있다. 천국으로 가면서 마주하게 되는 수많은 유혹들은 크리스찬이 늪에 빠지면서 천국으로 가는 길이 결코 만만치 않다는 걸 천로역정에서 보여주고 있다. 자신에게 짊어진 짐들을 내려 놓음으로서 홀가분하게 길을 떠나는 크리스찬은 천국에 다다르게 된다 , 2부는 크리스찬의 네명의 아들 마태, 사무엘, 요셉, 야고보가 크리스찬이 지나온 순례의 길을 다시 떠나게 되는데, 네며의 아들은 크리스찬이 겪었던 고난의 순례길을 지나오면서 크리스찬의 강인함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잔인과 절망 거인은 담대에 의해 무찌르게 되고, 크리스티아나는 네 아들과 함께 가이오의 집에 도착하게 된다.<천로역정>은 우리의 삶과 비슷하다. 살아가면서 마주하게 되는 수많은 삶의 패턴들, 그 안에서 희노애락이 있으며, 사람들은 비슷비슷한 고민과 아픔을 겪고 살아간다. 때로는 유혹에 흔들리게 되고, 자신의 어리석음과 마주할 때도 있다. 천로 역정은 바로 그런 우리들의 모습들 속에서 위기를 헤쳐 나가고, 천국으로 나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보여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