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즈카 할머니와 휠체어 탐정 시즈카 할머니 시리즈 2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강영혜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즈카 할머니와 휠체어 탐정

나카야마시치리 / 블루홀6





시즈카 할머니와 고즈키 겐타로 할아버지의 케미!


자기만의 철학이 확고하다는 느낌을 남겨준 시즈카 할머니가 고집스러워 보이는 휠체어 할아버지 고즈키 겐타로를 만났다.

시즈카 할머니로 말할것 같으면 일본에서 스무 번째 여성 재판관. 시즈카 할머니가 도쿄 고등법원의 판사직을 내려놓은지 16년이 지났것만 세상은 그녀를 가만히 내버려두지 않는다. 나고야 법학대학 창립 50주년 기념 강연에 초대받아 '고령자가 저리르는 범죄'에 대해 강연하고 있는데 느닷없이 빨간 휠체어를 탄 노인이 찬물을 끼얹는다. " 당신 강의는 재미없구먼." 아.. 제대로 찬물이다.



강연이 끝나고 이제 그 고집스런 겐타로와는 연이 없으려나 했지만 갑자기 연회장 옆 조각상이 폭발하고 그 폭발물 속에서 시체가 발견된다. 그런데 그자는 누구? 5년 전에 세워진 조각상인데 그 안에 죽은지 하루 이틀 밖에 되지 않은 시체라. 귀신이 곡할 노릇 아닌가. 경찰? 경찰이 이사건을 해결할 수 있다고? 시즈카 할머니와 겐타로 할아버지 앞에서? 역시 최고의 판사와 겐타로 할아버지는 경찰보다 더한 통찰력과 사건을 바라보는 특출난 눈을 가졌다. 두사람이 아니라면 이렇게 정확하게 이렇게 빨리 사건을 해결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젠 정말 그 노인과는 인연이 없겠지? 라고 시즈카 할머니는 생각했지만 또다시 엮이는 두 사람. 노인을 상대로한 전환사채 사기 사건. 두 노인은 이사건을 모른척 할리 없다. 명쾌하고도 지혜로운 그들의 범인잡기 이야기는 계속된다. 연세가 지긋해 지면서 치매에 걸린 쇼조. 그의 아들 구니히코는 겐타로를 찾아와 아버지의 절도행각을 걱정한다. 이에 호통을 치는 겐타로 할아버지. 쇼조는 왜 먹지도 않는 음식을 훔치고, 맞지도 않는 속옷을 훔쳤던 걸까. 치매로 인한 절도라고 해서 이해하고 넘어갈 겐타로 할아버지가 아니다. 시즈카 할머니 역시 어영부영 사건 해결에 합류하게되는데...



이 책 <시즈카할머니와 휠체어탐정>에 등장하는 5개의 사건 해결은 모두 두사람의 호흡이 있어 가능했다. 뭔가 화합되지 않을듯 화합되는 두사람.

나카야마 시치리의 여러 시리즈중 두사람을 주인공으로 하는 시리즈가 자리잡길 희망해 볼 만큼 두사람의 캐미가 흥미롭다.


같은 사건을 서로 다른 눈으로 바라보고 있으나, 도착점은 늘 하나였다.

판사출신의 할머니와 민간인이지만 탐정이라 할만한 할아버지의 사건해결의 아주 명쾌하다.

나카야마 시치리 소설답게 그 잔잔한 흥미가 아주 매력적인 신간이다.

"정념보다 논리!" 라는 고엔지 시즈카. "달리기 시작하면 멈추지 않는다!"는 폭주 기관차 할아버지 고즈키 겐타로.

이런 호흡이 어디 쉬운가. 두 분의 연세가 조금만 적었어도 두분의 로맨스를 기대해볼만 한데, 그런 설정이 못내 아쉽다. 혹시 다음 작품에선 도서커버가핑크색이 될 수도 있으려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롤로그 에필로그 박완서의 모든 책
박완서 지음 / 작가정신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롤로그 에필로그 박완서의 모든 책

박완서 지음 / 작가정신




내가 쓴 글들은 내가 살아온 시대의 거울인 동시에 나를 비춰볼 수 있는 거울이다.

거울이 있어서 나를 가다듬을 수 있으니 다행스럽고, 글을 쓸 수 있는 한 지루하지 않게 살 수 있다는 게 감사할 뿐이다.




누군가는 그랬다. 출산하는 기분이라고. 온전히 하나의 작품을 위해 온 정신과 온 마음을 들여 하나의 책을 완성하였을 박완서 님을 생각하면 이 책 <프롤로그 에필로그 박완서의 모든 책>이 어떤 영혼을 담고 있는지 알수 있다. 하필 출판사도'작가정신'. 딱 들어맞는 책 제목과 출판사 이름.

