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스트레치 - 당신의 숨은 능력을 쭉쭉 늘리는 12가지 방법
스콧 소넨샤인 지음, 박선령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어떤 사람과 조직은 남들보다 적은 자원으로도 성공하는 반면, 어떤 이들은 그렇게 많은 자원을 가지고도 실패하는 것일까? 우리는 왜 자기가 가지지 못한 것을 좇는 일에 집착하는 것일까? 내가 가진 것들을 최대한 활용해서 더 풍요로운 일과 삶을 꾸리고 더 큰 성취감을 맛 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p250) 


이 책은 이 문장에 대한 답을 말한다., 생산과 소비를 지향하고, 경제와 성장을 중시하는 사회에서 우리는 성공을 꿈꾸지만, 그 성공의 궤도에서 벗어날 때가 종종 있다. 책을 읽으면서, 사람들은 만족을 우선할 것인지, 성공으로 더 확장할 것인지  생각하고, 따져 보게 된다. 기존의 내가 가진 것을 최대한 활용해 상황에 맞는 답을 찾아가며, 만족하면서 살고자 한다면 이 책이 가지는 용도는 분명해진다. 성공을 꿈꾸는 사회에서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가면, 남들보다 덜 가지고도 행복하 삶을 추구할 수 있게 된다.


대한민국은 역동적인 대한민국이라 불렀다. 남들보다 변화를 더 빨리 체험하고, 그것을 소비하려 한다. 그런데 그것이 지금 한계에 봉착하고 있으며, 이제 우리는 변화하지 않는 것에 대해 두려움과 걱정을 안고 살아간다. 성장이 멈춰고 고령화 되면서, 아이를 낳지 않는 사회로 바뀌고 있다. 지금 우리는 안정적이고, 고정된 가치관을 소비하고 있다. 성공을 꿈꾸고 이익을 추구하지만 변화하지 않는 사람들 사이에서 스스로 만족하며 살아가고, 창의적인 삶을 살아가는 방법이 무엇인지 ,저자의 생각을 훔쳐보는 재미가 있다. 


나는 자랄 때 <맥가이버> 라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자주 봤다. 주머니칼이나 강력 접착 테이프,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평범한 생활용품을 사용해서 거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사람들의 목숨까지 구하는 비밀요원 앵거스 맥가이버가 등장하는 1980년대 텔레비전 드라마다. 전문적인 자원이 부족한데도 불구하고 맥가이버는 항상 주변에 있는 평범한 것들을 이용해서 자신이 직면한 문제에 영리한 해결책을 만들어냈다. 종이 클립을 이용해 폭탄이 터지는 것을 막고, 자동차 오일을 이용해 서리로 뒤덮인 유리창 너머를 들여다 보는 등 맥가이버는 액션 히어로들의 일반적인 전술을 뛰어넘어 과학 기술을 이용해 일상적인 물건들을 사기꾼과 범죄자들에 맞서 싸우기 위한 도구로 변형 시켰다.(p36)


어릴 적 봤던 맥가이버는 이상적인 캐릭터이다. 특별한 도구가 없어도 문제를 뚝딱해결해 나갔다. 그의 모습은 지금 우리 사회에도 유효하다.그가 보여준 실행력과 문제 해결능력은 우리 사회가 지향하고 있는 적합한 모습이기 때문이다. 예측 가능한 세상에서는 계획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완벽한 계획을 설정해 완전한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있다. 우리가 사는 세상, 미래에 도래할 세상은 예측 불가능한 세상으로 바뀌고 있다. 예측 불가능한 세상에서 어떤 일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요구되는 계획은 과거보다 축소된다. 완벽한 계획을 세우는 것보다 실행력을 우선하게 된다. 멈추지 않고 시도하고, 그 안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적절한 방법으로 답을 풀어가야 한다. 맥가이버식 문제 해결력을 가지기 위해선 '스트레치' 식 사고방식이 필요하다.


스트레치와 체이서. 이 두가지는 서로 반대되는 개념이다. 확장하고, 크게 만들려 하는 체이서의 특징은 성공하면 이익과 성공의 파이가 커진다. 하지만 실패하면,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실패에 대한 부담감이 존재한다. 스트레치는 성공의 파이는 적지만, 지속적인 성공을 추구하는데 적합한 사고방식이며, 단기간에 성공을 꿈꾼다면 체이서를 도입하는 것이 스트레치를 도입하는 것보다 낫다. 하지만 우리의 실제 모습은 스트레치와 체이서의 장점을 모두 가지려 한다. 큰 성공을 꿈꾸면서 그 성공이 지속되길 바라는 욕심, 그것은 성공보다는 실패로 귀결되는 경우가 많다. 수많은 기업들이 갑자기 파산하고 무너지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스트레치는 만족과 행복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남다른 성공이나 누군가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결과물을 바로 만들어 낼 순 없지만, 지속적인 성공을 추구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적합하다. 스트레치가 되기 위해선 이상적인 계획주의자가 되기 보다 현실적인 행동주의자가 될 필요가 있으며, 전문가로서 좁은 식견을 가지고 그 분야에 대한 문제해결력을 가지는 것보다는 다양한 경험을 추구하면서, 폭넓은 지식을 쌓는 것, 문제가 발생할 때 그 답을 찾을 수 있는 힘을 길러 나가도록 이끌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