박완서님의 글을 쓰면서 책에 들어가기전 프롤로그와 책을 읽고나서의 에필로그를 작품마다 작성하여 그 글들을 모아놓은 도서로, 작품마다 어떤 생각을 하셨으며 작품을 끝내고나서의 마음이 어떠했는지 알 수 있는 도서이다. 한마디로 '작가의 말' 정리집이랄까? 직접 뵌 적은 없지만 박완서님의 담백하고 솔직한 인사말 같은 느낌이다.



그 분의 작품이 이렇게 많았구나 새삼 경이롭기 까지 하다. 작품을 끝내고 남겨놓은 흔적같은 인사말에서 많은 감정을 느낀다. 외로웠을 것 같다. 공허하기도 뿌듯하기도 했을 것 같다. 포기하고 싶은 순간도 있었을 것이며, 벅찬 순간도 있었으리라. 그런 그분의 영혼이 깃든 시간을 나는 종이책 한권으로 느끼고 공감하고 감동받고 그랬었겠지. 박완서 님의 작품을 한번이라도 보았거나, 보아야겠다고 생각한다면 이 책 <프롤로그 에필로그 박완서의 모든 책>를 먼저 보실것을 권해보고 싶다. 어떤 책을 보아야할지 도서 선택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는 생각이다.


.......


문학소녀를 꿈꿨던 중학생 시절. 수업시간에도 선생님 몰래 교과서 안에 고전문학 한권을 겹쳐놓고 책을 읽었더랬다. 그때는 '제인에어'나 '오만과편견' '테스'와 같은 로멘스 소설을 주로 보았고, 고등학생이 되면서 부터 한국 문학을 많이 보았다. 그때 보았던 책 중 반완서 님의 <서 있는 여자> 가 있다. 중학교때 읽었던 도서들의 영향으로 의도치 않게 여성성에 대해 많은 생각을 했던, 사춘기 시절이었다. <서 있는 여자>라는 책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었는지 지금 생각하면 과거에 읽어던 책들의 영향으로 많이 조숙한 사고를 했던것 같다. 남자는 되고, 여자는 않된다? 여자라서 그러면 않된다? 내 속의 여성성에 큰 바람을 잃으켰던 책이었다. 결혼이라는 굴레? 여자라서 제한을 받는 많은 것들....아마 저자이신 박완서님도 어머니 세대가 아닌 딸 세대의 입장에서 이 책을 썼으리라는 생각을 그때도 했던 것 같다. 몇 년 후,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를 보았고 최근에는 <나의 아름다운 이웃>을 보았다.



박완서 님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작가이자, 대한민국 문학을 상징하는 큰별 같은 인물이기도 하다. 고귀한 40년 글쓰기 인생을 이 책 한권으로 모두 이해할 수는 없겠지만, 다시는 뵐 수 없는 그 분의 탈고후의 소회를 가슴으로 느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나도 모르게 숙연해 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눈물은 쇄골뼈에 넣어둬
김이율 지음, 구광서 그림 / 새빛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눈물은 쇄골뼈에 넣어둬

김이율 에세이 (구광서 그림) / 도서출판 새빛







나 감성깡패야

알고 보면 난

스뎅심장이 아니라 유리심장이야

조심히 다뤄줘




매일 행복할 순 없지만 행복한 일은 매일 있어 오늘도 내가 행복해지는 선택을 하면 돼




햇살 모아서 겨울에 쓸 생각 마라.

눈 쓸어 담아서 여름에 먹을 생각 마라.

행복을 저축하지 마라. 이자도 없고 내일도 없다.

아끼지 마라.

그래야 네가 좋다.



정말 많이 좋아하던 영화배우가 우울증에 시달리다 극단의 선택을 하고 세상과 이별했다는 뉴스를 보았던 날 어두운 방에 이불 쓰고 누워 눈이 퉁퉁 붓도록 엉엉 울다가 부모님께 전화를 드려 저녁 식사 약속을 잡았다. 그 영화배우가 사망했다던 그 날 부모님께 아주 비싼 소고기를 사드리고, 평소 쇼윈도 너머로 바라만 보던 명품백을 샀다.

나중을 위해 아끼고, 참고, 버텼던 시간들이 지금의 나에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하는 생각을 했던것 같다. 지금이 없으면 미래도 없겠지만 미래의 나를 진정으로 위하는 길은 지금의 나에게 충실한 것 일테지. 


다 아는 말 같지만, 새삼 힐링이 되는 마음치유 글들이 가슴을 토닥여 준다.




꿈이 뭐니?꿈 없다고 죽지 않아. 꿈 없어서 죽은 사람 봤어?

오늘도 밥이나 먹자. 밥 없으면 죽으니까





어릴때부터 왜들 그렇게 나의 꿈을 궁금해 하는 사람이 많았던지. 습관이 되었나 보다.

나는 늘 새로운 꿈을 만들고, 이 나이에도 꿈에 연연해 한다. 앞으로 뭘 해야지, 어떻게 해야지.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내가 포기했던 것들이 내가 꾸었던 꿈보다 훨씬 많지 않았나?

생각하니 꿈을 쫒았던 시간들이 그렇게 안타까울수가 없다.나 감성깡패야

알고 보면 난

스뎅심장이 아니라 유리심장이야

조심히 다뤄줘






매일 행복할 순 없지만행복한 일은 매일 있어오늘도 내가 행복해지는 선택을 하면 돼




햇살 모아서 겨울에 쓸 생각 마라.

눈 쓸어 담아서 여름에 먹을 생각 마라.

행복을 저축하지 마라. 이자도 없고 내일도 없다.

아끼지 마라.

그래야 네가 좋다.



정말 많이 좋아하던 영화배우가 우울증에 시달리다 극단의 선택을 하고 세상과 이별했다는 뉴스를 보았던 날 어두운 방에 이불 쓰고 누워 눈이 퉁퉁 붓도록 엉엉 울다가 부모님께 전화를 드려 저녁 식사 약속을 잡았다. 그 영화배우가 사망했다던 그 날 부모님께 아주 비싼 소고기를 사드리고, 평소 쇼윈도 너머로 바라만 보던 명품백을 샀다. 나중을 위해 아끼고, 참고, 버텼던 시간들이 지금의 나에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하는 생각을 했던것 같다.


지금이 없으면 미래도 없겠지만 미래의 나를 진정으로 위하는 길은 지금의 나에게 충실한 것 일테지.

다 아는 말 같지만, 새삼 힐링이 되는 마음치유 글들이 가슴을 토닥여 준다.





꿈이 뭐니?꿈 없다고 죽지 않아. 꿈 없어서 죽은 사람 봤어?

오늘도 밥이나 먹자. 밥 없으면 죽으니까







어릴때부터 왜들 그렇게 나의 꿈을 궁금해 하는 사람이 많았던지. 습관이 되었나 보다.

나는 늘 새로운 꿈을 만들고, 이 나이에도 꿈에 연연해 한다. 앞으로 뭘 해야지, 어떻게 해야지.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내가 포기했던 것들이 내가 꾸었던 꿈보다 훨씬 많지 않았나?

생각하니 꿈을 쫒았던 시간들이 그렇게 안타까울수가 없다.








입술은 웃는데

눈물이 날까



오줌을 쌀 때 한 방울도 남김없이 다 쏟아내야 한다. 

그렇지 않고 끝에 한 방울이 달랑거리면 뭔가 개운하지 않고 찜찜하다.

미련이란 털어내지 못하는 그 한 방울



버리지 못해 남겨두고, 접지 못해 남겨두고, 끊지 못해 남겨두고,

남겨둔 것들에 대한 미련에서 헤어나지 못해 허우적거리는 시간.


마지막 한 방물까지 사정없이 흔들어 털어버려라.

그래야 다시 채울 수 있다. 다시 또 살아갈 수 있다.



혼자 사는 세상이 아니니, 남들 눈치보고 남들과 비교하고 진짜로 내가 원하는걸 포기한채 살아가는 현대인. 남녀노소 구분이 없다. 고민없이 사는 사람이 있을까? 정도는 달라도 원인은 달라도 모두가 쉽지 않는 시간을 힘들게 보낸다. 하지만,

진정으로 중요한게 무엇인지 나이 한 살 더 먹고는 늦지않았다 다짐하며,

지금이라도 내가 원하고 내가 행복한 일들을 하며, 마음을 다스리며 보내려한다.


지금이 가장 중요하고 나의 행복이 가장 중요할테니..



내가 아프고, 내가 힘든건 어쩌면 마음먹기 나름일지도 모르겠다.

못생긴 캐릭터 구광서님의 작품으로 김이율 님의 글이 더욱 빛나는

예쁜 마음치료 에세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증언들 시녀 이야기
마거릿 애트우드 지음, 김선형 옮김 / 황금가지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THETESTAMENTS

마거릿 애트우드 「시녀이야기」 34년 만의 후속 신작

2019 부커 상 수상작증언들

황금가지 / 김선형 옮김




....


매년 연말이 되면 한 해 동안 읽었던 도서들을 장르별로 구분해 가장 좋았던 작품을 선별하고 지인들에게 선물을 하곤 했다. 그 중 문학 장르에서 망설임 없이 최고의 작품으로 꼽았던 책이 마거릿 애트우드'시녀이야기 그래픽노블'이었다. 34년만의 후속 신각증언들로 2020년 문학 도서읽기를 시작한다. 얼마나 설레며 기다렸던지,...




전체주의. 여성. 권력 ___ RED



마거릿 애트우드의 <시녀 이야기>는 여성과 출산, 국가적 낙태 통제, 출산률 급감, 권력과 극우주의의 민낯을 보여준다. 경악스럽고 두렵기까지 하다. '역사상 없었던 일은 넣지 않는다'는 원칙하에 쓰여진 작품이라고 하는 <시녀 이야기>. 선이 확실한 작품으로 잊혀지지 않을 오래남을 작품이다.




인류에 들이닥친 재앙으로 길리어드에는 계엄령이 선포된다. 국가적 비상사태. 재앙은 세상 대부분의 여성이 아이를 낳을 수 없도록 만들어 버렸다. 국가는 임신이 가능한 여성을 징집하여 관리/통제한다. 징집된 여성들은 하녀, 아주머니, 시녀, 아내라는 생식 기능에 의해 분류된다. 임신이 가능한 '시녀'로 분리된 여성은 고위 지배층에게 할당되어 관계를 맺고 자궁을 제공한다. 시녀는 여성이 아닌 그저 자원일 뿐이다. '출산용으로 관리되는 여성, 자궁' 우리가 알고있는 대리모. 어쩌면 그보다 더 끔찍한 이야기. 그 안에 사랑이나 죄책감은 없었다. 자유도 존엄도 없었다.



그런 독재와 억압의 전체주의 길리어드의 존속은 가능할 것인가?






전체주의, 여성, 권력       멸망


전체주의는 멸망한다. 멸망할 수 밖에 없었던 원인을 사람의 본성에서 찾는다. 자유, 인간의 존엄, 인간의 존엄이 가지는 자유 그리고 또 자유. 여자의 성이 종족번식을 위한 그저 명에 의해 허락된 출산을 위해 씌여진 길리어드. 명하는 자도 여자였고, 관리하는 자도 여자였으며, 자궁을 제공하는 자 또한 여자였다. 길리어드의 멸망! 그 멸망을 이룬 자 역시 다름아닌 여자였다.

전작인 <시녀이야기>가 길리어드의 번성기라면 후속작인 <증언들>은 길리어드의 패망기라 할 수 있겠다.

리디아. 전작 <시녀이야기>에서 주먹을 불끈 쥐게 했던 아주머니 계급의 리디아. 길리어드가 재앙을 맞기전 판사여던 리디아는 길리어드의 온갖 규칙과 규정을 정하고 관리 관독하는 총 감독관이었다. 그녀의 악랄함에 치를 떨어야했던 전작과는 달리 후속작에서는 의아스럽게도 길리어드를 멸망캐하는 주요인물로 등장한다. 상류층에 속해있으나 비밀장소에서 고발문서를 작성하는 리디아 아주머니.아그네스. 자신의 부모를 친부모로 알고 자란 아그네스는 자신이 리디아를 탈출한 시녀의 출산으로 태어났음을 알게되고, 사령관의 아내가 될 운명임에 치를 떤다. 선택받은 계층으로 부족함이 없을 듯 하지만 아그네스는 가정의 본 모습에 대한 회의를 느낀다. 그런 아그네스의 역활을 주목하게 한다.데이지. 이웃나라 캐나다에서 자란 소녀는 어느날 규탄대회에 참석하게 된다. 자신을 키워준 엄마가 시녀였다는 사실을 알게된 데이지. 소녀가 받은 충격은 이 책 <증언들>의 흐름을 어떻게 바꿔놓게될런지. 전 작 <시녀이야기>에서 길리어드를 탈출 했던 오프브레드.과연 이들의 관계와 운명을, 앞으로의 활약을 기대해도 좋겠다.






한 사람은 온전한 인간이 아니다. 우리는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존재한다.

나는 한 사람이었다. 그리고 사람이 아닌 존재가 될 위험에 처해 이었다.

....


매우 만족스러운 작품이었다. 그 어떠한 시간적 제약에도 불구하고 재독에 주저함이 없을 작품이었다. '시녀이야기 그래픽노블' 에서와는 다른 가슴떨림이 분노에서 희망으로 부풀게 차오름을 느낀다. 누구에게 권해도 부끄럽지 않을, 뿌듯함의 권장도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롤로그 에필로그 박완서의 모든 책
박완서 지음 / 작가정신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존경하는 작가님^^ 기대되는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